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가 자아내는 즐거운 풍경, 그리고 Chicory: A Colorful Tale

0 0
소리가 자아내는 즐거운 풍경, 그리고 Chicory: A Colorful Tale

역동적인 음악과 귀를 사로잡는 브러시 스토로크 사운드가 구현하는 생동감 넘치는 세계

Chicory: A Colorful Tale은 아름다운 비주얼로 가득 찬 게임입니다. 하지만 몰입도 높은 게임 환경을 구현하려면 훨씬 더 많은 것이 필요하죠. 안녕하세요, 저는 여러분에게 Chicory의 흥미로운 소리풍경에 대해 설명해드릴 레나 레이니라고 합니다. Celeste, Minecraft, Guild Wars 2 등의 게임에서 음악 작업을 했고, Chicory에서는 모든 게임 음악과 사운드트랙의 녹음을 담당했습니다. 그리고 프레스턴 라이트와 함께 게임 속 즐거운 공간, 편안한 공간, 무서운 공간 등에서 들리는 모든 사운드를 디자인한 사운드 디자이너인 엠 할버슈타트(Night in the Woods, Untitled Goose Game, Wandersong)와 협력하는 기회도 가지게 되었죠.

Chicory: A Colorful Tale과 같은 스크린 기반 어드벤처 게임은 음악을 작곡하고 구현하는 데 있어 예전부터 지켜오던 다양한 전통이 존재합니다. Chicory의 음악을 작곡할 때 저는 이러한 전통을 일부 지키면서도 자유로운 형식의 오픈 월드 게임이 선사하는 역동적인 음악에서 영감을 받아 작곡을 진행했습니다.

역동적인 음악은 게임 속 화면마다 공간감을 불어넣는 데 큰 도움이 되죠. 각각의 주요 공간은 자체 타이틀 카드와 함께 반복되는 테마가 있는데, 저희는 공간의 전환이 훨씬 더 부드럽고 점진적으로 느껴질 수 있길 원했습니다. 그래서 트랙이 그냥 딱 끊어지거나 페이드아웃되며 바뀌는 게 아니라 “아웃스커트”라고 부르는 공간을 넣어 각 주요 공간의 음악이 서서히 사라질 수 있게 만들었죠.

음악은 플레이어가 어느 공간에서 오는지에 따라 더욱 미묘하고 차분한 버전으로 바뀝니다. 그리고 계속 있으면 트랙이 서서히 사라지죠. 하지만 같은 화면이라도 다른 방향에서 진입한다면 해당 공간의 음악은 차분하게 바뀝니다. 저희는 일부 화면의 음악을 알 수 없게 만들어서 플레이어가 공간을 넘어 탐험할 때 부드러운 공간의 전환을 느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일부 공간에는 플레이어의 진행에 따라 음악이 바뀌고 진화하니까, 탐험을 하면서 음악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잘 들어보세요!

재밌는 사실은 음악 속 모든 목관악기를 크리스틴 나이거스가 라이브로 녹음했다는 점입니다! 이 사진 속에는 크리스틴이 사운드트랙에서 연주한 모든 악기가 나와 있습니다.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등 매우 다양한 악기들과 앙상블을 이루었죠.

엠 할버슈타트가 담당한 사운드 디자인 덕분에 공간 사이의 음악적 전환은 플레이어에게 잠시 여유를 가지고 주변 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색칠 사운드를 감상할 기회를 선사합니다. 저희는 사운드 효과를 통해 플레이어가 실제로 색칠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길 원했고, 그래서 엠 할버슈타트은 촉감과 디테일을 최대한 살릴 수 있도록 사운드를 디자인했죠.

엠 할버슈타트의 사운드 디자인 과정은 정말 훌륭합니다. 그리고 Chicory에서도 예외는 아니었죠. 대규모 녹음 세션을 진행하면서 페인트 캔과 접착제로 걸쭉하고 덩어리진 사운드를 연출했습니다. 대부분의 페인트 브러시, 상호작용 가능 개체, 메뉴 사운드는 이 세션에서 무언가를 으깨고 휘두르면서 만들어진 것이죠. 게임 속 어두운 상황에서도 이렇게 녹음된 사운드가 사용됩니다. 그냥 음역대를 낮추고 음산하게 만든 것뿐이죠. 물리적인 특성이 활용되었기에 만족스러운 사운드가 탄생할 수 있었습니다.

브러시의 뉘앙스를 살린 실제와 같은 사운드를 만드는 건 매우 중요한 일이었습니다. 그래서 색칠 사운드는 플레이어가 움직이는 브러시 속도에 맞게 조절되고, 브러시와 스탬프마다 고유한 사운드를 가지고 있죠. 플레이어가 실제로 손을 사용해 세상을 색칠하고 있다는 느낌을 주기 위해 색칠과 관련된 모든 오디오는 DualSense 무선 컨트롤러에서 발생하도록 했습니다. 컨트롤러의 진동 효과도 여기에 도움이 되는 건 물론이죠. 이런 세부적인 요소들이 함께 더해져 자신의 창의성을 발현하고자 하는 플레이어들이 편하게 쉴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어떤 방식으로 플레이하든, 플레이어의 브러시에 반응하는 세상이 선사하는 다채로운 소리가 귀를 즐겁게 해주죠!

플레이어들은 저마다 다른 방식으로 게임을 플레이합니다. 그리고 저희는 모든 플레이 스타일을 환영합니다! 어드벤처나 퍼즐을 즐기는 플레이어에서 휴식을 하며 색칠하는 플레이어에 이르기까지, 모든 플레이어에게 멋진 사운드를 들려줄 수 있는 Chicory 속 세상을 구현하기 위해 저희는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진행을 도와주는 게임 도움말과 편안하게 드르륵거리는 컨트롤러의 진동 기능 등이 포함된 이 게임 속 세상은 플레이어들이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희가 소셜 미디어를 통해 여러분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도록 공유나 만들기 버튼을 거침없이 사용해 주세요! Chicory: A Colorful Tale은 영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독일어, 스페인어, 브라질 포르투갈어, 러시아를 지원하며, 6월 10일 내일부터 PS5 및 PS4로 출시됩니다!

※게임 및 콘텐츠의 출시일은 국가/지역별로 상이할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사전 안내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이 종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