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uerrilla Studio가 새로운 확장팩을 개발하기 위해 PS5 성능을 어떻게 활용했는지 소개합니다.
드디어 다음 달, 위험천만한 땅으로 떠나게 된 에일로이가 새로운 위협을 마주합니다.
호라이즌 시리즈의 새로운 확장팩 호라이즌 포비든 웨스트: 버닝 쇼어스는 PS5의 성능을 최대한 활용해 구현되었습니다. 4월 19일 출시되는 이번 확장팩이 어떻게 PS5 기능을 활용했는지, 그리고 매력적인 전투 요소와 디테일한 세계관 등에 대해 Guerrilla의 게임 디렉터인 마테이스 드 존지(Mathijs de Jonge)와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PlayStation 블로그: 개발자로서 PS5의 성능과 가능성을 처음 접했을 때 어떤 생각이 드셨나요?
마테이스 드 존지: 호라이즌 포비든 웨스트는 비주얼 요소에 많은 중점을 두고 개발된 게임입니다. 따라서 CPU 및 메모리 성능의 향상이 보장됐다는 건 이미지 품질을 더욱 극대화 시킬 수 있다는 말과도 같습니다. 게임 플레이 측면에서 최우선으로 고려했던 부분은 60fps로 플레이 할 수 있게 제작하는 것 이었죠. 이는 기계 생명체와 싸우는 전투 게임 플레이 양상에도 적합하다 보니 항상 목표하던 바이기도 했습니다.
더불어 처음 초고속 SSD 소식을 들었을 때는 그 정도의 성능이 실제로 가능한 것인지 의심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파일 불러오기’는 과거의 전유물 처럼 느껴지게 되었습니다. 개발 관점에서 빠르게 게임을 불러올 수 있다는 것은 게임을 개발하는 과정에도 큰 변화를 만들었습니다. 무언가를 기다릴 필요 없이 원하는 부분에서 바로 시작할 수 있으니까요.
호라이즌 포비든 웨스트: 버닝 쇼어스를 제작할 때 PS5의 성능을 어떤 방식으로 활용하셨나요?
호라이즌 게임 시리즈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은 수많은 디테일을 추가해 풍성한 환경을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호라이즌 포비든 웨스트에서 저희가 추가하거나 수를 늘렸던 것들은 모두 PS4에 게임을 최적화하기 위해 필요한 부분이었습니다. 반면 버닝 쇼어스를 개발할 때에는 PS5에만 집중할 수 있었죠. 그래서 포스트 아포칼립스 이후의 로스앤젤레스를 구현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걸 해보자는 각오로 전력투구했습니다.
LA 도시의 폐허와 그 주변 환경을 매우 세세한 부분까지 구현했기 때문에, 이를 제대로 실행하려면 아주 강력한 프로세스 성능과 더불어 고속 스트리밍 기술이 필요했습니다. 특히 플레이어가 하늘을 날아서 모든 걸 한 번에 볼 때는 더욱 그렇죠. 정착지 중 한 곳은 이와 같은 폐허 안과 그 주변에 위치해 있는데, 저희는 그곳에 온갖 활동 요소를 적용할 수 있었습니다.
메모리와 프로세스 성능이 아주 많이 요구되는 전투 장면도 있었습니다! 이 웅대한 장면을 기술적으로, 그리고 창의적으로 완벽한 수준으로 구현하기 위해 저희는 PS5 하드웨어에 도입된 수많은 이점을 활용했으며, 그 덕을 크게 봤습니다.
호라이즌 포비든 웨스트에는 멋진 시각 효과, 애니메이션, 한층 몰입감을 올려주는 오디오로 가득합니다. 그중에서도 거대한 기계 생명체와 싸울 때가 특히 인상적이죠. 이토록 풍부한 시각적 퍼포먼스를 구현하기 위해 PS5를 어떤 식으로 활용하셨나요? 그리고 버닝 쇼어스에서는 어떤 점을 기대할 수 있을까요?
저희는 PS5의 프로세스 성능을 활용해 특정 시뮬레이션을 고속으로 실행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활용해 게임 플레이를 더욱 현실 같고 실감 나게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호라이즌 포비든 웨스트 시리즈의 게임은 PS4에 비교했을 때 PS5에서 더 높은 해상도 및 빠른 프레임율로 실행되며, 어셋이 더욱 상세하고 전체적인 품질 또한 더 높습니다. 또한 기존에는 시네마틱에서 에일로이에게만 적용되었던 특별한 조명 효과도, PS5에서는 항상 적용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PS5에서는 원거리에서도 더욱 상세한 그래픽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플레이어들은 맵 어디에서든 멋진 풍경을 감상하실 수 있죠. 또한 40Hz 모드 및 가변 주사율을 지원하여 더욱 부드러운 게임 플레이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출시된 PS5 게임 중 가장 좋아하는 타이틀이 있나요? 그리고 개발자의 관점에서 볼 때 어떤 게임이 PS5 하드웨어 성능을 가장 잘 활용했다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PS5로 Elden Ring을 아주 오랜 시간 플레이했고, 그 게임의 모든 것에 큰 감명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캐릭터 디자인과 전체적인 비주얼 측면에서는 아무래도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의 손을 들어줘야겠네요.
PlayStation Plus의 게임 카탈로그에 포함된 호라이즌 포비든 웨스트는 지금 PlayStation 5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버닝 쇼어스 확장팩은 4월 19일부터 이용 가능합니다.
※ 게임 및 콘텐츠의 출시일은 국가/지역별로 상이할 수 있습니다.
※ 해당 내용은 사전 안내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이 종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