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Station 개발자들이 좋아하는 2020년의 게임들

0 0
PlayStation 개발자들이 좋아하는 2020년의 게임들

Guerrilla, Naughty Dog, Santa Monica Studio, Sucker Punch, Capcom 등 여러 스튜디오에서 선정한 올해의 타이틀을 소개합니다

아직 2020년이 남긴 했지만, 지난 12개월은 몰입감 높은 비디오 게임 세계, 인상적인 캐릭터, 흥미진진한 게임플레이 방식, 환상적인 사운드트랙으로 풍성했습니다. 여러분은 이미 최고의 순간에 대해 저희와 공유해 주셨습니다. 이제 업계의 주요 개발자들이 선정한 2020년의 PlayStation 게임을 소개합니다*.


콜 오브 듀티: 워존


“보통 멀티플레이를 하지 않는 사람으로서, 올해에 많은 시간을 워존에 접속했다는 사실에 한번 놀라고, 이것이 주는 의미에 다시 놀랐습니다. 워존은 배틀 로얄 장르와 콜 오드 듀티의 변치 않는 매커닉, 총격전, 오디오 디자인을 결합하여 매우 강력하고 중독적인 조합을 만들었죠.”

“특히 2020년에 워존은 저에게 게임 이상의 의미였습니다. 워존은 Covid-19가 시애틀을 덮치던 시기에 발매되었고, 마침 Camouflaj 가 Marvel’s Iron Man VR의 개발을 마무리하려던 때에 공교롭게도 지역간 이동제한인 락다운이 발효되었습니다. 저와 직장 동료들은 원격 근무로 긴 하루를 마무리하고 워존으로 긴장을 푸는 재미있는 습관이 생겼습니다. 매서운 총격적을 벌이는 와중에 진솔한 대화를 하며 스스로를 발견하는, 가상의 근무 후 활동이 되었습니다.”

Ryan Payton, Camouflaj의 Marvel’s Iron Man VR 디렉터

“4월 이래로 밤 10시 즈음부터 몇 시간 동안 친한 친구들과 함께 몇 번 플레이했습니다. 이 늦은 밤의 게임은 힘든 한 해 동안 저를 멀쩡하게 지켜주는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물론 가장 중요한 건 승리였지만, 그냥 대화를 나누면 쉬지 않고 웃었습니다. 이는 해방이며, 휴식이자, 위로이며, 긍정입니다. 비디오 게임은 늘 참여형 매체였고 현실 도피의 한 형태였습니다. 제가 예상하지 못했던 점은 올해에 비디오 게임이 저와 다른 이들의 정신 건강을 위한 도구 역할을 해줬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워존은 아직도 제가 가장 좋아하는 2020년의 게임입니다.”

Ramone Russell, San Diego Studio의 MLB The Show 20 제품 개발 커뮤니케이션 및 브랜드 전략가


《Demon’s Souls》


“올해 발매된 놀라운 게임이 많지만, 제가 좋아하는 게임은 Demon’s Souls입니다. 오리지널 작품은 플레이해 본 적이 없지만 2015년에 Bloodborne이 나왔을 때 이런 종류의 게임에 푹 빠졌고, Demon’s Souls을 처음으로 플레이해 볼 수 있기 때문에 새로운 PS5를 손에 넣는 일이 훨씬 흥분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는 기가 막힙니다. Bluepoint Games의 대단한 업적이지요!”

Jason Connell, Sucker Punch의 Ghost of Tsushima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겸 아트 디렉터

“제가 꼽은 올해 최고의 게임은 Demon’s Souls입니다. 게임의 세계는 아름다운 만큼 무섭습니다. 이 정도의 긴장과 불안을 선사하는 게임은 별로 없죠. 여러분이 좀 한다고 생각하는 순간, 여러분은 확실하게 자기 실력을 다시 확인하게 됩니다. 이는 플레이어를 항상 긴장하게 만들죠. 게임은 놀랍고, 가혹하고, 장엄하며, 여러분이 불가능해 보이는 보스를 마침내 물리쳤을 때 믿을 수 없는 보상을 줍니다. 여러분은 진정 승리한 것 같은 기분이 들 것입니다. 이 게임과 저는 애증의 관계입니다. 저는 게임을 사랑합니다… 하지만 게임은 저를 증오해요.”

