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usemarque가 Returnal의 몰입감 높은 DualSense 무선 컨트롤러 효과를 만든 방법

0 0
Housemarque가 Returnal의 몰입감 높은 DualSense 무선 컨트롤러 효과를 만든 방법

약한 진동부터 강한 폭발까지, 셀린의 아트로포스 여정에 DualSense 무선 컨트롤러는 필수적인 요소로 작용합니다

안녕하세요 여러분! 저희 Housemarque 식구들은 여러분 모두 Returnal을 즐기고 계시기를 바랍니다. 여러분이 보여주신 놀라운 반응에 정말 감사합니다. 팀 전체를 대신해 감사드리고 싶습니다.

Returnal에서 아트로포스를 탐험하고 전투하는 중에 DualSense 무선 컨트롤러를 활용하여 물리적인 감각을 전달하고자 했습니다. 게임플레이 측면에서 질감과 피드백을 추가하고 몰입감과 분위기를 한 단계 높이고 싶었죠.

기술적 측면과 구현에 대한 설명은, 런던에 위치한 PlayStation Studios의 Creative Services Group 소속 사운드 디자이너인 하비 스콧(Harvey Scott)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하비는 Returnal의 햅틱 피드백에 있어 주요 사운드 디자이너였으며, 게임 내에서 느낄 수 있는 많은 것들이 하비의 놀라운 작품입니다. 글의 후반에 다시 언급하겠습니다.

제작 단계에서 저희 팀은 Housemarque에서 처음으로 PlayStation 5를 경험하고 익히게 되었습니다. XDEV 프로듀서인 페드로 수자(Pedro Sousa)가 일본에 있는 팀이 제작한 테크니컬 데모를 보여줬고, 저희가 이 기술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영감을 주었습니다. 저희는 DualSense 무선 컨트롤러 프로토타입과 햅틱 피드백 및 적응형 트리거가 보여준 잠재력에 완전히 매료되었죠.

DualSense 무선 컨트롤러의 적응형 트리거를 통해, 이 새로운 기능을 Returnal에서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지 알아보고자 Housemarque의 플레이 팀이 많은 실험과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아트로포스에는 놀라운 무기들이 다양하게 존재할 예정이었고, 이런 무기의 화력을 보여주기에는 적응형 트리거 기능이 자연스럽게 사용되었습니다. 게임 디자이너인 헨리 마커스(Henri Markus)는 적응형 트리거를 연구하는 것에 많은 시간을 보냈고, 결국 헨리와 Housemarque의 공동 창립자인 해리 티카넨(Harri Tikkanen)은 보조 사격 트리거 기능을 생각해 냈습니다. 트리거를 반만 당기면 포커스 조준하고, 만족스러운 클릭음이 들린 후 완전히 당기면 보조 사격 모드에 돌입합니다.

PS5 개발 키트와 컨트롤러 프로토타입을 받고 일주일도 지나지 않아 기능이 게임에 반영되었습니다. 처음에는 구현이 잘 되지 않았죠. 하지만 테스트하고 개선하고 다듬으며 원하는 결과물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또한, DualSense 무선 컨트롤러의 햅틱 피드백을 몰입, 소통, 힘을 위해 사용하자는 생각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셀린이 “하얀 그림자”를 향해 떠나며, 여러분이 아트로포스에서 싸우는 도중 느끼길 바란 여정, 감촉, 액션에 대해 하비가 더욱 자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다음으로 Housemarque의 사운드 디자이너인 하비 스콧이 어떻게 Returnal의 소리 환경을 DualSense 무선 컨트롤러와 결합하여 몰입감 높은 경험을 구현했는지 설명합니다:


DualSense 컨트롤러의 햅틱 피드백은 스피커나 헤드폰과 유사한 기술을 바탕으로 하고 있어요. 사운드 디자이너로서, 사운드를 설계할 때와 같은 원칙과 기법을 사용하여 흥미로운 햅틱 피드백 경험을 만들 수 있다는 뜻이 되죠.

Returnal의 개발을 처음 시작할 때 DualSense 컨트롤러의 모든 성능을 잘 파악해야 한다고 생각했고, 게임의 다른 디자인적 요소를 충실하게 유지하며 무엇보다도 셀린으로 아트로포스를 탐험하는 플레이어를 위해 가능한 최고의 경험을 만들어야 했죠.

몰입

DualSense의 새로운 잠재력을 통해, 전에 없던 햅틱 피드백으로 플레이어를 완전히 납득시키고 몰입시키는 기능을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플레이어의 손과 뇌가 진실이라고 믿으며 의식을 화면 속 세상으로 가져오는, 지금까지의 기준을 넘는 미묘하고 세밀한 표현이 가능했습니다.

예를 들어 Returnal의 비는 빗방울 햅틱 진동으로 표현되어, 절차에 의해 실시간으로 합성되어 게임을 플레이하면서도 느낌을 다듬고 수정할 수 있죠. 이 접근법의 최종 결과는 비주얼 및 오디오와 함께 DualSense 무선 컨트롤러가 생성한 햅틱 감각이며, 무의식적인 사고는 물론 빗속에 놓인 아트로포스 세계를 실감나게 보여줍니다.

