The Last of Us Part I 리메이크: Naughty Dog이 선보이는 전투 및 애니메이션의 변화

0 0
The Last of Us Part I 리메이크: Naughty Dog이 선보이는 전투 및 애니메이션의 변화

명작 게임의 수준을 한 단계 더 높이기 위해 Naughty Dog 스튜디오의 손을 거쳐 탄생한 최신 기술이 가미된 게임플레이 철학을 경험하세요

2013년에 Naughty Dog은 큰 사건을 계기로 국가가 분열된 지도 수년이 흐른, 가까운 미래의 미국을 배경으로 매력적인 캐릭터와 긴장감이 넘치는 서바이벌 플레이를 선보였습니다. 저희가 조엘과 엘리를 만나게 되는 순간, 두 사람은 큰 사건에 휘말리며 서로를 만나게 됩니다. 화려한 설정과 액션 대신에, 국토를 횡단하고 고비를 넘기며 발전하는 둘의 유대감 덕분에 감정적으로도 빠르게 몰입할 수 있습니다. 진정한 블록버스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기술적으로 뛰어난 업적을 이룬 작품이기도 합니다. 스튜디오는 여기서 기술을 더욱 발전시켰고, 결국 네이선 드레이크의 모험에서 애니메이션 모델링과 아트 디렉션, 시네마틱 스토리텔링의 새로운 지평을 열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팀의 노력이 모여서, 저희가 이 작품 속 세계와 스토리를 만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이제 Naughty Dog은 약 10년 동안 쌓아온 기술력과 경험을 PlayStation 5 기술과 접목해서 클래식 작품을 현대적으로 완전히 재해석하고 있습니다. 이번 신규 리메이크 작품으로 기존 PlayStation 3 버전 The Last of Us의 추억은 간직하면서, 새로운 추억을 쌓아가는 방식으로 진행하는 방향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그럼 이전에 발매했던 The Last of Us Part I의 PlayStation 4 리마스터 버전과 어떤 점이 다를까요? 그리고 이 시리즈에 처음으로 입문하기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요? 이처럼 수많은 질문 조각이 모여 결국 리메이크라는 결론의 퍼즐이 완성된 것입니다.

The Last of Us Part I 리메이크: Naughty Dog이 선보이는 전투 및 애니메이션의 변화

The Last Of Us Part I의 제작자들이 리메이크의 기술적 향상과 플레이어들이 9월 2일에 경험할 수 있는 요소에 관해 지식을 공유합니다.

“시리즈 원작의 리드 시네마틱 애니메이터이자 Part I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인 숀 에스카이그(Shaun Escayg)는 이 작품이 리마스터가 아닌 리메이크라고 생각하는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동일한 캐릭터, 환경, 그리고 아트 방향을 단순히 더 향상된 하드웨어에 적용한 게 아닙니다. 아트 디렉션과 조명, [웃음] 캐릭터 디자인에 따른 조명 기술 등을 전부 완전히 새로 만들었어요. 원작 발매 이후로 약 10년 동안 쌓아온 경험을 모두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기술을 접목해서 원작의 느낌을 유지하면서도 현대적으로 재구성할 수 있었습니다.”

플레이어는 여정의 매 순간 참여한 분야별 창의성과 뛰어난 기술적 업적을 모두 경험할 수 있습니다.

“저희가 만든 세계를 더 발전시켰어요. 모든 환경과 공간이 살아 숨 쉽니다.”라고 숀은 말합니다. “나무 사이에 광원 필터나 물에 잠긴 거리를 지나갈 때 이끼의 움직임, 덤불에 있는 벌레의 움직임, 차 위로 착지할 때의 흔들림까지. 이런 요소들이 모여서 세계를 만들고, 플레이어는 게임에 더 몰입할 수 있습니다. 전투도 더욱 격렬하게 느껴질 거예요. 버려진 차 뒤에 숨어 있을 때, 차량이 삐걱거리고 망가진 상태로 총격을 받아 유리가 깨지고 차대가 흔들립니다. 그럼 정말 생동감이 확 느껴지죠.”

개선된 전투 및 오디오

원작 게임에서 전투를 설계할 때, 다양성을 강조했습니다. PS5의 하드웨어 덕분에 The Last of Us Part I는 그 원칙을 더 발전시킬 수 있게 됐습니다.

리드 프로그래머인 존 벨로미(John Bellomy)는 “전투 시스템 변화의 많은 부분은 원작에서 우리가 강제로 짜집기 한 부분을 실현시키는 것이었다”고 설명합니다. “원작 게임에서는 미리 짜여진 시퀀스에 맞춰 행동이 이루어집니다.” 존은 적의 수색 방식과 측면 공격 행동을 예시로 들었습니다. PS3 하드웨어의 경우 기술적인 한계로 인해 이런 행동 시 환경을 분석하고 적용하지 못했습니다.

존은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The Last of Us Part I에서 저희는 이런 전투 조우 장면에 적절한 AI 엔진과 툴을 적용해 ‘실제’와 같은 상황을 연출했습니다. 동시 검색 및 새로운 조사 행동, 지형 분석을 통한 길 찾기와 가시성 확보 기능 덕분에 더 현실적인 적 조우가 가능해졌습니다. 따라서 은신과 기습 동작의 유효성도 향상됐죠. 이런 변화는 결국 더 즐거운 게임 경험으로 이어집니다. 매번 새로운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는 거죠. 어쩌면 여러분은 저희 Naughty Dog에서 생각하지도 못한 새롭고 재밌는 상황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특정 상황에서 활동할 수 있는 적 AI의 수가 제한되었던 문제도 새로운 하드웨어를 사용하면서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전투/근접 디자이너인 크리스찬 월웬드(Christian Wohlwend)는 PS3 원작 당시 8명의 NPC 제한이 가장 큰 한계 중 하나였다고 회상합니다. 당시 이 제한을 극복하기 위해 Naughty Dog은 NPC의 주의를 마치 스위치를 켜고 끄듯이 전환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PS5는 활동할 수 있는 NPC를 최대 128명까지 지원하기 때문에 이 문제는 해결되었습니다. 비록 이번 리메이크에서도 128명이나 되는 감염자와 동시에 전투가 이루어질 걱정할 필요는 없겠지만요.