Ned Waterhouse, Sumo Digital의 Sackboy: A Big Adventure 디자이너

“올해에 출시된 게임 목록을 살펴봤습니다. 대부분은 클리어했고 일부는 플래티넘을 기록했으며 일부는 플래티넘까지 한 개 혹은 두 개 트로피가 부족한 상황에서, 올해의 저의 게임을 고르기 위해 (겉으로 보기에) 많이 고민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노력해도 오리지널 2009년 Demon’s Souls이 역대 중요한 비디오 게임 중 하나이며, Bluepoint Games가 2020년 리메이크한 작품은 쳐내기를 실패한 후 3회차 새 게임의 검은 유령 갈 빈랜드처럼 아픈 곳을 강타한다는 사실에서 벗어날 수 없었습니다.”

Henri Markus, Housemarque의 Returnal 게임 디자이너


Doom Eternal


“2016년작 Doom은 신선했던 만큼 따라가기 엄청나게 힘들지만, Doom Eternal은 제가 속편에서 원했던 모든 것을 제공했습니다. 단순히 더 많은 Doom을 주는 것 대신에, 그들은 게임의 핵심 전투 요소를 완전히 확장했습니다. 예를 들어 글로리 킬을 하면 체력 회복 수단을 얻고 아머와 탄약을 주는 추가적인 움직임을 더하는 등 이전 작품과 비교하여 여러분이 전투 공간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꾸고 있습니다.

이는 움직이고 발사하는 동안에도 끊임없이 생각하게 만들며, 전투의 한복판에서 여러분의 자원을 평가하게 합니다. 이 근본적인 변화를, 증가하는 범위와 규모의 유쾌하고 과장된 느낌과 결합하면 올 한해 진정으로 기억할 만한 경험이 만들어집니다. 그리고 여러분은 ‘슈퍼 고어 네스트’ 라고 불리는 게임을 좋아할 수 밖에 없습니다. 경건하고, 심각하고, 과장되고, 매우 우스꽝스러운 느낌 사이에서 어떻게든 균형을 잡는 Doom Eternal은, 분명히 id의 팀이 만든 업적입니다.”

Louis Studdert, Toys for Bob의 Crash Bandicoot 4 프로듀서


Fall Guys: Ultimate Knockout


“규칙은 간단하고 게임플레이는 거칠며 가족 모두와 함께 즐길 수 있습니다. 운, 액션의 이해, 전략의 균형에 초점을 맞춘 게임플레이를 보여주는 신구 요소의 결합은 훌륭합니다. 다른 플레이어와의 상호작용에 의한 물리 법칙에 여러분의 운이 많이 달려있어, 여러분의 불만을 게임으로 겨냥하기 힘들다는 점이 환상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게임을 플레이하며 이렇게 소리를 많이 지른 건 오랜만입니다.”

Hideaki Itsuno, Capcom의 Devil May Cry 5: Special Edition 디렉터

“유행 덕분에 게임을 시작하고, 정신을 차려보니 왕관을 얻기 위해 밤을 새고 있었습니다…”

Naoki Hamaguchi, Square Enix의 Final Fantasy VII Remake 디렉터


Ghost of Tsushima


“이는 칼날처럼 본능적이고 정확합니다. 전설 DLC는 친구와 함께 할 수 있는 최고의 협동 경험이었습니다.”

Keith Lee, Godfall 개발사 Counterplay의 CEO

“Sucker Punch Productions의 실력을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장인정신을 향한 그들의 헌신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심지어 한 명의 일본인으로서, 저는 이 게임을 역사적 작품으로 즐겼습니다.”

