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1일에 PS4로 발매되는 Ghosts ‘n Goblins Resurrection의 서포트 플레이에 관하여

0 0
6월 1일에 PS4로 발매되는 Ghosts ‘n Goblins Resurrection의 서포트 플레이에 관하여

Capcom의 전설적인 프랜차이즈에 새롭게 도입된 서포트 캐릭터에 관해 알려드립니다

다시 도전할 준비를 하세요! 고귀한 기사 아서가 마계로 납치된 공주를 구하기 위해, Ghosts ‘n Goblins Ressurection에서 새로운 모험을 시작합니다. 모험은 6월 1일, PlayStation 4 (PlayStation 5에서는 하위 호환으로 플레이 가능)로 시작됩니다.

약 35년 전, Ghosts ‘n Goblins은 오락실에 화려하게 데뷔했습니다. 당시 기계에 동전을 넣고도 어떤 게임이 자신을 기다리고 있는지 대부분 플레이어는 몰랐었죠. 심지어 게임을 클리어하면 그것이 오히려 플레이어를 더 악랄한 결과로 몰아넣을 것이라고 예상한 플레이어는 더 없었고요. 네, 맞습니다. 이 게임은 1회차 클리어 이후에 2회차마저 클리어해야 진정한 결말을 볼 수 있었습니다.

Ghosts ‘n Goblins은 그동안 지켜온 극악무도한 난이도로 정평이 나 있었는데, 이번에는 여러분의 도전 정신을 북돋는 수준으로 난이도를 유지하여 진입장벽을 낮췄습니다. 또한, 플레이어 수준에 맞춘 다양한 난이도 외에 시리즈 최초로 로컬 2인 서포트 플레이 모드도 추가했습니다.

전통적인 싱글 플레이 게임에 2인 서포트 플레이 모드를 추가한 이유를 듣고자, 게임 책임 프로듀서인 요시아키 히라바야시(Yoshiaki Hirabayashi)(이하 ‘H’) 씨와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Biohazard 시리즈로도 유명한 H 씨는 2인 모드 추가에 관해 친절하게 설명해주었습니다.

“로컬 서포트 플레이는 게임 개발 초기부터 디렉터 후지와라 토쿠로(Fujiwara Tokuro) 씨가 제시한 아이디어였습니다.” Capcom 게임의 오랜 팬분들은 이 이름이 익숙하실 겁니다. 후지와라 씨는 첫 번째 Ghosts ‘n Goblins 게임의 디렉터였으며, 이번에 Ghosts ‘n Goblins Resurrection의 디렉터로 다시 돌아왔습니다.

“후지와라 씨가 이 모드의 형태와 목표에 관해 설명해 준 순간부터 저는 이미 매료된 상태였습니다. 그저 하루빨리 이 모드를 구현하고 싶은 생각뿐이었죠.”

그동안 싱글 플레이를 고수한 세월을 생각하면 다음과 같은 질문이 떠오를 겁니다. 서포트 플레이 모드를 지금 도입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이 시리즈는 지난 35년간 많은 분의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시리즈 초창기의 플레이어 중에는 자녀가 생긴 분도 있죠. 그렇기에 이쯤에서 이 서포트 플레이라는 협동 모드를 통해, 세대와 세대가 연결되는 하나의 기점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과거로부터의 오랜 팬과, 아직 아케이드 스타일의 게임을 경험해보지 못한 자녀 또는 가족, 친구들과 함께 경험을 공유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죠. 그렇기에 저뿐 아니라 개발팀의 모두가 이 서포트 플레이에 많은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히라바야시 씨는 또 “시리즈에서 이런 게임플레이를 지원하는 첫 번째 타이틀이고 그에 대한 기대 때문에 준비 과정은 개발팀에게 큰 도전이었습니다. 친구나 사랑하는 사람과 소통하면서 재미있게 플레이하고 어려운 난도의 게임을 극복하는 것은 완전히 새로운 개념이기 때문에, 이에 대해 플레이어가 어떤 반응을 보일지 확신할 수 없었죠.”라고 말했습니다.

Ghosts ‘n Goblins Resurrection

이런 우려에도 불구하고 후지라와 씨는 서포트 플레이 모드의 추가가 젊은 신세대 플레이어와 구세대 플레이어에게 즐거움을 선사할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었습니다.

히라바야시 씨는 “후지와라 씨가 서포트 플레이 모드를 저에게 처음 설명했을 때, 이 게임을 제 아이와 함께 즐기면 얼마나 재미있을지 열심히 상상해봤는데, 상상만으로도 너무 기대되더군요!”라고 당시 상황을 회상했습니다.

Ghost ‘n Goblins은 동시대, 심지어 요즘 시대의 게임 중에서도 어려운 난이도로 유명합니다. 개발팀은 당연히 이러한 요소도 고려했습니다.

