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시노 히데아키 Q&A: PlayStation 시스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개발

0 0
니시노 히데아키 Q&A: PlayStation 시스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개발

9월 업데이트 주요 기능들의 설계 과정에 관한 뒷이야기를 알아보세요

지난 수요일, PlayStation 제품 개발팀이 PS5, PS4, 그리고 PS Remote Play 앱의 시스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배포했습니다.

플랫폼 익스피리언스 담당 수석 부사장인 니시노 히데아키(Nishino Hideaki)와 마주 앉아, PS5용 TV 내장 스피커를 위한 3D 오디오와 M.2 SSD 스토리지 확장이 포함된 새로운 기능들의 뒷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어제 iOS와 Android로 배포를 시작한 PS App의 화면 공유 기능과 같은 모바일 앱 업데이트에 관해서도 얘기를 나눴습니다. (주의 사항: 이 기능은 Android 기기에서 단계적으로 배포됩니다. iOS 업데이트 배포 시기와 가깝게 맞추고, 배포가 시작되면 소식을 공유하겠습니다.)

공식 PlayStation 팟캐스트에서 전체 인터뷰를 듣거나, 간결하고 명확하게 편집된 다음 내용을 계속 읽어 주세요.

PlayStation.Blog: 플랫폼 익스피리언스 담당 수석 부사장의 역할에 관해 간단히 소개해 줄 수 있을까요?
니시노: 저는 SIE에서 하드웨어, 시스템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플랫폼 프로덕트와 서비스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게임이나 스튜디오 팀에는 관여하고 있지 않지만, 게임 외의 모든 것을 담당한다고 보면 됩니다.

PlayStation.Blog: 9월 PS5 시스템 업데이트를 출시하게 되어 축하드립니다. 특별히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기능이 있나요?
니시노: 9월 업데이트를 통해 많은 기능을 선보였지만 개인적으로 트로피 트래커를 제일 좋아합니다. 당연히 저 역시 더 많은 트로피를 획득하여 자랑하고 싶고, 트로피 트래커를 통해 노리고 있는 트로피를 간단하게 고정할 수 있습니다.

PlayStation.Blog: 헤드셋에 추가로 TV 스피커를 통한 3D 오디오가 언제쯤 업데이트 되는지 많은 사람들이 문의했던 기억이 납니다.
니시노: 네 맞습니다. 비주얼만이 아닌 오디오로도 진정 몰입감 있는 경험을 선사하는 3D 오디오는 PS5를 위한 저희의 비전에 있어 중요한 부분이었습니다. TV 스피커를 위한 3D 오디오를 활성화하면 달라지는 소리를 느낄 수 있습니다. 말로 표현하기는 어렵지만 모두가 느끼고 체험해 봤으면 합니다.

마치 귀 주변과 앞쪽에서 소리가 나오는 것처럼 느끼게 하며 분명 다른 경험을 선사합니다. 3D 오디오 경험을 구현한 개발팀이 정말 자랑스럽습니다.

PlayStation.Blog: 많은 사람들이 M.2 SSD를 통한 PS5 스토리지 확장 기능을 중요하게 생각할 것 같습니다. 이 획기적인 기능에 관해 개발팀을 대표해서 말씀을 부탁드려도 될까요?
니시노: 지금도 존재하는 많은 PS4 유저들을 통해 다양한 콘솔 사용 패턴을 분석할 수 있었습니다. 저희는 디스크 드라이브 장착 버전과 미탑재 버전의 2가지 형태로 PS5를 출시하여 소비자에게 선택권을 주고 싶었으며 이 개념을 계승했다고 보면 됩니다.

콘솔에 장착된 스토리지는 언젠가 한계에 다다르게 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옵션을 주고 싶었고 유저를 위한 업그레이드 기능을 넣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저희는 2018년에 M.2 SSD 기능을 디자인하기 시작했으며, 그 당시에는 Gen4 SSD의 출시 여부를 확신할 수 없었지만 출시될 것이라고 믿고 작업을 이어갔습니다.

리드 시스템 아키텍트 마크 써니(Mark Cerny)와 함께 토론과 논의를 거듭한 끝에 마침내 기능을 추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를 통해 유저가 편리하게 PS5 기능을 확장하고 개선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내부적인 뒷이야기를 전해드렸고, 홀리데이 시즌 전에 이 기능을 선보이게 되어 기쁩니다.

