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CHARTED: 레거시 오브 시브즈 컬렉션의 PC 발매로 Naughty Dog의 현재와 미래를 말하다

0 0
UNCHARTED: 레거시 오브 시브즈 컬렉션의 PC 발매로 Naughty Dog의 현재와 미래를 말하다

Naughty Dog이 해당 스튜디오 최초의 PC 발매작을 돌아보며, 왜 이번 작품이 스튜디오에 있어 중요한지 살펴봅니다.

UNCHARTED: 레거시 오브 시브즈 컬렉션의 PC 버전은 Naughty Dog에게 중요한 타이틀입니다. 과거를 기념하고, 새롭고도 소중한 팬 여러분께 네이선 드레이크와 클로에 프레이저가 나오는 세계를 소개하는 작품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유저가 기대하는 품질을 유지하는 동시에 게임을 제작하는 방법을 확장하고 미래를 내다보는 기회가 되었기에 저희에게 중요한 순간이었습니다.

이 업적을 달성하고자 저희는 Iron Galaxy Studios와 협력하여 PC를 중심으로 한, 전반적인 편의성 개선 기능을 갖춘 채로 가장 감동적이고 스릴 넘치는 UNCHARTED 모험 두 편을 이식했습니다. 새로운 플레이어들이 올인원 패키지로 놀라운 스토리 두 편을 체험할 수 있게 되어 대단히 기쁩니다.

출시를 기념하여 이번 발매가 Naughty Dog에 왜 그토록 큰 의미를 지니는지, 그리고 이번 발매를 계기로 그 어느 때보다도 많은 플레이어 분들께 기억에 남는 게임을 전달하려는 저희의 헌신적인 태도를 어떤 식으로 계속 전달하고자 하는지 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UNCHARTED: 레거시 오브 시브즈 컬렉션의 PC 발매로 Naughty Dog의 현재와 미래를 말하다

UNCHARTED를 PC로 이식하기

PlayStation 5는 저희의 주력 플랫폼으로 남아 있지만, 저희는 저희 게임을 PC로 이식한다는 가능성을 전 세계에 있는 많고도 새로운 잠재 고객층에 전할 수 있는 기회로 생각했습니다. 저희는 어떤 작품을 PC로 이식할지 고심하며 카탈로그를 살펴봤고, 세계를 배경으로 하는 UNCHARTED 시리즈의 아름다운 스토리를 전 세계의 플레이어에게 소개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UNCHARTED 1편부터 시작하지 않은 이유가 궁금하신 분들도 계실 겁니다. 네이선 드레이크가 PlayStation 3에서 펼친 세 편의 모험은 지금 봐도 세련된 스토리를 갖고 있지만, 현대 PC 발매작들과 경쟁하고 플레이어들의 기대에 부응하려면 전면적인 시각적인 개편 없이는 어렵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UNCHARTED 프랜차이즈는 신구 플레이어를 가리지 않고 가볍게 뛰어들 수 있는 독립적인 모험으로 구성되며, 초반 3부작에는 놀라운 스토리와 캐릭터 전개가 있지만, 저희는 플레이어들이 UNCHARTED 4: 해적왕과 최후의 보물에 쉽게 빠져들고 네이선, 엘레나, 설리의 스토리를 이해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특히 샘 드레이크, 레이프 애들러, 나딘 로스 같은 새로운 캐릭터들의 등장으로, 해적왕과 최후의 보물에서는 전작 플레이 여부에 관계 없이 플레이어들이 네이선 드레이크가 되어 문제에 직면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컬렉션에 포함된 또 다른 작품인 UNCHARTED: 잃어버린 유산은 클로에 프레이저라는 새로운 플레이 가능한 주인공을 소개합니다. 오리지널 삼부작을 아는 팬들은 클로에의 복귀를 보고 기뻐하겠지만, 새로운 플레이어들도 이 컬렉션으로 시작하면 그녀의 멋진 스토리를 이해하기 어렵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최신 하드웨어에서 개발되었으며 PlayStation 5 리마스터판도 출시되는 이 두 게임은 오늘날의 PC 유저들에게 UNCHARTED 프랜차이즈와 Naughty Dog을 소개하기에 가장 적합한 후보였습니다. 또한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제품을 제공하고 싶었기에, 최대한 많은 플레이어에게 어울리는 전반적인 PC 기능과 커스텀 옵션을 제공하도록 두 가지 게임을 번들 하나로 묶었습니다.

저희는 이번 PC 출시가 일회성에 그치지 않을 것도 알고 있었습니다. 이미 아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PlayStation 5 출시를 성공리에 마친 The Last of Us Part I을 PC용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런 사정으로 인해 UNCHARTED를 포함한 저희 게임을 PC로 이식하려면 저희가 배울 것이 많다는 걸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희가 이 새로운 버전에서 게임의 모든 요소를 세심히 고려하고자 하는 마음도 확고했습니다. 그래서 UNCHARTED: 레거시 오브 시브즈 컬렉션에서는 Iron Galaxy와 신중히 파트너십을 맺었습니다. 해당 스튜디오는 PC 개발 면에 있어 이해도가 매우 높았기에 저희가 배울 게 많은 건 물론, 마치 저희 시리즈를 본인 회사의 작품처럼 사랑하는 팀이었기 때문입니다. Iron Galaxy는 두 UNCHARTED 게임을 고퀄리티 버전으로 전달할 것이라는 신뢰를 주고, 회사 내부에서 현재 및 차기 프로젝트에 집중하고 그 게임들 역시 PC로 이식하는 동안 더 나은 PC 개발을 제공하기 위해 긴밀히 협업할 수 있는 파트너였습니다.

