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PlayStation에서 보여준 총 7가지 비디오 게임 트렌드

0 0
2022년 PlayStation에서 보여준 총 7가지 비디오 게임 트렌드

놀라운 신규 타이틀이 가득했던 지난 한 해 동안 우리의 플레이에 큰 영향을 미쳤던 총 7가지 트렌드를 되돌아보겠습니다.

2022년이 저물어 가고 있습니다. 2022년에 출시되는 게임을 기대하던 때가 마치 어제 일처럼 느껴지지만 이제는 지난 과거가 되어 버렸습니다. 물론 2023년이 올해보다 더 놀라운 경험을 선사해 줄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지만 올 해 출시된 게임들의 특징과 그 속에서 발견한 트렌드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지금부터 2022년의 기억을 함께 되짚어 보겠습니다.

2022년은 고양이가 인류의 가장 가까운 친구, 그리고 주인공으로 가장 많이 활약한 한 해 였습니다

올해는 기생충으로부터 세계를 구하는 고양이에 관한 게임인 Annapurna와 BlueTwelve의 Stray와 같은 다양한 타이틀 속에서 고양이가 주인공을 역할을 멋지게 해냈습니다. 또한 고양이가 주도하는 바람의 크로노아 1&2 도 출시되었습니다.

귀여운 고양이 친구들은 소닉 프론티어, Ghostwire Tokyo, 페르소나 5 더 로열 등의 게임에서도 빛났습니다. 그리고 Forneus가 선보인 Cult of Lamb 속의 귀여운 고양이 가게 주인을 어떻게 잊을 수 있을까요? 각각의 게임에서 고양이는 주인공의 여정에 동행하여 도움을 주거나 세상을 구하기 위합니다.

낚시를 배우는 소닉에게 도움을 주는 거대한 고양이, 괴도단과 조커의 여정을 인도하는 고양이 모르가나, Ghostwire에서 사이드 미션을 제공하는 Nekomata 등 모든 고양이들은 인류의 새로운 친구가 되었으며, 동시에 구원자가 되었습니다.

2022년은 누구나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접근성 향상에 주력했던 한 해였습니다

게임 접근성의 발전은 올해에 큰 결실을 맺었습니다. 특히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와 The Last of Us Part I과 같은 게임이 높은 접근성 향상 기능을 제공하여, 이 분야에서 Santa Monica와 Naughty Dog가 업적을 쌓게 되었습니다. 해당 타이틀에서는 시네마틱 영상 오디오 설명, 게임 진행 보조, 고대비 모드 등의 접근성 향상 옵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Horizon Forbidden West는 주인공인 에일로이의 질주, 치료, 실드윙 사용 등을 자동으로 진행하는 독특한 난이도 조절 기능을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이런 다양한 설정들은 전보다 더욱 다양한, 그리고 확장된 플레이어들이 게임을 즐기도록 도움을 주고, 매력적인 모험을 경험할 수 있는 또 다른 기회를 선사했습니다.

2022년은 스포츠가 현실을 넘어 가상현실 속에서 재해석된 한 해였습니다

1월에 출시된 야외 원반 2는 가상 스포츠의 세계에 극적이고 새로운 스타일을 가져왔습니다. 이 게임을 시작으로 스케이트를 사랑하는 신이 만들 었을 것 같은 만화 스타일의 2D 스케이트 보드 액션 게임 올리올리 월드, 지옥을 배경으로 죽음에 맞서 싸우는 로그라이크 골프 게임인 Cursed to Golf, 스케이트 기술을 구사하여 적 로봇을 물리치는 과격한 스포츠인 Rollerdrome 등 가상 공간에서 가능한 환상적인 스포츠 타이틀들이 출시되었습니다.

2022년은 배틀 로얄 장르에 큰 변화가 있었던 한 해였습니다

배틀 로얄 장르는 계속 인기를 얻었지만 분명 변화도 있었습니다. Fall Guys의 PlayStation 5 데뷔 뿐만이 아니라, Deathverse: Let it Die는 여러분이 오리지널 Let it Die에서 기대할 수 있는 가장 익살스러운 방향으로 발전해 데스 매치에 미학을 부여했습니다. 또 Rumbleverse는 격투 게임 콤보, 레슬링 기술, 배틀 로얄 게임플레이를 하나의 패키지로 선보입니다.

콜 오브 듀티: 워존 2.0을 빼놓을 수 없죠. 하나의 거대한 원이 수축하는 것이 아니라, 세 개의 원이 수축되어 마지막에는 완벽한 무장을 갖춘 세 개의 팀이 생존을 걸고 격돌하게 됩니다. 그리고 추가 헬리콥터, 보트, 차량 등 이동에도 변화가 있었습니다. 여러분이 아직 이 장르를 접해 보지 않았다면, 지금이 적기입니다.