스튜디오 자체적으로 더 발전된 기술을 사용한 것 뿐만 아니라, The Last of Us Part I는 다양한 방법으로 전투를 개선하고 있습니다. 크리스찬은 “근접 전투 시스템은 엄청난 발전을 이뤘다”고 설명합니다. “The Last of Us Part II에서 사용했던 새로운 개발 툴을 이번 리메이크 작품에도 전부 사용할 수 있었죠. 전투가 더욱 유연해지고, 개선하기도 쉬워졌어요. 버그도 방지하고, 모든 걸 한 단계 위로 끌어올렸습니다.”

The Last of Us Part I은 DualSense 무선 컨트롤러의 햅틱 피드백을 활용해서 (비를 맞는 느낌처럼) 생동감 넘치는 감각을 불러일으키고 3D 오디오를 도입하는 등 플레이어에게 그 어느 때보다 전투 플레이에 몰입할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오디오 리드 닐 우치텔(Neil Uchitel)은 “PS4에서는 3D 오디오가 부분적으로 사용되었다”고 설명합니다. “Sony는 PS5에 어떤 게임에서든 등장하는 소리를 처리할 수 있는 Tempest Engine을 개발했고, 아주 정교한 방식으로 게임 세계에 뛰어난 공간감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이 실제로 그 세계 속에서 살아 움직이는 것 같은 느낌을 주게 되죠. 그리고 높이에 대한 정보를 확실하게 전달합니다. 머리 위에서 뭔가 접근 중인 경우, 그런 소리를 전달할 수 있죠.”

이러한 기술은 게임의 오프닝 시퀀스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엘이 정착한 곳을 탈출하면서 불길이 크게 번지는 소리와 혼란과 공포가 가득한 거리에서의 비명 소리, 주변 감염자들이 움직이는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Naughty Dog은 더 정적이고 조용한 상황에도 3D 오디오를 활용했습니다. 세계를 탐험하면서 대화를 나눌 때, 엘리의 목소리가 특정 방향에서 들리고, 나뭇잎에서 나는 조용한 바스락거림도 지속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실적이고 적절한 애니메이션

The Last of Us Part I의 새롭게 제작된 애니메이션은 스토리텔링에 절묘함과 완성도를 마무리합니다. 퍼즐을 완성할 수 있는 마지막 조각과 같은 역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숀은 이에 대한 예시로 엘리와 조엘이 토미의 집에서 말다툼을 할 때 눈물이 맺히는 장면이나 감정적인 상황에서 피부가 붉어지는 장면을 언급했습니다.

아트 디렉터인 에릭 팬길리난(Erick Pangilinan)은 “개선된 애니메이션은 모두 그 장면을 더 의미 있게 만들어 준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더욱 정확한 표현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더 자연스럽게 느껴지는 세밀한 동작이 가능합니다.”

애니메이션 개선은 캐릭터에만 국한된 것이 아닙니다. 게임 속 세계는 새로운 조명과 애니메이션 기술로 인해 더 높은 수준의 시각적 충실성과 섬세함을 자랑합니다.

콘셉트 아티스트인 세바스찬 그로만(Sebastian Gromann)은 “원작 게임에서는 단순히 시각적으로 어두운 디스토피아적인 이미지가 아닌, 자연이 본연의 영역을 다시 차지한 아름다움을 표현하고자 했다”고 말합니다. “PS3에서는 나뭇잎 묘사가 제한적이었지만, PS5에서는 나뭇잎에 아주 복잡한 셰이더와 모델링으로 실제에 가까운 모습과 크기를 재현하며 생생한 자연의 느낌을 살릴 수 있었습니다.”

에릭이 “캐릭터와 환경에 더 많은 폴리곤을 넣을 수 있어서 크게 개선할 수 있었다”고 덧붙입니다. “산이나 건물처럼 원거리의 전방 환경물에도 구체적인 요소를 추가할 수 있어서 더 심도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었죠. PS3의 GPU로는 불가능했던 일이었습니다.”

에릭은 The Last of Us Part I을 제작할 수 있게 된 계기를 제일 좋아하는 영화를 다시 만들고, 다양한 시행착오를 통해 온전히 활용할 수 있는 기회로 비유했습니다. 또한,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요소를 깨닫고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시각부터 촉각까지 매우 섬세하게 적용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했습니다. 감정선이 더 탄탄한 스토리와 빠져들 수밖에 없는 몰입감이 결합된 게임플레이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Naughty Dog은 함께 일궈낸 뛰어난 업적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으며, 디렉터 매튜 갤런트(Matthew Gallant)는 조엘과 엘리 이야기의 시작을 경험할 수 있는 결정적인 작품이 될 것이며, “올드 팬과 PS5를 구입한 지 얼마 안 되신 분, 곧 출시될 HBO Max 시리즈로 알게 된 분까지 모두를 위한 작품입니다.”라며 마무리했습니다.

The Last of Us Part I은 9월 2일에 PS5로 출시됩니다.

※ 게임 및 콘텐츠의 출시일은 국가/지역별로 상이할 수 있습니다.
※ 해당 내용은 사전 안내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이 종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