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11일, Ratchet & Clank: Rift Apart의 차원이 다른 멜로디를 들어보세요

0 0
7월 11일, Ratchet & Clank: Rift Apart의 차원이 다른 멜로디를 들어보세요

오케스트라와 일렉트로닉 그리고 완전히 예상을 벗어난, 다른 차원의 사운드트랙 만들기

Ratchet & Clank: Rift Apart의 사운드트랙은 저에게 정말 특별하며 SIE의 음악 감독인 스콧 하나우(Scott Hanau) 없이는 만들어질 수 없었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 글을 그와 함께 작성했습니다.

우리는 Ratchet & Clank: Rift Apart를 위한 완벽한 작곡가를 찾음과 동시에 음악적 기준에 관해 이야기했고, 다음과 같은 기준을 정했습니다.

서사 – 게임의 액션을 고조시키는 원대한 음악을 작곡한다.

가벼움 – 해당 프랜차이즈는 심각하지 않을 정도의 진중함을 추구하고, 유머는 음악을 마치 만화처럼 만들어 버리기에 과도한 ‘익살’을 지양한다.

예상 밖 – Ratchet & Clank 세계의 본질은 매시업/이원성, 그리고 아이디어 뒤섞기를 통해, 예상치 못한 결과를 내는 것이므로 색다름과 놀라움에 익숙한 사람을 찾는다.

주제곡 – Ratchet & Clank에는 플레이어가 흥얼거리면서 “라쳇 주제곡이 입에 붙었어!”라고 외칠만한 명확한 주제곡이 없었다.

Strength in numbers(왼쪽에서 오른쪽 순): Ocean Way Nashville의 Jasper LeMaster & Nick Spezia, PlayStation Studios Music의 Anthony Caruso & Ernest Johnson, Mark Mothersbaugh, Scott Hanau, Marcus Smith, Keith Leary(PlayStation Studios Music의 스코어 프로듀서), Insomniac의 Dwight Okahara, Chuck Doud(PlayStation Studios Music의 시니어 디렉터), Wataru Hokoyama, 그리고 Tim Davies(지휘자)

스콧은 마크 마더스바우(Mark Mothersbaugh)의 작품(DEVO, The Lego Movie, The Life Aquatic with Steve Zissou, Thor: Ragnarok)이 우리가 정한 기준에 딱 들어맞는다고 했습니다. 정말 완벽했죠. 이에, 우리는 그와 비슷한 느낌의 음악을 하는 사람을 찾아 나섰습니다. 우리의 기준에 부합하는 사람을 찾기 위해 수십 명의 예비 작곡가를 검토했고, 그러던 중에 스콧이 한 가지 의견을 냈습니다. “마크 마더스바우와 비슷한 사람이 아니라, 그냥 마크 씨에게 부탁하면 되지 않나요?”. 저는 마크 씨를 영입하는 것은 비현실적이라고 생각했지만, 몇 주 후 우리는 마크 씨와 작업하고 있었고 심지어 Mutato Muzika의 호코야마 와타루(Wataru Hokoyama) 씨도 함께하고 있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저희는 최대한 전문가처럼 행동하려고 하면서도 서로 “이게 꿈은 아니지?”라는 눈빛을 주고받곤 했죠.

Rift Apart의 관현악 파트 최종 합주를 녹음 중인 Ocean Way Studios의 전설적인 홀.

스콧 하나우: 마크 씨와 그의 팀이 합류하며 창의적이고 기술적인 측면에서 신속하게 작업이 진행됐습니다. 마크 씨는 마커스의 최신 시나리오(story treatment)를 참고하여, 몇 가지 초기 곡 제작에 돌입했습니다. 마크 씨는 게임 작업 경력이 있었기에, 뛰어난 자율성을 지닌 게임플레이에 적응하는 데 필요한 깊이와 다양성은 물론, 플레이어를 자극하고 뇌리에 남는 음악을 작곡하는 데 익숙했습니다. 몇 주 후, 완성된 초기 음악 구성에는 타이틀의 메인 주제곡인 ‘Rift Apart’와 네파리우스 박사의 주제곡, 그리고 클랭크 퍼즐과 테마 포켓 디멘션의 토대가 되는 음악이 들어있었습니다. 최고로 겸손하게 표현하자면, 완전 최고였습니다.

이후 마크 씨는 콘셉트 아트만을 기반으로 대단한 음악을 계속 만들어냈고, 어느 시점부터는 그가 전체 프로덕션을 초월하는 경지에 이르는 것이 아닐까 하는 걱정이 들 정도였습니다. 대단한 작품을 쏟아내는 아티스트에게 ‘천천히’ 진행해달라고 부탁해야 하는 것은 이 일을 하며 가장 힘든 순간 중 하나였죠.

Ratchet & Clank: Rift Apart의 음악은 오케스트라와 전자 악기에 기반을 두고 있지만, 콘서티나, 해적의 뱃노래, 성가대, 기타, 조가비, 테레민 등, 예상외의 다채로운 악기 구성을 추가하여 극에 특별한 배경음을 제공합니다. 또한, 마크 씨는 그가 애용하는 신시사이저이자 DEVO 앨범에 사용했던 mini-moog나 Oberheim TVS-1 등을 이번에도 활용했습니다.

끝을 향해 갑니다. Rift Apart 합주 녹음의 마지막 날입니다. 금관 파트가 강렬한 여운을 남기며 음악을 끝맺습니다.

마커스: 여기 미국에서 록다운이 시행되기 전인 2020년 2월, 저희는 테네시주 내슈빌에 위치한 Ocean Way Studios에서 첫 현악, 금관 합주 녹음을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한 달 뒤 우리는 모두 흩어져야 했고 재택근무를 시작했죠. Ocean Way에서 두 번의 녹음 세션을 진행했지만, 모두 (방역 수칙을 철저하게 지킨 뮤지션을 제외하고) 원격으로 참여해야 했습니다. 매우 멀리 떨어진 곳에서 진행되는 녹음 세션을 높은 음질로 끊김 없이 들을 수 있는 기술이 있다는 것에 정말 기뻤습니다.

스콧: 녹음 후, PlayStation Studios의 Music 팀은 수많은 개별 녹음을 편집해 최종 믹스와 줄기를 만들고, 이후 수천 개의 데이터로 편집되어 부드럽게 이어지는 음악으로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작업은 예측 불가능한 COVID의 영향 아래 이뤄졌습니다. 대부분의 믹싱, 편집, 통합 및 테스트 작업은 재택근무 중에 진행됐고, 동시에 우리는 모두 새로운 업무 방법을 찾아가고 있었죠. 방향을 잡기에 어려운 환경이지만, 그 과정은 분명히 가치 있었습니다.

마크 씨와 와타루 씨가 만든 게임과 멋진 음악을 마음껏 즐기시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공식 사운드트랙은 주요 디지털 음원 서비스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Milan Records에서 발매 예정인 바이닐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다음은 저희가 가장 좋아하는 음원 중 일부입니다(SpotifyLinkfire에서 앨범을 들어보세요).

전체 게임 사운드트랙은 Ratchet & Clank: Rift Apart 디지털 디럭스 에디션에 포함되어있습니다. 지금 PlayStation Store에서 예약주문하세요. Ratchet & Clank: Rift Apart는 6월 11일(금)에 PlayStation 5로 발매됩니다.

댓글 작성이 종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