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하루 안에 8명의 표적을 처치할 수 있을까요? Deathloop 최신 트레일러에서 보여드립니다
살의에 찬 수수께끼 현상으로 가득한 블랙리프(Blackreef)의 ‘데스루프(Deathloop)’ 섬. 영원히 젊음을 유지하며 파티를 벌이고 싶은 대부분의 블랙리프 주민들은 타임 루프로 반복되는 나날이 마냥 좋았지만, 한 남자에게 있어서는 끊임없는 고통일 뿐이었습니다. 그래서 블랙리프에서 불만을 품고 있는 유일한 사람인 콜트(Colt)는 타임 루프를 저지하고 끝나지 않는 파티에 종지부를 찍으려 하고 있었죠. 반대로 블랙리프의 주민들은 이 타임 루프를 끝내려는 콜트를 사냥하려 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콜트는 만만한 상대가 아니었어요. 그는 강력한 무기와 초자연적 능력으로 무장했으며, 무엇보다 계획이 다 있었으니까요.
루프 현상은 8명의 환시자(Visionary)에 의해 지속되는데, 루프를 끝내기 위해서는 8명이 모두 죽어야 합니다. 시간 반복이라는 특성 때문에 하루 안에 모두 죽이지 않으면 결국 리셋되고 말죠. 하지만 표적은 섬 곳곳에 퍼져 있고 특정 시간대에만 접근해야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시간 안에 모두 제거할 수 있을까요? 간단하지는 않겠지만, 연습(리셋을 꽤 해야 할 거예요)만 한다면 블랙리프의 퍼즐을 해결하고 루프를 끝낼 수 있을 거예요. 데스루프의 최신 트레일러를 통해, 콜트가 어떻게 두 명의 환시자인 알렉시스(Aleksis)와 이고르(Egor)를 같은 장소, 같은 시간에서 처치하는지 감상해보세요.
블랙리프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표적이 언제 어디서 빈틈이 생기는지를 아는 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먼저 섬에 대해 알아야 해요. 블랙리프의 역사는 섬 여기저기에 각인되어 있습니다. 변두리 어촌부터, 군사 연구 기지, 시대와 맞지 않게 60년대 팝아트에 빠진 주민들의 집합소까지, 모두 이야기를 담고 있어요. 섬의 비밀을 밝혀낼수록 루프를 끝내는 데 가까워지니 잘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섬 자체는 4개의 구역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디스아너드(Dishonored)와도 비슷하지만, 각 구역이 특정 레벨에 국한되어 있지는 않아요. 순서에 구애받지 않고 탐험하여 섬의 비밀을 밝혀낼 수 있습니다. 시간대에 따라 구역의 모습이 변하기도 할 거예요. 아침에는 거리가 정리되어 있고 파티 준비로 많은 사람이 바쁘게 움직이지만, 밤에는 같은 장소가 눈으로 뒤덮여 있고 광란의 파티 흔적을 볼 수 있죠. 아까는 지나갈 수 있는 곳이었지만, 눈이 쌓이고 나면 길이 막힐 수도 있습니다. 대신 쌓인 눈 위로 올라가면 이전에는 갈 수 없었던 새로운 장소로 이어지기도 하죠. 온종일 벌어지는 사건들도(당신이 그 장소에 있었든 없었든) 저마다 구역에 영향을 주며, 하나의 구역에서 당신이 내린 결정이 다른 구역에 영향을 끼칩니다. 표적을 제거하려면 이 모든 요소를 고려해야 하죠.
항상 기억하세요. 탐험과 정보 수집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는 것을요. 캠페인 디자이너 다니엘 토드(Daniel Todd)가 말하길, 루프를 이용하는 게 관건이라더군요. 그는 말합니다. “루프는 플레이어가 취하는 행동의 결과를 정확하게 보여줍니다. 어떠한 방법을 시도할지 고민하지 마세요. 모두 해보고 결과를 비교해보면 되니까요. 어떤 하나의 목표를 달성하고자 취했던 방법이 그 목표 달성에는 유리했겠지만, 같은 장소에서의 새로운 목표 달성을 위해서라면, 다른 방법이 좋았을 수도 있습니다.”
