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L FANTASY VII REBIRTH, PS5 성능으로 몰입감을 극대화 시킨 방법

0 0
FINAL FANTASY VII REBIRTH, PS5 성능으로 몰입감을 극대화 시킨 방법

풍부한 세부 묘사로 가득 찬 풍경, 새롭게 디자인된 캐릭터 모델, 3D 오디오 등, SQUARE ENIX가 미드가르 너머의 세계를 PS5로 어떻게 구현했는지 이야기합니다.

2월 29일 PS5로 출시되는 FINAL FANTASY VII REBIRTH에서 펼쳐질 미드가르 너머의 모험이 어느덧 일주일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최근 공개된 데모와 State of Play 방송을 통해 이미 게임 속 넓은 세계와 멋진 비주얼을 확인할 수 있었을 겁니다. 이번 작품에는 정말 볼거리가 가득하거든요. 섬세한 디테일이 가득한 오픈 필드부터 도시 풍경, 새롭게 디자인된 캐릭터 모델, 재구성된 위협과 새로운 적, 다양한 사이드 퀘스트와 미니 게임까지, FINAL FANTASY VII REBIRTH는 많은 것들을 담고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을 PS5로 어떻게 구현했는지 알아보기 위해 FINAL FANTASY VII REMAKE의 개발팀 대부분이 포함된 액션 RPG 제작자들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개발 비하인드 스토리가 궁금하신가요?  FINAL FANTASY VII REMAKE 프로젝트 초기부터 함께했던 FINAL FANTASY VII REBIRTH 감독 Naoki Hamaguchi가 가이아의 세계를 어떻게 구현했는지 자세히 설명합니다. 

FINAL FANTASY VII REBIRTH, PS5 성능으로 몰입감을 극대화 시킨 방법

개발자로서 PS5 성능에 대한 첫인상은 어떠셨나요?

SSD로 데이터 로딩 속도를 개선하고 필요한 리소스를 즉시 불러올 수 있게 되면서, 플레이어에게 로딩 시간 없이 원활한 게임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시스템 설계에 큰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실제로, FINAL FANTASY VII REBIRTH에서는 고속 SSD의 이점을 살리기 위해 그래픽 파이프라인과 애셋 스트리밍 시스템이 이전 타이틀보다 개선되었습니다.

FINAL FANTASY VII REMAKE INTERGRADE의 개발 경험이 FINAL FANTASY VII REBIRTH를 개발할 때 어떻게 도움이 됐나요? 

저희는 처음부터 FINAL FANTASY VII REBIRTH의 디스크 용량을 염두에 두었고, 월드맵을 포함하더라도 용량을 150G 이내로 유지하면서 시네마틱 장소를 FINAL FANTASY VII REMAKE INTERGRADE와 동일하게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INTERGRADE의 용량은 약 80G였습니다.)  텍스처 압축의 경우, FINAL FANTASY VII REMAKE INTERGRADE에서 Oodle Kraken과 Oodle Texture를 실제로 사용해 본 경험이 이 게임의 용량을 계획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PS5에는 로딩 속도를 극적으로 향상시키는 SSD가 장착되어 있지만, 읽을 수 있는 원본 디스크 용량에는 여전히 한계가 있기 때문에 꼭 필요한 기술이었죠.

FINAL FANTASY VII REBIRTH는 첫 PS5 게임으로 제작되었는데, 하드웨어의 성능을 어떻게 그래픽과 게임 플레이에 활용하셨나요? 

월드맵의 풍부한 느낌을 살리기 위해 단순히 스크린샷 속 모습을 다듬는 것이 아니라, 실제 에셋의 ‘양’을 늘려 인구가 밀집된 맵의 느낌을 살리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PS5는 새로운 PrimitiveShader를 자체 지오메트리 파이프라인으로 구현했고, ComputeShader로 렌더링 파이프라인을 설계해 대량의 애셋을 렌더링할 수 있었죠. 이런 접근 방식은 대량의 애셋을 즉시 불러올 수 있는 SSD와도 잘 맞았습니다. 이를 통해 플레이어는 FINAL FANTASY VII REBIRTH에서 아름다우면서 다양하고 광활한 세계를 탐험할 수 있을 겁니다.

게임 내에서 PS5 SSD의 성능을 어떻게 활용하셨나요? 