Masayoshi Yokoyama, 용과 같이 스튜디오의 용과 같이 7: 빛과 어둠의 행방 디자이너 겸 각본가

“Ghost of Tsushima는 저에게 강한 인상을 남겼습니다. 이는 가마쿠라 시대 일본의 완전히 새로운 게임 설정이며, 제 생각에 이를 Sucker Punch가 구현하는 것은 쉽지 않은 시도였겠지만, 놀라운 시각적 요소와 매우 세련된 게임플레이를 보여주며 환상적인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많은 칼 싸움 액션을 작업한 저희 Team Ninja는 깊은 감명을 받았고, Ghost of Tsushima만큼 ‘명예’로운 타이틀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Fumihiko Yasuda, Team Ninja의 Nioh 2 프로듀서

“Ghost of Tsushima는 저의 마음 속에 특별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게임입니다. 아트 스타일, 캐릭터, 음악 등 모든 것은 완벽하게 사무라이 설정을 실현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이는 제가 가장 기대했던 2020년 게임 중 하나였고, Sucker Punch는 이에 부응했습니다.”

Rafael Grassetti, Santa Monica Studio의 God of War 아트 디렉터

“쓰시마에 뛰어들고 캠프에서 몽골군을 없애는 것은 제가 2020년에 원했던 치유 목적의 게임플레이와 정확히 부합합니다. 세계는 아름다우며, 다양한 발견 요소가 존재하고, 전투는 부드럽지만 놀라울 정도로 깊고, 맵 전체를 빨간색에서 흰색으로 바꾸고 싶은 기분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Sucker Punch는 진정한 사무라이 판타지를 발매했습니다.”

Kurt Margenau, Naughty Dog의 The Last of Us Part II 공동 게임 디렉터


Ikenfell


“GOTY를 향수가 느껴지는 대작인 Final Fantasy VII Remake에 주려고 했지만, 저의 마음은 올해 말에 Ikenfell에게 빼앗겼습니다! 저는 RPG 전투에 대한 멋진 전술적 접근에 끌렸고, 저도 모르게 곤경에 처한 매력적인 청소년이 고군분투하는 이야기에 몰두했습니다. 이는 제가 올해 플레이한 최고의 클래식 RPG이며 모두 경험해 봐야 합니다. 또한 사운드트랙이 멋집니다!”

Kevin Zuhn, Young Horses의 Bugsnax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Marvel’s Spider-Man: Miles Morales


“제가 뽑은 2020년의 게임은 바로 Marvel’s Spider-Man: Miles Morales입니다. 게임의 다양성과 할렘에 대한 존중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저와 아들이 스윙하며 돌아다니고 범죄와 싸우며 마블의 뉴욕시를 탐험하는 것이 언제나 재미있기 때문이죠.”

Shaun Escayg, Crystal Dynamics의 Marvel’s Avengers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No Man’s Sky


“제가 좋아하는 2020년의 게임은 2019년과 같은 No Man’s Sky입니다. 많은 의미에서 No Man’s Sky는 저희 Naughty Dog이 만든 게임과는 정반대입니다. 모든 순간이 섬세하게 만들어지기 보다는, 전체 우주가 절차에 따라 말그대로 생성되었죠. 격렬한 방사선 폭풍을 피하기 위해 굴을 파고, 극지방 해양의 고대 비밀을 위해 잠수하며 동사를 피하고, 거대한 오징어 생물체로 가득한 숲으로 뒤덮인 달에서 꿈의 기지를 건설하고, 뒤쪽 하늘의 행성 고리를 배경으로 굽이치며 날아가는 동물 떼를 조용히 관찰합니다. 게임 속에서 놀랍고 기억할 만한 순간이며, 다른 사람은 같은 순간을 가질 수 없기에 저에게는 모두가 특별합니다. PS5의 다음 세대 업데이트는 놀라우며, 돌아올 훌륭한 이유가 됩니다.”

Anthony Newman, Naughty Dog의 The Last of Us Part II 공동 게임 디렉터


BIOHAZARD RE:3


“올해에 특히 바쁘긴 했지만, 제가 BIOHAZARD RE:2를 매우 좋아했기에 시간을 내서 BIOHAZARD RE:3를 플레이했습니다. 제 생각에 RE:3는 특히 스트레스가 가득했던 2020년을 감안하면 환상적이었습니다. 공포와 액션의 조화는, 플레이를 하며 제가 극도로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해 주었습니다.”

