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Station®5의 새로운 정보와 하드웨어 스펙을 공개합니다

0 0
PlayStation®5의 새로운 정보와 하드웨어 스펙을 공개합니다

니시노 히데아키(Hideaki Nishino)
수석 부사장, 플랫폼 플래닝 & 매니지먼트


호환성 관련하여 새로운 소식이 있습니다. 현재 PS5™에서 PS4™의 게임들이 구동되도록 큰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4,000개가 넘는 PS4의 대부분 타이틀이 PS5에서도 구동될 것입니다.

PS5에서 하위 호환이 보장되는 게임들은 더욱 향상된 프레임으로 작동될 것입니다. 즉, 더욱더 높거나 안정적인 프레임 레이트를 제공하며, 원작보다 높은 해상도를 보여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현재 모든 게임을 하나하나 검수하며 이슈를 찾아내고 있고, 수정이 필요하면 개발자에게 연락을 취하고 있습니다.

마크 써니(Mark Cerny)는 지난번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가장 많이 플레이된 100개의 PS4 게임들이 차세대기에서 문제없이 작동되도록, 관련 작업을 잘 진행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미 수백 개 타이틀의 테스트를 마쳤으며, 발매 전까지 수천 개의 타이틀을 테스트할 수 있도록 준비한 상태입니다. 발매 전에 하위 호환성 관련해서 새로운 소식들을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팬들은 우리의 차세대기인 PS5가 게임 시장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올지 더욱 알고 싶어 할 것입니다. 이러한 기대에 부응하고자, PS5의 스펙을 공개하고자 합니다. PS5에는 초고속 SSD, 통합 커스텀 I/O 시스템, 레이 트레이싱이 가능한 커스텀 AMD GPU, 3D 오디오 등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기능 덕에 PS5는 개발자가 게임을 통해, 창의력을 극대화하고, 확장된 세계를 만들고, 새로운 경험을 전달할 수 있게 할 것입니다.

차세대기의 시스템을 설계한 마크 써니의 프레젠테이션에서는, 하드웨어 시스템의 분석과 함께 개발 편의성을 제공하기 위해, PS5를 어떻게 디자인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PlayStation®5의 새로운 정보와 하드웨어 스펙을 공개합니다

프레젠테이션에서 다루어진 바에 의하면, PS5의 초고속 SSD와 통합 커스텀 I/O 시스템은 게임 플레이의 장애물(특히 로딩) 제거를 목표로 개발되었습니다. 개발자는 게임에 필요한 데이터를 기기에 빠른 속도로 스트리밍할 수 있기 때문에, 넓은 게임 속 세상의 표현도 거의 즉각적이고 매끄럽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향상된 속도는 개발자가, 로딩 시간과 같은 기존의 제약 없이, 더욱더 크고 복잡한 게임 속 세상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또한, 플레이하는 게이머가 로딩을 기다리는 것보다 게임에 더 많은 시간을 쓰게 해 줄 것입니다.

나아가, PS5에 탑재되는 커스텀 GPU의 새로운 기능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 추가적인 GPU를 통해 더 높은 해상도의 출력이 가능해질 뿐만 아니라, 레이 트레이싱도 가능합니다. 레이 트레이싱은 다양한 표면에 빛이 반사되는 것을 실시간으로 게임에 반영하는 기술입니다. 이 기술을 적용하면, 사물을 더욱 리얼하고 정확하게 게임 속에 그리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따라서 물, 유리, 빛, 머리카락 같은 많은 물질이 더욱 리얼해질 것입니다.

탑재된 3D 오디오를 통해, 더욱 몰입감 있는 경험을 선사해 주는 것도 가능합니다. 시각적 감각도 게임 경험에 있어 필수적이지만, 청각적 감각도 그에 못지않게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꼭 비싼 오디오 장비를 소유하고 있지 않더라도, PS5를 사용하는 유저 모두에게 몰입감 있는 오디오 경험을 전달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 PS5에 탑재되는 3D 오디오 엔진을 디자인했으며, 전력과 효율 측면에서 최적화가 되어 있습니다. PS5의 게임을 플레이하는 도중에 들리는 소리는, 마치 플레이어가 현장에 있는 듯한 감각을 선사해 줍니다. 예를 들어, 주변에 떨어지는 빗소리를 듣거나, 뒤에 있는 적의 소리를 듣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마지막으로, 하위 호환이 잘 작동한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가장 많이 플레이된 PS4 타이틀 100개를 선정하여 PS5에서 작동 시켜 본 결과, 대부분 타이틀은 정상적인 플레이가 가능했습니다. PS4로 발매된 4,000개 이상의 타이틀에 대한 테스트를 진행하여, 하위 호환의 범위도 점차 넓혀갈 것입니다.

 
CPU x86-64-AMD Ryzen™ “Zen 2”
8 코어 / 16 쓰레드
가변 주파수, 최대 3.5 GHz
GPU AMD Radeon™ RDNA 2 기반의 그래픽 엔진
레이 트레이싱 가속
가변 주파수, 최대 2.23 GHz (10.3 TFLOPS)
시스템 메모리 GDDR6 16GB
448GB/s 대역폭
SSD 825GB
5.5GB/s 읽기 대역폭 (Raw)
PS5 게임 디스크 Ultra HD Blu-ray™ 규격, 최대 100GB/disc
비디오 출력 4K 120Hz TVs, 8K TVs, VRR (specified by HDMI ver.2.1) 지원
오디오 “템페스트(Tempest)” 3D 오디오 기술

댓글 작성이 종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