얻은 교훈

UNCHARTED 시리즈의 PC 데뷔는 스릴 넘치고도 과거를 다시 살펴볼 수 있는 과정이며, 저희 게임을 새 플랫폼으로 제공한다는 것, 그리고 그에 수반되는 기대와 기회에 대한 교훈을 얻을 기회입니다. 파트너인 Iron Galaxy를 통해 많은 것을 배운 저희는 기대하는 마음을 가득 담아 PC용 Naughty Dog 게임의 미래를 바라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우선 저희는 파트너십을 통해 저희의 엔진을 PC 하드웨어에서 동등하게 구현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UNCHARTED 4와 UNCHARTED: 잃어버린 유산은 자체적으로도 아름다운 게임이며, 저희는 PC 출시작에서도 그 퀄리티를 유지하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저희는 게임 체험에 있어 PC 플레이어가 기대하는 세부 조정에 따른 유연성도 제공하고 싶었습니다. 따라서 더 많은 시네마틱 해상도 및 특정 PC 그래픽 기능을 지원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UNCHARTED: 레거시 오브 시브즈 컬렉션에 도입된 가장 큰 시각적 변경점 중 하나는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 지원*으로, 이 기능으로 마다가스카르, 서고츠 등등 UNCHARTED 시리즈의 기막힌 환경들의 더 멋진 모습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시네마틱 컷신에 무엇이 가장 잘 어울릴지 확인하기 위해 다양한 그래픽 변화도 테스트했습니다. 결국 저희는 시네마틱 장면에 블랙 바를 추가하기로 했습니다. 온갖 버전과 테스트를 거친 결과, 해당 맞춤형 장면들의 본래의 미술적 의도 및 디자인을 유지하는 것이 정서적인 체험에 가장 좋다고 정했기 때문입니다.

PC라는 공간은 유저들에게 하드웨어 사양, 컨트롤 등등 엄청난 유연성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저희는 과거에는 주로 한 두 가지 시스템 사양에만 집중하면 되었기 때문에 참 놀라운 일이었습니다. 콘솔 컨트롤러에 맞게 개발을 해왔던 저희는 키보드와 마우스 컨트롤의 선호도와 유연성에 대해 배웠고, 새로운 입력 방법에 맞도록 특정 게임 시스템을 다시 고려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UNCHARTED: 잃어버린 유산에는 플레이어가 컨트롤러의 아날로그 스틱과 햅틱 피드백 기능을 이용하는 자물쇠 따기 미니게임이 등장합니다. 하지만 당연히 키보드와 마우스에는 이런 기능이 없기 때문에 해당 시스템을 다르게 적용할 방법을 찾아야 했습니다.

데이터 불러오기와 관련하여 PC 하드웨어의 다양성도 고려해야 했고, 저희는 다양한 PC 사양에서 부드러운 게임플레이 경험을 보장하기 위해 일종의 ‘안전 밸브’를 추가하기 위해 엔진을 다시 작업했습니다. 이것은 데이터 불러오기 속도가 너무 느리면 Jak이 비틀거리는 애니메이션을 추가했던 Jak and Daxter 시절부터 고려할 필요가 없었던 일입니다.

Iron Galaxy Studios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이 모든 것을 배우며 Naughty Dog은 PC 개발 이해도를 높였고, 차기 발매작에서 여러분이 기대하시는 퀄리티를 전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조만간 PC용 The Last of Us Part I를 출시할 수 있게 되어 대단히 기쁘며, 저희의 주요 플랫폼인 PlayStation 5의 중요도를 낮추는 일은 절대 없겠지만, 장기적으로 볼 때 앞으로의 게임 개발 과정에 있어 PC 개발의 추가는 저희 팀에 있어 지속적인 혜택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Naughty Dog은 지난 수 년 동안 혼합형 및 자택 근무 개발에 대해 더 잘 이해하게 되었으며, PC 개발이라는 요소는 게임 개발 방식, 시간, 장소에 관하여 저희 팀에 유연성을 제공할 것입니다. 플레이어들이 다양한 PC 빌드에서 PC용 UNCHARTED: 레거시 오브 시브즈 컬렉션을 즐길 수 있는 것처럼, 개발자들도 이제 집이나 사무실에서 다양한 하드웨어로 PC 버전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UNCHARTED: 레거시 오브 시브즈 컬렉션의 PC 출시는 Naughty Dog에 변혁을 일으킬 핵심입니다. 저희는 애정이 담긴 프랜차이즈를 기념할 뿐만 아니라, 수많은 신규 플레이어들에게 소개할 또 한 번의 기회를 얻었습니다. 저희는 이를 위해 Naughty Dog이 PlayStation 5에서 고퀄리티 게임을 발매할 무대를 마련했으며, PC 출시라는 선택, 그리고 현재와 미래의 양쪽 팬층이 가진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킬 방법에 대한 이해도까지 얻었습니다.

UNCHARTED: 레거시 오브 시브즈 컬렉션은 저희의 향후 개발에 이점만을 가져다줄 테크놀로지와 학습의 든든한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Naughty Dog의 중요한 분기점에 도달한 지금, Iron Galaxy Studios의 파트너들과 신구 팬 여러분께 감사를 표합니다.

*호환되는 PC 및 디스플레이 기기가 필요합니다.

※게임 및 콘텐츠의 출시일은 국가/지역별로 상이할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사전 안내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이 종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