Derek Yu – Spelunky 2


The Last of Us Part II


“오리지널 The Last of Us는 제가 역대 가장 좋아하는 게임 중 하나입니다. 이는 게임의 한계를 확장했고, 게임 내내 저를 긴장시켰습니다. Part II에서 디렉터인 Neil Druckmann이 이 게임을 어떤 식으로 그릴지 궁금했습니다. 그와 팀이 이미 명작인 오리지널 게임을 어떻게 뛰어넘을 수 있을까요?”

“그들은 해냈고, 저는 실망하지 않았습니다. 존재하는 캐릭터를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데려가고 완전히 새로운 캐릭터가 The Last of Us 이야기에 참여하며 이미 풍부한 종말 후의 세계에 묘미를 더합니다.”

Gavin Moore, SIE Worldwide Studios의 Demon’s Souls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저에게 이는 PS4가 줄 수 있는 최고에 해당하며, 이번 세대의 정점입니다. 이는 모든 측면에서 아름다운, 걸작입니다.”

Cyrille Imbert, Dotemu의 베어 너클 4 이그제큐티브 프로듀서

“이 게임은 오랫동안 저의 마음 깊이 남아있었습니다. 인간성을 가장 어두운 각도에서 보여줬죠. 그러나 모든 증오와 복수 속에서, 공감과 희망에 관한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생각하게 만드는 걸작이지요.”

Angie Smets, Guerrilla 스튜디오 디렉터

“저는 많은 게임들 중에서 하나를 골라야 했습니다! 저는 막 Astro’s Playroom의 플래티넘 트로피를 획득했고, 이는 환상적이었으며 PlayStation 역사에 보내는 사랑의 편지와도 같았습니다. 하지만 아마도 올해의 제 하이라이트는 The Last of Us의 속편에서 조엘과 엘리의 이야기의 연장을 본 것이겠죠.”

Stuart Whyte, London Studio의 공동 스튜디오 헤드

“이야기의 걸작은 The Last of Us Part II입니다. 게임의 반복 요소를 분석하거나 빌드를 위해 Reddit을 읽지 않으려 했던 게임 중 하나입니다. 편안히 앉아서 Naughty Dog의 눈부신 정신에 의식적으로 항복한 게임이지요.

또한 만약 우리가 딸을 갖는다면 이름을 엘리로 하자고 아내가 동의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이것을 본다면, 이제 인터넷에 남게 되겠죠. 물릴 수 없다는 뜻이죠).”

Jason Chuang, miHoYo의 원신 시니어 프로덕트 마케팅 매니저

“저는 이 게임 경험에 혀를 내둘렀고, 이는 단연코 제가 좋아하는 올해의 게임입니다. 저는 만드는 모든 게임에 디테일을 넣는 Naughty Dog의 솜씨와 섬세함을 늘 좋아했고, The Last of Us Part II를 통해 다시 한번 우리 업계가 달성해야 하는 기준을 세웠다고 생각합니다.”

Brian Horton, Insomniac Games의 Marvel’s Spider-Man: Miles Morales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Tony Hawk’s Pro Skater 1 and 2


“Tony Hawk’s Pro Skater를 20년 후에 다시 찾는 것은 마치 꿈과 같습니다. 저는 오리지널 PlayStation으로 이 시리즈에 엄청난 시간 동안 빠져 있었고, 향수에 물든 지난날의 추억과 마찬가지로 게임플레이는 산뜻하고 엔도르핀이 분비되는 기분입니다.”

Anthony Pepper, Mediatonic Game의 Fall Guys: Ultimate Knockout 시니어 디자이너


대부분의 창작자가 친절하게도 좋아하는 2020년의 게임을 가까스로 하나만 꼽아 주었지만, 몇몇은 결정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 저희는 이를 존중하고 선택을 강요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다음은 그들의 말입니다.


