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Station®5용 새로운 무선 컨트롤러 'DualSense' 최초 공개!

0 0
PlayStation®5용 새로운 무선 컨트롤러 'DualSense' 최초 공개!

니시노 히데아키(Hideaki Nishino)
수석 부사장, 플랫폼 플래닝 & 매니지먼트


올해 연말 홀리데이 시즌으로 예정된 PlayStation®5(PS5™) 발매를 앞두고 오늘은 PS5™에서만 가능한 체험을 실현하는, 새로운 기능을 탑재한 무선 컨트롤러 ‘DualSense’를 여러분에게 소개하고자 합니다.

저희는 컨트롤러 개발의 비전으로써 ‘게임이 창조해 내는 세계’와의 대화. 즉, 지금보다 플레이어의 오감에 더욱 호소하는 게임 경험의 실현을 생각해 왔습니다. 그 비전이 게임에서 구현되도록 하기 위해 게임 개발사에 컨트롤러 최종 버전을 전달할 준비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 발표한 Tempest 3D 오디오 기술을 ‘DualSense’에 추가함으로써 PS5™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새로운 차원의 몰입감을 느끼는 것이 가능하다고 확신합니다.

PlayStation®4발매 당시 DUALSHOCK®4 무선 컨트롤러는 게임 플레이를 철저히 계산한 PlayStation® 사상 최고의 컨트롤러인 동시에 SHARE 버튼 등 선구적 기능을 갖추고 있다는 점에 대해 게이머와 게임 개발자 분들로부터 상당히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여러분의 피드백을 반영하여 저희에게 주어진 사명은 이러한 성공을 계속 이어 나가기 위해 어떻게 하면 좋을까’라는 점이었습니다.

그 해답을 찾기 위해 저희들은 DUALSHOCK®4의 매력을 최대한 그대로 유지하면서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고 쾌적하게 즐기기 쉬운 세련된 디자인을 만들기 위해 시행착오를 반복하였습니다. 게임 개발자 여러분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면서 저희들은 오디오와 마찬가지로 촉각’이 게임에서 아직 가능성으로 가득 찬 영역임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PS5에서는 이를 발전시켜 게임 플레이에 혁신을 가져올 좋은 기회라고 생각하여 게임 개발사에 새로운 컨트롤러를 통해 몰임감을 더욱 고조시킬 방법을 모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로 하였습니다. 풍부한 표현력으로 감촉을 전달할 햅틱 피드백’을 탑재한 것이 그 예입니다.

이러한 기술 채택으로 자동차가 진흙탕길을 달릴 때의 묵직한 감촉 등 게임 플레이 중 강력하고 다양한 감각을 표현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그리고 ‘DualSense’의 L2 버튼과 R2 버튼에는 어댑티브 트리거를 탑재하여 활에서 화살을 잡아 당기는 긴장감 있는 동작을 실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현재의 컨트롤러를 기본으로 하면서 동시에 추가 기능도 고려하여 새로운 컨트롤러를 설계하는 시도는 매우 흥미있는 도전이었습니다. 어댑티브 트리거에 필요한 컴포넌트를 하드웨어 안에 탑재하면서도 쥐었을 때 둔하게 느껴지지 않도록 시행착오를 반복하였습니다. 트리거 및 액추에이터를 설계할 때에는 디자이너와 하드웨어 엔지니어가 긴밀히 연계, 배치를 결정한 후 실제 보이는 것보다 손에 딱 맞게 느껴지도록 컨트롤러의 외형을 만들었습니다. 

최종적으로는 트리거의 각도를 변형하여 그립에 대해서도 세밀한 조정을 추가하는 등. ‘DualSense’의 구동시간을 늘리고 새로운 기능을 추가한 만큼 최대한 중량감도 실현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컨트롤러를 보시면 DUALSHOCK®4에 있던 ‘SHARE’ 버튼이 보이지 않는다고 생각하실 것입니다. 물론 그 기능이 없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업계 최초로 탑재한 SHARE 버튼이 좋은 평가를 받았고, 이번에는 새롭게 ‘Create’ 버튼을 탑재하기로 하였습니다. ‘Create’ 버튼에서는 유저 여러분이 자신의 게임 플레이를 바탕으로 콘텐츠를 만들고 전 세계에 공유하거나 또는 동료들과 함께 즐길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의 상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향후 알려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배색’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역대 기본이 되는 컨트롤러는 단색이었지만, 이번에는 보시는 것처럼 방향성을 바꿔 두 가지 색을 채용했습니다. 라이트 바도 보기 쉽게 배치를 변경하였습니다. 기존의 DUALSHOCK®에는 라이트 바가 컨트롤러 상부에 있었지만, 새롭게 출시될 컨트롤러에는 터치패드 양 옆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최종 디자인을 결정하기까지 몇 년에 걸쳐, 몇 가지의 콘셉트를 기초로 디자이너와 하드웨어 엔지니어가 수백 개의 시제품 제작을 거듭해 왔습니다. 또한, 게임을 즐기는 폭넓은 유저 여러분들의 도움으로 테스트와 검증을 거듭하여 인체공학에 근거한 누구의 손에도 잘 맞는 쾌적성을 실현하기에 이르렀습니다. DualSense가 목표로 한 것은, 박스에서 꺼내 든 순간 게임의 세계에 들어온 것 같은 몰입감을 주는 것이었고, 게임 중에 그것을 들고 있다는 사실조차 잊어버리게 하여 마치 손의 일부가 된 것 같은 일체감을 느낄 수 있는 컨트롤러로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여러분이 새로운 무선 컨트롤러 ‘DualSense’ 를 실제로 만나보게 될 날이 기대됩니다. 마지막으로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의 사장 겸 CEO인 ‘짐 라이언(Jim Ryan)’씨가 팬 여러분께 드리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DualSense”는 기존의 컨트롤러와는 전혀 다른 체험을 가능하게 하여 PS5™에서 세대 간의 큰 도약을 이루겠다는 우리의 강한 의지를 보여줍니다. 새로운 컨트롤러는 PS5™에 탑재되는 수 많은 혁신적인 기능과 함께 게임에 큰 진화를 가져올 것으로 확신합니다.

PlayStation®의 미션은 지금도 앞으로도 놀이의 한계를 넘어서는 것이며, 2020년 연말 홀리데이 시즌으로 예정되어 있는 PS5™의 출시를 앞두고 흥미진진한 여행을 함께해주시는 모든 팬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발매를 앞두고 본체의 디자인을 포함 PS5™에 관한 새로운 정보를 앞으로도 전해드리도록 하겠으니 기대해주십시오.”

* ‘DualSense’는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의 등록상표 또는 상표입니다.

댓글 작성이 종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