시네마틱에서도 전에 없던 몰입감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시네마틱은 내러티브 경험의 중요한 근간이 되며, 때로는 기억에 남거나 극적인 장면이 되죠. 종종 시네마틱은 게임플레이에 비해서 수동적인 경험이 될 수 있는데, 햅틱 감각이 추가되고 전에 없던 세부 묘사와 함께 시각적이며 청각적인 경험이 뒤따르며 이를 보강합니다. 즉 플레이어가 완전히 빠져들게 만들고, DualSense 무선 컨트롤러를 통해 화면 속 시네마틱 액션의 모든 순간을 느낄 수 있도록 저희가 최선을 다할 수 있다는 뜻이 되죠.

Returnal 속 햅틱 경험의 다른 중요한 요소는, 게임플레이 중 셀린의 움직임을 조작하는 것을 플레이어가 느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특정 방향으로 셀린이 돌진하면 컨트롤러의 적절한 방향에서 햅틱 피드백이 전해지거나, 점프한 후에 착지할 때 셀린의 발이 땅에 닿는 느낌과 그녀의 슈트가 충격을 흡수하는 것을 묘사합니다. 게임 속 화폐인 오볼라이트를 모으면 개별적인 진동이 단순히 오볼라이트 획득에 대한 만족 뿐 아니라, DualSense 무선 컨트롤러만 가능한 수준으로 섬세하게 수집하는 아이템에 실체를 부여합니다.

소통

몰입과 함께 소통은 DualSense 무선 컨트롤러로 드러낼 수 있는 핵심적인 게임 디자인 도구이며, 관심을 끌고 새로운 방법으로 전투 중에 중요한 신호를 보내게 만들어 주죠.

예를 들어 Returnal의 무기는 발사하기 위해 재충전해야 하는 보조 사격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전투 중에 보조 사격 기능을 쓰는 순간과 사용 가능 여부를 파악하는 것은 삶과 죽음을 가를 수 있어서 준비 상태를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하죠. 이를 표시하는 부분적인 해결 방안으로 오디오 피드백과 함께 화면 속 신호를 주지만, 이제는 DualSense 무선 컨트롤러를 통해 독특한 햅틱 진동을 전달하여 전투의 한복판에서 플레이어의 주의를 끌고 셀린의 생명을 살릴 수 있도록 경고해 주죠. 이렇게 청각적, 시각적 신호와 함께 특별한 햅틱 진동을 사용하여, 플레이어가 청각, 시각, 촉각으로 무기의 위력을 다시 느끼며 조건반사적인 반응을 만들기를 바랍니다.

플레이어에게 전달하고 싶은 Returnal의 재미있는 요소 중 하나가 이로운 특성을 부여하는 패러사이트입니다. 그 중에는 여러분에게 해로운 영향을 주는 것도 있죠. 저희는 패러사이트가 주는 이런 해로움을 다른 피해와 구분하고 싶었고, 슈트를 붙잡고 조이는 패러사이트 촉수의 햅틱 감각은 이를 차별화할 수 있는 흥미로운 방법이죠. 이는 전통적인 수단에 완전히 의지하지 않고 플레이어와 다시 소통하며 DualSense 무선 컨트롤러를 통해 새로운 방식으로 주요 정보를 전달합니다.

Returnal에 DualSense 무선 컨트롤러를 도입하고자 할 때, 햅틱 피드백 능력의 모든 범위를 사용하고 싶었고 덕분에 강력한 경험은 꼭 필요할 때 적합하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DualSense 무선 컨트롤러가 섬세한 빗방울도 표현할 수 있지만, 아주 강력한 힘을 보여주기도 하죠.

게임에서 마주치는 거대한 위협과, 셀린의 가장 강력한 무기와 도구를 위해 강렬하고 무거운 느낌을 주는 햅틱 순간들을 남겨 놓고 싶었습니다. 이러한 제한을 통해 힘의 영역 측면에서 햅틱 반응이 주로 일어나는 기준선을 만들 수 있었고, 필요한 순간에 무게와 힘의 느낌을 전달하여 강렬함을 높이거나 플레이어를 놀라게 만들 수 있었죠.

예를 들어 Returnal의 보조 사격인 “목표 확보”는 빠른 속도로 날아가 적에게 피해를 입히는 매우 강력한 단일 발사체를 발포하죠. 이런 집중된 힘의 강력함을 전달하기 위해 햅틱 진동의 강도를 최대치로 높여 다른 햅틱 피드백보다 두드러지게 만들고, 기술의 잠재적인 피해 뒤편에 있는 위력과 반동의 감각을 손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게임 여기저기에 DualSense 무선 컨트롤러의 햅틱 피드백 강도 11을 사용하고 싶은 욕심도 있었지만 적절한 순간을 위해 강한 힘을 남겨두었기 때문에 빗방울부터 강력한 위력으로 셀린의 적들을 산산조각 내는 공격까지, Returnal에서 더욱 다양한 촉감을 경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수고했어요 하비. 이것이 DualSense 무선 컨트롤러에 있어 저희의 출발점이자 저희의 철학이며, Returnal에 생명을 불어넣은 방법입니다. 팀 차원의 노력이 있었기에 이를 해낼 수 있었죠. 그럼 아직 플레이하지 않았다면 Returnal을 즐겨 주세요. 읽어 주셔서 감사드리며, 모두 건강히 지내세요!

※ 게임 및 콘텐츠의 출시일은 국가/지역별로 상이할 수 있습니다.
※ 해당 내용은 사전 안내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이 종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