페르소나 5 더 로열과 베어 너클 4


“저는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게임을 좋아하는 편이며, 올해의 두 타이틀인 페르소나 5 더 로열과 베어 너클 4 사이에서 하나만 꼽는게 어렵습니다. 저는 오리지널 페르소나 5가 2016년 일본에서 출시되었을 때 플레이했고, 페르소나 5 더 로열은 더욱 풍부한 콘텐츠와 이야기를 갖고 있었습니다. 제 아내와 5살 딸은 캐릭터가 소통하는 것과 짜임새 있는 이야기가 펼쳐지는 것을 지켜보는 걸 좋아했습니다. 저는 230시간 이상 플레이했죠!

베어 너클 4는 오프라인 협동 플레이가 가능한 재미있는 액션 게임이며, 가족과 함께 하기 매우 좋습니다. 조작은 저의 딸이 플레이할 정도로 단순하며, 꽤 잘하기도 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오리지널 게임이 생각나게 하는 요소를 매우 좋아합니다. 요란한 사운드트랙과 오리지널 게임에 대한 존경이 향수를 더해줍니다.”

Peter Fabiano, Capcom의 BIOHAZARD RE:3 프로듀서


Final Fantasy VII Remake와 Ghost of Tsushima


“올해 출시된 좋은 게임이 많아서 하나를 고르기 어려웠고, 저의 마음을 따른다면 이는 Final Fantasy VII Remake가 될 것입니다. 저에게 이는 향수를 부르는 엄청난 히트작이었습니다. 저는 심지어 첫 작품부터 이 시리즈의 열렬한 팬이었습니다! 하지만 저의 영혼을 따른다면, 잘 만든 Ghost of Tsushima가 될 것입니다. 저는 그들이 이 주제를 택하고, 게임 방식과 시스템에 아름답게 이를 표현한 점이 너무나 마음에 듭니다.”

Benoit Richer, Ubisoft의 Assassin’s Creed Valhalla 공동 게임 개발 디렉터


Ghost of Tsushima와 The Last of Us Part II


“힘들었습니다. 이와 같은 선택을 하는 데에 많은 어려움이 따르겠지만, 저는 Ghost of Tsushima와 The Last of Us Part II 사이에서 결정할 수 없었습니다. Ghost of Tsushima는 즐거운 경험이며, Sucker Punch가 그들의 방식으로 구현한 점에 너무나 행복했습니다. 13세기 일본을 탐험하는 것은 독특하게 느껴지며, 아름다운 게임이기도 합니다. 영화와 같은 구로사와 모드는 너무나 멋집니다. 또한 The Last of Us Part II는 매우 강렬한 경험입니다. 이야기와 캐릭터가 흡입력 있기 때문만이 아니라, 세계 자체가 너무나 세밀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이는 여러분의 편안한 공간 바깥으로 끌어내는, 기억에 남는 경험과 같습니다.”

“사실상 제가 하나의 게임을 선택하는 것은 기대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그러지 않을 생각입니다. 그나저나 저는 Sucker Punch와 Naughty Dog이 두 타이틀 모두 PS5에서 잘 구동되게 만든 작업에 매우 감명을 받았습니다.”

Hermen Hulst, PlayStation Studios 대표

이 글에 포함된 내용은 작성자 본인의 생각과 의견이며,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의 생각과 의견을 반영 및 상징 혹은 대표하지 않습니다.

**콜 오브 듀티®: 워존, Demon’s Souls, Fall Guys, Ghost of Tsushima 전설, 베어 너클 4, Tony Hawk’s Pro Skater 1 + 2’s의 온라인 멀티플레이 모드는 인터넷 연결 및 취소 시점까지 주기적으로 비용이 발생하는 PS Plus 구독이 필요합니다. 연령 제한이 적용됩니다. https://www.playstation.com/legal/ps-plus-usage-terms/에서 전체 약관을 확인하세요.

대화에 참가하기

댓글 달기

댓글을 달기 전에

다같이 즐겁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친절하고 배려하는 댓글 달기에 힘써주세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