2022년은 친구와 함께 공포에 맞섰던 한 해였습니다

2022년에는 호러 장르에 대대적인 개혁이 있었습니다. 더 이상 혼자서 공포를 마주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 데드 바이 데이라이트는 새로운 시도를 통해 계속해서 장르를 확장했고 흥미로운 추가 요소를 선보였습니다.

특히 Evil Dead: The Game은 이 하위 장르의 장점은 물론 이 장르의 지속력이 강한 이유를 보여줍니다. 복잡한 캐릭터 성장 방식, 사실적인 공포, 재미는 마치 단일 시합을 즐기는 것과 비슷한 경험을 선사합니다. 그리고 게임이 바탕으로 한 원작 영화 프랜차이즈는 의심의 여지없이 치열한 난투극을 위한 완벽한 무대입니다.

Ghostbusters: Spirits Unleashed, Back 4 Blood, BIOHAZARD RE:VERSE 등의 타이틀은 이 성장하는 장르 속에서 얼마나 다양하고 독특한 작품으로 자리 잡을 수 있는지 보여줍니다. 이제 여러분의 성향에 맞는 게임을 선택하기만 하면 됩니다. 애쉬 윌리엄스의 상징적인 붐스틱과 전기톱을 선택하고 싶나요? 아니면 다른 세계에 방문하여 유령을 퇴치하고 싶나요?

2022년은 틈새의 땅이 우리에게 휴식을 선물했던 한 해였습니다

늘 그렇듯이 비디오 게임은 현실에서 벗어나 우리가 꿈꾸던 것들을 경험하게 해줍니다. 올해의 많은 대형 타이틀들이 이 개념을 전면에 내세웠으며 그중 Elden Ring이 가장 눈에 띄었습니다.

FromSoftware의 최신 Elden Ring은 여러분을 광활한 오픈 월드인 틈새의 땅으로 인도하여 여러분이 원하는 활동과 시기에 대해 완벽한 통제력을 선사합니다. 하지만 액션과 수많은 죽음 사이에서 우리는 Torrent의 고삐를 느슨히 하고 분위기 속에 빠져들게 됩니다. 이러한 휴식은 위험한 풍경 속의 매혹적인 여정을 되돌아볼 수 있는 충분한 기회가 됩니다. 네, 피할 수 없는 죽음이 코 앞에 와 있지만 이 세계는 계속해서 아름다운 전원 지역과 놀라운 풍경을 바탕으로 우리를 유혹합니다. 드래곤이 여러분을 산 채로 불태울 때에도 아름다운 자연을 배경으로 플랑베(불에 태우는 조리법) 작업을 했을 뿐이잖아요. 그렇죠?

이러한 추세는 소닉 프론티어, Stray, Horizon Forbidden West,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 등의 게임을 통해 올해 내내 계속 이어졌습니다. 각각의 게임들은 완전히 몰입할 수 있는 광활하고 위험한 세계를 무대로 합니다. 그리고 계속해서 여러분의 앞길을 막는 위험에도 불구하고, 언제나 이러한 배경 속에 존재하는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이는 이렇게 환상적인 세계를 구축한 개발자들의 노고와 열정에 감사하게 만드는 친절한 초대장과 같습니다.

2022년은 가족이 가장 돋보였던 한 해였습니다

올해의 수많은 대형 게임들이 가족의 유대를 주제로 삼았습니다. 이 유대는 혈연, 운명, 애정, 다양한 타이틀에서 찾을 수 있으며, 여러분과 늘 함께 있는 사람들이 인생을 논하기에 가장 적합하다는 점을 잘 보여줍니다. 이는 A Plague Tale: Requiem의 아미시아와 휴고에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 남매는 서로를 도와 난관을 극복해 나가며 목표에 도달합니다. 다른 한 사람이 없다면 게임의 감정적인 결말에 어울리는 인물이 되지 못했을 것입니다.

이러한 관계의 힘은 올해 출시된 다른 게임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에서 크레토스의 아들 덕분에 그가 진정한 아버지로서 성장하게 되고, 페르소나 5 더 로열에서는 사회 부적응자 집단인 괴도단이 세계를 누볐으며, The Last of Us Part I에서 조엘은 엘리와 여행하며 트라우마를 극복해 냅니다. 그리고 다시 한번 거북이들이 슈레더의 군대를 물리치는 돌연변이 닌자 거북이: 슈레더의 복수도 빼놓을 수 없겠죠? 가족은 게임 속 최고의 파워업이라는 사실을 쉽게 증명했던 2022년이었습니다.

※ 게임 및 콘텐츠의 출시일은 국가/지역별로 상이할 수 있습니다.
※ 해당 내용은 사전 안내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이 종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