히라바야시 씨는 “서포트 플레이 모드의 초기 콘셉트는 싱글 플레이와 차별된 경험을 선사하는 것으로, 기존 난이도에 상응할 필요는 없었습니다. 이 협동 모드의 목표는 두 명의 플레이어가 함께 도전하며 협동의 즐거움을 느끼는 것이기 때문에 난이도 설정에는 큰 비중을 두지 않았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즉, 이 모드의 목표는, 두 명의 플레이어가 해결할 어려운 도전을 제시하는 것이 아닌, 두 사람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재미있는 게임을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이는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싱글 플레이 경험을 유지하면서 게임을 색다르게 느낄 수 있도록 만듭니다.

“이를 염두에 두고, 저희는 서포트 캐릭터의 기능성에 초점을 두었고, 아서에게 도움이 되도록 디자인했습니다. 그런 만큼 두 플레이어가 서포트 플레이 모드를 플레이하면서, 편한 마음으로 서로 이야기를 주고받고 협동하는 즐거운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서포트 캐릭터로는 총 세 명이 등장하는데, 배리, 캐리, 빌디가 그들입니다. 이들의 이름에서 쉽게 유추할 수 있듯이 세 명의 열정적인 서포터는 아서를 각각 다른 방식으로 돕습니다. 하지만, 이들은 평범한 서포터가 아닙니다. 사실 여기에는 또 다른 이야기가 있습니다.

“세 현자는 아서의 조상입니다. 아서를 돕는 서포터 역할을 한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이들이 그의 조상이라는 것이 가장 논리적이라고 생각했죠.”

세 현자가 그의 조상이라는 사실을 알았으니, 그들의 특징을 한번 잘 살펴보세요. “각 현자는 특성 있게 디자인됐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아서와 닮은 것 같지 않나요?”라고 히라바야시 씨가 묻는군요.

Ghosts ‘n Goblins Resurrection

디자인 외에도 각 현자의 플레이에 각별한 관심을 쏟았습니다. 아서의 조상은 각각 독특한 기술을 선보이며, 이는 협동 게임플레이에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히라바야시 씨는 이어 “여기서 유심히 봐야 할 부분은 세 현자의 능력이 아서의 능력과 다르다는 점입니다. 저희는 싱글 플레이에서 경험할 수 없는 것을 목표로 했고, 플레이어가 협동 모드에서만 펼칠 수 있는 즐거운 상상을 하도록 바랐습니다.”라고 설명합니다.

재미있게도 후지와라 씨의 게임 디자인에는 장난스러움이 묻어 있습니다. 함께 협동하여 게임을 플레이하는 2명의 플레이어에게 친화적이어야 할 기능에도 말이죠.

히라바야시 씨는 “제작 초기에 저희는 이 모드를 ‘협동 모드’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디렉터는 협동 모드에서 ‘협조적’으로 플레이하지 않는 다양한 재미있는 방법을 추구하는 플레이어가 있을 것이라 예상했죠. 예를 들어, 캐리는 이름 그대로 아서를 항상 들고 다니는 캐릭터입니다. 다만, 아서를 항상 안전한 곳에만 내려놓을 필요는 없죠. 장난기 가득한 협동 파트너는 플레이에 방해가 될 수 있고, 나아가 또 하나의 골칫거리가 추가된 싱글 플레이 게임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Ghosts ‘n Goblins Resurrection

Ghosts ‘n Goblins에서도 누군가와 함께 협동하는 것 자체가 도전일 수 있습니다. 레드 아리마보다 더 ‘곤란’한 것들이 있더군요. 심지어 소파 옆자리에 앉아 있을 수도 있죠! 히라바야시 씨는 플레이어가 누구도 예상치 못한 자신만의 방법으로 협동 모드를 플레이하길 기대하며, 또 그것을 가장 중요하게 여깁니다.

그는 “서포트 캐릭터의 디자인 방향은 의도된 것입니다.”라며 말을 이어나갔습니다. “아서를 조종하는 플레이어가 정해진 시간 내에 스테이지를 클리어하고자 노력하는 상황에서, ‘서포트’ 캐릭터가 이를 방해하는 것도 재미있으리라 생각했습니다.” 갓 작위를 받은 기사로 플레이하는 숙련된 베테랑 플레이어는 서포트 플레이 모드를 활용해, 다양한 플레이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겁니다. 이들이 찾은 새로운 방법은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새롭고 즐거운 방법을 제시하겠죠.

서포트 플레이 모드에 관한 여러 질문에 답하고자 시간을 내준 히라바야시 씨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당연하지만, 서포트 플레이 모드 외에도 게임을 즐길 방법은 무궁무진합니다. 자신에게 맞는 적절한 난이도로 설정하여 Ghosts ‘n Goblins Resurrection에서 준비한 모든 것을 충분히 즐기세요. 고작 1회차로 게임이 끝난다면 진정한 Ghosts ‘n Goblins이라고 부를 수 없겠죠? 안 그런가요?

창을 들고, 협력하거나 혹은 방해할 친구를 부르세요. 그리고 6월 1일, PS4로 발매되는 Ghosts ‘n Goblins Resurrection에 도전할 준비를 하세요!

※게임 및 콘텐츠의 출시일은 국가/지역별로 상이할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사전 안내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