FINAL FANTASY VII REMAKE의 PS4 버전은 로딩 속도 제한으로 인해 프리 로딩이 필요했고, 이는 메모리 용량을 줄이고 애셋을 저하시켰습니다. 또한 이번 게임에서 구축해야 했던 심리스 월드는 이전 게임에 비해 메모리 사용량이 훨씬 더 많을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스트리밍도 필요했습니다. FINAL FANTASY VII REMAKE INTERGRADE에서 발견한 어려움 중 하나는 SSD의 고속으로 인해 대부분의 경우 로딩 이후 추가 공간을 위한 메모리 확장에 필요한 CPU 처리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는 것이었습니다. 이번 타이틀에서는 메모리 확장을 위한 CPU 부하를 최대한 0에 가깝게 설정하고 파일 포맷을 메모리 할당 레이아웃으로 설계하여 SSD의 빠른 로딩 속도를 활용했습니다. 특히, 렌더링 및 스트리밍 배경 모델 파이프라인이 새로 설계되었죠. PS5의 고속 SSD 성능은 애셋을 훨씬 더 세밀하게 불러오는 데 큰 도움이 되었고, 오브젝트가 가까이 있을 때는 매우 디테일하게, 멀리 있을 때는 대략적으로 렌더링할 수 있었습니다.

FINAL FANTASY VII REBIRTH, PS5 성능으로 몰입감을 극대화 시킨 방법

FINAL FANTASY VII REMAKE와 PS5 업그레이드 버전 FINAL FANTASY VII REMAKE INTERGRADE의 캐릭터 모델링은 이전에도 그랬지만, 지금도 시각적으로 돋보이는데요. PS5를 통해 복귀 캐릭터 디자인에 추가 디테일을 넣을 수 있었나요?

클라우드를 포함한 FINAL FANTASY VII REMAKE INTERGRADE의 캐릭터는 PS4 세대의 콘솔을 기반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이번에는 PS5의 사양에 맞게 모델링을 변경했고, 메인 캐릭터들의 머리부터 의상까지 완전히 새롭게 디자인했습니다. 클로즈업 샷에서 새로워진 캐릭터의 표정뿐만 아니라, 머리카락과 피부의 디테일한 부분도 자세히 봐주셨으면 좋겠네요. 물리적인 텍스처와 디테일의 향상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을 겁니다. 

모델링과 텍스처 외에도 셰이딩, 애니메이션, 라이팅도 개선되었고, 이러한 다양한 요소가 결합된 전체적인 캐릭터 비주얼은 FINAL FANTASY VII REMAKE보다 훨씬 뛰어나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시드, 캐트시, 빈센트의 등장으로 캐릭터가 확장되었는데요. 이 캐릭터들을 현대 기술로 재탄생시킬 때 FINAL FANTASY VII REMAKE의 캐릭터와 동일한 창작 과정을 거쳤나요?  

새로운 캐릭터들 역시 동일한 창작 과정을 통해 만들어졌지만, FINAL FANTASY VII REMAKE 이후 과정이 많이 다듬어졌습니다. 이전 타이틀 개발팀 대부분이 FINAL FANTASY VII REBIRTH에도 참여하며 이미 축적된 경험을 토대로 제작에 돌입할 수 있었고, 시드, 캐트시, 빈센트와 같은 신규 캐릭터들의 물리적인 텍스처와 디테일을 세밀하게 다듬을 수 있었습니다.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이 캐릭터들을 자세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PS5 개발자들은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옵션으로 4K 그래픽을 우선시하는 그래픽 모드 또는 60FPS의 부드러운 액션을 우선시하는 퍼포먼스 모드를 제공해왔는데요. FINAL FANTASY VII REBIRTH에서도 이러한 모드를 기대할 수 있는지, 이러한 옵션을 결정하게 된 이유를 말씀해 주실 수 있을까요? 

FINAL FANTASY VII REBIRTH 역시 4K 그래픽을 강조하는 그래픽 모드와 60 FPS를 강조하는 퍼포먼스 모드가 있으며, 옵션 메뉴에서 유저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 모드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은 PS5 게임 플레이어들 사이에서 트렌드가 되었기 때문에, 이번 타이틀에도 꼭 필요한 기능이라고 생각했습니다.

DualSense 무선 컨트롤러는 햅틱 피드백과 적응형 트리거와 같은 고유한 기능으로 플레이어에게 더욱 몰입감 넘치는 경험을 선보이고 있는데요. 이러한 기능을 게임에 어떻게 활용하셨나요?  

