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슨 라이트맨 감독이 프랜차이즈에 대한 가족의 연결고리와 CGI 대 실제 효과에 관해 논하고, 맹견괴수의 귀환을 최초로 보여줍니다
고스트버스터즈와 같은 상징적인 시리즈를 제작하는 일은 모든 감독에게 벅찬 작업이지만 프랜차이즈의 최신 이야기인 고스트버스터즈 라이즈를 총괄한 제이슨 라이트맨은 태생적으로 고스트버스터즈에 적합한 인물이었습니다. 그가 전설적인 80년대 어드벤처 영화의 팬이기 때문만이 아니라 처음 2편의 작품을 대형 스크린으로 가져오고 라이즈에 제작 솜씨를 더한 이반 라이트먼의 아들이기 때문입니다.
아버지 영화의 그림자의 무게에 짓눌리지 않고 젊은 라이트맨은 아버지의 참여와 존재를 라이즈에 있어 혜택으로 활용했습니다. “고스트버스터즈에 관한 세계 최고의 전문가가 제 옆에 앉아 있다는 것은 정말 행운이며, 아버지는 제가 좋아하는 스토리텔러 중 한 명이기도 합니다.” 라이트맨이 말합니다.
“재미있는 일입니다.” 그가 웃으며 말합니다. “저는 고스트버스터의 아들이기에 고스트버스터의 손녀에 관한 고스트버스터즈 영화를 제작한다는 점이 그리 놀랍지는 않았습니다. 그리고 제 옆에 아버지가 없었다면 해내지 못했을 것입니다.”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는 원작 고스트버스터즈 영화와 직접적인 후속작인 이번 영화에서 일관성을 보여줍니다. 30년이 넘게 흘렀지만 라이즈는 1984년에 최초로 선보인 동일한 세계의 일부처럼 느껴지며 원작의 팬이라면 영화의 분위기, 코미디, 디자인을 즉시 알아볼 수 있습니다.
“가능한 모든 요소에 있어 원작 영화를 반영하고자 했고 이는 대부분 희극적 요소에 해당되었습니다. 그래서 폴 러드, 핀 울프하드, 맥케나 그레이스를 주연 배우로 섭외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마이크와 오디오 녹음기를 좋아하는 지혜로운 부적응자를 연기한 로건 킴이 새롭게 합류했습니다.
“아시겠지만 관객은 아직 그를 잘 모릅니다.” 라이트맨이 말합니다. “하지만 그를 좋아하게 될 겁니다. 그가 바로 원작에 어울릴 것 같은 인물처럼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원작 영화의 향수를 느낄 수 있는 부분은 유머에서만 그치지 않습니다. 라이즈는 외진 곳에 있는 무너질 것 같은 농가를 물려받은 가족의 이야기로 시작합니다. 전에 피비 (그레이스)와 트레버 (울프하드)가 할아버지를 떠나보내고 거주하던 이 집은 불가사의하며 사용한 흔적이 없는 농사 용품 위에 책이 가득한데 알고 보니 이 용품들은 유령 퇴치 장비였습니다.
상징적인 고스트 트랩과 다른 전통적인 도구의 외관을 매끈하게 다시 디자인하지 않았습니다. 원작 영화에 등장하는 투박하고 마모된 80년대의 외형을 완벽하게 보존하고 있으며 스튜디오의 보관 물품을 바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 효과와 물리적인 소품이 많이 등장하고 고스트버스터즈와 고스트버스터즈 2의 스타일을 지키기 위해 CGI를 일부 장면에만 제한적으로 활용했습니다.
“저흰 언제나 원작 고스트버스터즈 영화가 갖고 있는 비결을 접하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고고학을 활용하고, 원작의 제작 방법을 이해하며, 고전 할리우드 효과와 최첨단 컴퓨터 기술을 혼합하는 방법을 통해 이를 결합하게 되었습니다.”
유년기에 원작 영화를 시청한 모두의 뇌리에 각인되어 있을 유명한 괴물인 맹견괴수를 다시 볼 수 있는 장면에서 라이트맨이 다양한 컴퓨터 기술을 혼합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와 디지털 효과를 혼합한 덕분에 전보다 더 무서운 모습으로 괴수가 돌아오게 되었으며 아래의 독점 클립을 통해 괴수의 부활을 최초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 효과의 제작에 관해 라이트맨이 말합니다. “저희는 자석, 줄, 연기, 거울, 애니메트로닉스, 인형 등을 논의했으며 맹견괴수는 현존하는 최고의 인형극 공연자가 조종했습니다. 이러한 영화 제작 기법은 영화의 느낌과 분위기를 형성했으며 그린 스크린의 무대가 아닌 실제 세트에서 촬영을 진행했습니다.”
“맹견괴수와 마주하면 여러분을 쳐다보고 여러분도 만질 수 있으며 이는 확실한 방법입니다. 공연자가 사물에 생명을 불어넣으면 보다 친근하게 다가오고 여러분도 실제 괴물의 존재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라이즈에서 돌아온 것은 괴물만이 아니며, 눈썰미가 예리한 팬은 발견할 수 있는 이스터 에그도 숨겨 놓았습니다. 라이트맨이 가장 좋아하는 것을 묻자 하나만 선택하기 어려워했습니다. “몇 가지 요소들을 말씀드리면 원작 영화에서 이곤 스펭글러가 한때는 50% 정도 은밀했으나 이를 바로잡았다고 말하는데 영화에서 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빌 머레이가 원작에 등장하는 다나의 아파트를 사용하는 장면도 볼 수 있습니다.” 라이트맨이 웃으며 말합니다.
그리고 당연하게도 고스트버스터즈 라이즈는 가족에 관한, 가족에 의한 영화이며 라이트맨은 아버지의 전작을 참고했습니다. “아버지의 최초 영화인 Cannibal Girls를 보며 고개를 끄덕였습니다.” 라이트맨이 장난치며 말합니다.
라이트맨에게 있어 가족 관계는 분명히 많은 것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는 그를 가슴 뛰게 하는 새로운 영화는 물론, 대형 스크린을 위한 제작에 참여한 모든 사람들에게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 게임 및 콘텐츠의 출시일은 국가/지역별로 상이할 수 있습니다.
※ 해당 내용은 사전 안내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이 종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