​​

니시노 히데아키 Q&A: PlayStation 시스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개발

PlayStation.Blog: 시스템 업데이트의 설계 과정은 어땠나요? 어떻게 기능들을 선정하게 되었나요?
니시노: 이는 PS5의 두 번째 대규모 업데이트에 불과하며 저희는 시간을 되돌리며 분석했을 뿐입니다. PS4는 어느덧 출시한지 8년이 되었습니다. 저희는 PS4를 통해 많은 것을 익혔고, 플레이어의 시스템 사용 행태 및 게임의 작동 방식에 관해 계속 배울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무엇이 가장 저항감이 낮으며 제일 인기 있고, 어떤 기능이 가장 사용률이 낮은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PS5 출시 전에 저희가 구현하고 싶은 기능들을 담은 목록을 완성했으며 언젠가 전부 구현할 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제가 목록의 모든 기능을 파악했냐고 묻는다면 아직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분명 흥미롭고 짜릿하고 환상적인 아이디어들이 있습니다. 그와 동시에 저희는 PS5를 출시하여 미디어, 가족, 친구는 물론 SNS와 시스템 원격 측정을 통해 수많은 피드백을 받고 있습니다. 정말 막대한 양의 피드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저희 업데이트는 대규모 펌웨어 업데이트에만 국한된 것이 아닙니다. PS5 시스템을 주의 깊게 살펴보면, 저희가 네트워크를 통해 UX 행태를 자주 변경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끔 특정 그룹을 대상으로 수정을 가해 기능들의 사용률을 확인하기도 합니다. 이제 역동적인 방식도 가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PlayStation.Blog: PS App을 통한 화면 공유는 중요한 업데이트였으며 PS Remote Play도 이제 모바일 네트워크로 가능합니다. 모바일 경험에 있어 중점을 둔 요소는 무엇인가요?
니시노: PS Remote Play는 실용성의 관점에서 출발했으며, TV 앞에 앉아 있지 않을 때 PS5와 PS4 시스템을 활용하는 최고의 방법입니다.

저는 팬데믹 기간 중에 집에서 일했으며 PS5는 제가 일하는 방에 없고 거실에 놓여 있습니다. 그러나 업무상 PS5 UI를 확인해야 하고 가끔은 플레이해야 하기 때문에 데스크톱 PC를 통해 PS Remote Play를 활용했습니다. 그리고 화창한 날에 뒤뜰에서 PS5를 플레이하고 싶을 때에는 iPad를 갖고 나갔습니다. 이제 TV 앞에 있지 않아도 PS Remote Play만 있다면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경험을 누릴 수 있습니다. 모바일 데이터를 통해 기기를 집 밖으로 갖고 나갈 수 있으며, 유저들이 더욱 다양한 방식으로 게임을 즐기도록 만들고 싶었습니다.

한편으로 화면 공유 기능도 추가했습니다. 저는 싱글플레이 게임을 선호하며, 팬데믹으로 인해 Bloodborne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저에게 어려운 게임이었고 특정 스테이지를 도저히 진행할 수 없다고 친구들에게 말하니 괜찮다며 할 수 있다고 격려해 주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금요일 밤에 다섯 명의 친구들과 파티 대화를 구성하여 PS5의 화면을 공유했습니다. 친구들은 제가 실패하거나 죽거나 부활할 때 웃곤 했으며, 해당 레벨을 쉽게 진행했다는 친구에게 셰어플레이를 이용하여 컨트롤러를 넘겨주자 이어서 사망했습니다. 그걸 보고 실력이 좋지 않다고 말하니 다른 친구들이 웃고 떠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화면 공유를 통해 마치 게임을 함께 하는 것 같은 기분을 느낀 순간이었습니다.

PlayStation.Blog: 20년 전에 오프라인 협동 플레이를 하던 기억이 납니다. 이러한 기분을 다시 느낄 수 있겠네요.
니시노: 9월 업데이트 전에는 PS5 앞에 앉아 화면을 봐야 했지만 이제 모바일 폰을 통해 어디서나 세션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친구들과 함께 TV 앞에 모여 게임을 하던 지난날의 순간들을 다시 느낄 수 있습니다.

PlayStation.Blog: 이제 다음 작업은 무엇이 될까요? 생각하고 있는 게 있나요?
니시노: 위에서 언급했듯이 구현이 필요한 목록과 커뮤니티의 요청 사항이 많습니다. 지금 열심히 작업하고 있으며 추후 더 많은 기능이 추가될 것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커뮤니티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저희는 단순히 저희가 원하는 기능들을 배치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를 만족시키기 위해 작업하고 있으며, 유쾌한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저희는 PlayStation 팬 여러분을 위해 존재합니다. 피드백을 보며 PlayStation에 대한 커뮤니티의 애정을 느끼고 놀라곤 합니다. 플레이어 피드백을 듣는 것은 언제나 즐거운 일이며, 동시에 창작자로부터 값진 피드백도 얻곤 합니다.

이 펌웨어 업데이트는 작업한 저희만 관여된 것이 아닌 커뮤니티 전체의 결과물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그러니 커뮤니티의 의견을 더욱 많이 들려주세요. 그리고 앞으로도 저희 팀은 흥미로운 방식으로 새로운 기능을 열심히 선보이겠습니다.

* PS App의 Android 버전 화면 공유 기능은 단계적으로 배포되며, 여러분의 모바일 기기에서 업데이트를 이용하는 데에 일주일이 소요될 수도 있습니다.

※ 게임 및 콘텐츠의 출시일은 국가/지역별로 상이할 수 있습니다.
※ 해당 내용은 사전 안내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이 종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