강력한 액션 요소와 시네마틱 연출이 있는 전투와 컷신에 햅틱 피드백과 적응형 트리거를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그래픽을 통해 전달되는 모든 것이 컨트롤러와도 직접 동기화될 수 있게 했습니다. 또한 이번 타이틀에는 미니게임이 많기 때문에 각 미니게임마다 DualSense 무선 컨트롤러의 기능을 활용할 계획입니다. 햅틱 피드백 및 적응형 트리거 외에도 모션 센서, 내장 마이크, 터치패드 등 다양한 기능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FINAL FANTASY VII REBIRTH, PS5 성능으로 몰입감을 극대화 시킨 방법

3D 오디오는 어떻게 활용했나요?

이번 타이틀은 Tempest3D 오디오를 최대한 활용했습니다. 덕분에 필드에 있는 대부분의 음성, 음향 효과, 배경 음악이 각 오브젝트와 캐릭터에서 나오고, 카메라와 주변 공간과의 거리에 따라 사운드가 달라집니다. 3D 오디오 시스템는 수직적으로 반응하고, 일부 영역에서는 플레이어가 해당 공간의 움직임과 물체를 경험할 수 있도록 플레이어 위에 다양한 사운드를 배치했습니다. 필드 위를 비행하는 신라 헬리콥터, 광활한 초원 지역 내의 다양한 주변 소음, 골드 소서를 탐험할 때 하늘에서 들려오는 배경 음악 등 3D 오디오에서 나오는 사실적이고 몰입감 넘치는 분위기를 경험해 보시길 바랍니다. 최신 SDK 버전 업그레이드로 Dolby Atmos 출력도 지원하고 있어, 헤드폰 외에 사운드바, 스피커 시스템 또는 기타 호환 장치로도 즐길 수 있죠.

FINAL FANTASY VII REMAKE INTERGRADE에는 포토 모드가 있었는데요. FINAL FANTASY VII REBIRTH에도 이 기능이 돌아오거나 바뀐 점이 있을까요? 

FINAL FANTASY VII REBIRTH에도 당연히 포토 모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번 타이틀에도 포토 프레임 기능이 추가로 구현되어 있어서 좋아하는 스냅샷에 원하는 프레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포토 모드 자체는 게임의 세계관에 통합되어 있으며, 사진 애호가 캐릭터인 ‘스냅스’가 클라우드에게 세계의 다양한 장소에서 사진을 찍어달라고 요청하는 사이드 콘텐츠가 등장합니다. 이 퀘스트를 완료하면, 추가 포토 모드 기능이 잠금 해제되므로 이 기능도 기대해 주세요.

FINAL FANTASY VII REBIRTH에서 PS5의 성능 덕분에 완성할 수 있었다고 생각하는 특별한 장면, 장소, 순간이 있을까요? 

솔직히 말씀드리면 모든 장면에서 PS5의 사양을 최대한 활용했기 때문에 PS5 없이는 불가능했겠지만… 굳이 한 장면을 꼽으라면 마을 지역을 꼽고 싶습니다. 마을에는 수많은 NPC를 배치해야 하기 때문에, 보통은 애셋의 밀도가 높아집니다. 마을의 NPC들에게 생동감과 생기를 불어넣는 것은 저희가 특별히 신경 쓴 부분이라서, 거리를 거닐다 보면 PS5의 성능을 충분히 체감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루퍼스 사장 취임식 퍼레이드에서 그려진 쥬논 마을이 정말 마음에 들었는데, 여러분이 게임에서 직접 만나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다른 PS5 게임 중 어떤 게임이 인상적이었나요? 개발자의 시선으로 볼 때, 그러한 게임이 PS5 기능의 이점을 어떻게 활용했다고 느끼시나요?

마블 스파이더맨 2는 2023년에 출시된 타이틀 중 PS5의 성능을 가장 많이 체감할 수 있었던 게임이었습니다. SSD 덕분에 스파이더맨의 웹 스윙과 벽 타기 속도가 정말 빨라져서 플레이할 때 짜릿한 쾌감을 느낄 수 있었죠. 빠른 이동 기능도 정말 놀라웠고, 맵 화면을 통해 이동할 때 대기 시간이 거의 없다는 사실에 감동할 뻔했습니다. 개발자의 입장에서도 PS5의 고속 SSD가 없었다면, 그런 게임을 구현하는 건 불가능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FINAL FANTASY VII REBIRTH, PS5 성능으로 몰입감을 극대화 시킨 방법

FINAL FANTASY VII REBIRTH는 2월 29일 PS5로 출시됩니다.

※ 게임 및 콘텐츠의 출시일은 국가/지역별로 상이할 수 있습니다.
※ 해당 내용은 사전 안내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이 종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