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 아이언 교도소에서 제이콥 리가 벌이는 생존을 위한 사투는 어떤 결말을 맞이하게 될까요?
메인 게임의 스토리가 종료된 이후 교도소의 상황은 최악으로 나빠져 버렸습니다. 교도소 내부를 파괴하던 바이러스는 교도소를 탈출하려 하고, 데이터를 찾아 세상에 진실을 알리는 것은 온전히 여러분에게 달려있습니다. 더욱 혐오스러운 새로운 괴물들이 들끓는 복도를 통과하기 위해선 이를 악물고 싸워야 할 것입니다.
바이오파지와의 전투에서 이기기 위해선 믿을만한 도구가 필요합니다. 전기 곤봉은 훌륭한 무기이지만, 새로운 위협에는 새로운 장비가 필요한 법이죠. 리드 시스템 디자이너인 Paul Guirao에 따르면 Callisto Protocol 제작 팀은 팬들의 피드백을 반영한 새로운 근접 무기를 추가했습니다. Paul Guirao는 “플레이어에게 전기 곤봉보다 더 강력한 무기를 제공하고 싶었습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그 결과물이 바로 보시는 것과 같은 키네틱 해머입니다. 이 무기는 여러분은 휘두를 때마다 그 위력과 무게를 제대로 느낄 수 있습니다. 이 무기는 전기 곤봉보다 더 강하게 타격하는 약 근접 공격과 강 근접 공격을 갖추었으며, Paul Guirao는 “강 근접 공격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훨씬 더 강력한 공격을 합니다. 하지만, 강 공격 충전 메커니즘에 통달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무기 사용법을 익힌 후에는 최고로 끝내주는 실력을 갖추게 될 것입니다. 이 무기는 닿는 모든 것의 흔적을 없애버리기 때문에 저희가 좋아하는 무기 중 하나입니다.” 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키네틱 해머를 휘두르는 스릴은 역시 그만한 상대와 맞붙을 때 온전히 느낄 수 있습니다. 그래서 Final Transmission은 새로운 적 유형과 보스를 도입했습니다.
변칙적인 움직임의 커럽터와 두 개의 손을 가진 강력한 브루트, 까다로운 경비 로봇까지 구석마다 적들이 숨어있으니 항상 주변을 살피셔야 합니다. 그리고 이제 새로운 적인 바이오파지 로봇, 개발자들이 애정을 담아 부르는 이름인 ‘바이오봇’이 복도에 퍼져 있습니다. 이 적은 바이오파지와 UJC 경비 로봇을 결합한 결과물이며 블랙 아이언이 여전히 위험하다는 것을 지독하게 일깨워 줄 것입니다.
Paul Guirao는 “메인 게임에서 경비 로봇은 한두 차례만 나타났습니다. 마지막 챕터에서 저희는 바이오파지가 기계를 감염시키면 어떤 일이 일어날 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깊이 파고들었습니다.” 라며, “바이오봇을 그로테스크하고 무시무시한 생물 기계인 적으로 그려내는 것은 되풀이되는 과정이었습니다. 저희는 컨셉 아트 팀과 긴밀히 협력하여 TCP의 세계관에 맞는 모습을 만들어 냈습니다. 외형을 만들기 위해 여러 차례 반복 작업을 했습니다. 너무 로봇 같다가 다음에는 너무 생물 같아지며 양쪽 극을 오갔습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리고 중간 결과물을 찾기 위해 고심했습니다. 처음 버전은 기존의 경비 로봇의 느낌이 너무 많이나 팀이 원하는 그로테스크한 느낌이 부족했고, 더 생물 같은 다음 버전은 너무 약해 보여 바이오파지 무리와 이 강력한 새로운 적을 차별화하기에는 부족한 느낌이었습니다. 그리고 오랜 시간 끝에 결국 팀은 최고의 지점을 찾아냈습니다.
애정이 담긴 별명과는 다르게 바이오봇은 처치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선임 시스템 디자이너 중 한 명의 말에 따르면 “경비 로봇은 정말 때려서 처치할 수는 없으며 정교한 헤드샷으로만 쓰러트릴 수 있는 거대하고 무시무시한 적이었습니다. 전술적인 엄폐 기반 게임이 아니기 때문에 바이오봇을 근접 유닛으로 만드는 것이 더 말이 되는 것 같았습니다. 저희는 대담한 스타일의 전투를 갖추었으며 이 스타일에서 벗어나기 싫었습니다.”라며 Guirao는 덧붙였습니다.
Striking Distance의 Guirao와 팀은 스트리머가 Callisto Protocol을 플레이 하는 것을 수백 시간 시청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모든 NPC가 비슷한 느낌이라는 피드백이 많아 이를 해결해야 했습니다. 플레이어는 살아남으려면 바이오봇을 쓰러트릴 새로운 전술을 도입해야 하지만, 플레이어가 새로운 근접 무기를 갖게 된 후에는 이 생물 기계 적에게 딱 만족스럽고 적절한 복수를 할 기회를 얻게 될 것이며, 마침내 이들을 박살 내버릴 기회를 가지게 될 것입니다.
블랙 아이언에 돌아와서 마주하게 될 새로운 적은 바이오봇 뿐만이 아닙니다. 짧게 말하자면, Final Transmission의 최종 보스는 정말 특별합니다. 팀의 목표는 키네틱 해머의 위력을 선보여 플레이어가 근접 또는 원거리 공격을 언제 사용할지 판단하고 이점을 위해 전투 장소를 활용하는 등 보스를 처치할 최고의 방식에 대해 전략을 세우도록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강하게 타격하는 근접전과 공격적인 원거리 공격 사이를 매끄럽게 전환하는 제이콥과 유사한 메커니즘의 보스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흥미로움을 유지하기 위해 최종 보스에게 제이콥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넘어서는 능력을 하나 부여했습니다.
여러분이 블랙 아이언 교도소로 돌아와 더 놀라운 적을 만날 상상을 하니 정말 기대됩니다. PS4 및 PS5 플레이어는 6월 27일 오후 1:00 KST부터 시작하여 Callisto Protocol: Final Transmission의 독점 48시간 얼리 액세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게임 및 콘텐츠의 출시일은 국가/지역별로 상이할 수 있습니다.
※ 해당 내용은 사전 안내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이 종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