퍼즐 조각 맞추기
섬의 구조와 사건과 시간대가 각기 다른 구역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했다면, 이제 표적을 연구해보세요. 모든 환시자를 처치하기 위해서는 영리하게 행동해야 하죠. 표적을 골라 지켜보세요. 무슨 말을 하는지 듣고 대화의 흐름을 포착하세요. 단서를 쫓다 보면 결국 필요한 것은 모두 모일 테니까요.
각 환시자는 구역 안에 고유의 거점을 두고 있습니다. 알렉시스의 저택이라든가 이고르의 연구실처럼 말이죠. 거점은 각 환시자가 어떠한 인물인지 시각적으로 표현하며 게임에 스타일을 더해줍니다. 하나의 구역에 여러 개의 거점이 있을 수도 있지만, 표적이 특정 시간대에만 머물기도 하며, 어떠한 표적은 은신처 밖으로 내몰지 않으면 제거할 수 없기도 하죠. 환시자들은 각자 정해진 삶과 일정이 있는데, 그 또한 여러분의 행동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토드의 조언을 들어보죠. “살인 퍼즐은 데스루프 구상의 핵심이에요. 블랙리프의 환시자들은 루프마다 일정한 패턴을 반복하죠. 돌격하는 플레이어가 루프를 거듭하면서도 계속 같은 행동을 반복한다면, 매번 같은 함정에 쉽게 빠질 거예요. 루프를 끝내기 위해서는 이러한 패턴을 깨부숴야 합니다. 새로운 것들을 시도해보고 단서를 조사하고 발견해, 지식을 쌓으세요. 그렇게 지식을 쌓다 보면, 환시자의 패턴을 깨부술 수 있고 동시에 루프 역시 끝낼 수 있죠.”
트레일러에 나온 이고르를 한번 볼까요? 알렉시스의 파티에 참여하기보다는 집에서 연구에만 몰두합니다. 하지만 약간의 방해 공작만으로 슬픔에 젖은 이고르를 술독에 빠지게 만들 수 있죠. 플레이어는 듣고 관찰하며 단서를 연결하는 것만으로도 이 모든 걸 해낼 수 있어요.
토드는 말합니다. “플레이어가 스스로 목표를 정하게 하고, 원하는 행동을 하도록 만들었습니다. 블랙리프는 도전과 비밀로 가득하죠. 이 모든 것이 살인 퍼즐을 해결하기 위한 단서들이에요. 모든 단서를 찾았다고 저절로 해결되는 것보다는, 이러한 단서들을 유기적으로 연결해 플레이어가 다음 단서를 찾아낼 수 있도록 만들었죠.”
그리고… 그녀도 있습니다
줄리아나 브레이크(Julianna Blake)는 환시자 중 한 명으로, 플레이어가 맞닥뜨릴 가장 벅찬 상대입니다. 다른 환시자와 달리, 그녀는 찾아 나설 필요가 없어요. 그녀가 항상 당신을 감시하니까요. 줄리아나는 당신에게 들키는 것을 전혀 개의치 않습니다. 임무를 수행하면서 블랙리프의 길거리, 터널, 옥상 곳곳에서 당신을 쫓는 그녀의 목소리를 듣게 될 거예요.
모든 환시자들은 특별하고 쉬이 처치할 수 있는 존재가 아닙니다. 그런데 줄리아나는 조금 더 특별한 환시자예요. 왜냐하면, 플레이어블 캐릭터이기도 하니까요. 다른 플레이어가 당신의 캠페인에 난입하여 소란을 피움으로써, 그녀의 행동을 완전히 예측 불가능하게 만듭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PS Plus 멤버십 가입이 필요하며, 켜고 끌 수 있는 선택적 옵션입니다) 그러니 섬 곳곳의 단서를 찾으러 다닐 때, 언제나 뒤를 조심하세요. 줄리아나가 당신을 사냥할지도 모르니까요.
데스루프는 PlayStation®5 독점으로 2021년 2분기에 발매됩니다*. 발매 시점에 4K/60fps 구동을 목표로 개발되고 있고요.
*PC 버전도 발매 예정입니다.
댓글 작성이 종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