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매혹적인 사운드트랙의 목소리를, 10년이 지난 지금 이 음악을 가장 잘 아는 사람과 만나 이야기를 나눕니다
가끔 비디오 게임의 음악은 사운드트랙의 원래의 목적을 넘어서는 경우도 있는 것 같습니다. 게임을 끝낸 후에도 오랫동안 특정 곡이 플레이어의 뇌리에서 떠나지 않는다는 것은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의 수치가 잘 말해주고 있지요.
제 경우에 NieR는 그 반대였습니다. 게임을 플레이하기 전부터 사운드트랙이 마음을 사로잡았죠. 저는 친구가 이를 추천한 날에 있었던 일, 처음 듣자마자 이 매혹적인 음악들이 얼마나 제 마음을 사로잡았는지를 아직도 생생하게 기억합니다. 제가 마침내 게임을 플레이했을 때에는 이미 모든 곡을 알고 있었으며, 아름다운 곡이 NieR 세계관 어느 곳에 사용되었는지 발견하는 특별한 경험을 영원히 잊지 못할 것입니다. 사운드트랙은 제 앞에서 천천히 모습을 드러내었고, NieR의 섬세한 이야기, 풍경, 캐릭터와 어울리는 장소를 찾아내며, 마치 퍼즐 조각이 마침내 하나로 모여 큰 그림을 밝히는 것과 같았습니다. 음악 보물찾기라고 할 수 있죠.
이렇게 마음을 울리는 Nier의 음악들이 영원히 가슴 속에 남아있는 것은 저뿐만이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실제로 Okabe Keiichi가 작곡하고 Emi Evans가 노래한 NieR의 사운드트랙은 엄청나게 좋은 평가를 받았으며 지금도 팬들 사이에서 회자되고 있습니다.
이 사운드트랙에서 가장 독특한 디테일 중 하나는 Emi 씨가 만든 “Chaos Language”라는 언어를 이용한 가사들로, 마치 현재 언어가 수천 년 후에 사라져 우리가 구별할 수 없게 된 것 같은 소리를 창조했습니다. NieR의 속편인 “NieR:Automata”의 출시를 앞두고 2017년에 디렉터인 Yoko Taro 씨를 만났을 때, 이 가사들에 대하여 그는 이렇게 말했지요. “이 기묘한 가상의 언어를 사용한 이유는, 게임 음악이 여러분이 알고 이해할 수 있는 가사를 갖게 되면 게임플레이에 집중이 안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저희는 배경 음악으로 사용할 수 있는 무언가를 원했습니다. 이 기묘한 언어의 의미를 모른다면, 곁길로 샐 일도 없죠.”
Emi 씨에게 이는 완전히 새로운 것을 시도할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저는 항상 언어들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따라서 이 일은 저에게 매우 흥미로웠고, 새로운 도전을 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했죠.” 저는 NieR Replicant의 새로운 업그레이드 버전이 내년 초에 PS4로 발매될 예정인 지금이야말로, 사운드트랙과 이 독특한 프로젝트의 가수와 작사가로서 그녀가 내놓은 작업물을 다시 만날 최적의 시간이라고 생각하여, Emi 씨에게 몇 가지 질문을 담은 메일로 연락을 시도하였고 질문에 대하여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는 가상의 언어를 만드는 첫 작업이었고, 준비된 체계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저의 첫 시도에서 제가 경험한 모든 언어의 소리를 함께 섞었습니다. 결과물이 바로 ‘Song of the Ancients’의 가사이지요.”
“저는 데볼과 포폴의 짧은 클립을 봤고, 이것이 그들의 테마라고 들었죠. 이는 제가 처음 녹음한 NieR의 작품이었고, 가상의 언어를 만드는 첫 시도이기도 했습니다. 이 언어에는 독일어, 헝가리어, 웨일즈어, 일본어, 프랑스어, 라틴어와 제가 생각해 낸 새로운 소리를 담았지요!”
Song of the Ancients – Devola:
“저의 결과물에 만족하기는 했지만, 단순히 무작위로 소리를 조합하면 매번 비슷한 소리가 나온다는 문제를 발견했습니다. 각 노래마다 다르게 소리를 내는 가사와 특징을 만들어 내기 위해, 다른 방법이 필요했습니다.”
“Okabe 씨에게 고민을 털어놓으니, 수천 년이 지난 미래에는 어떻게 소리가 날지 상상하고 실제 존재하는 언어에 기반하여 각각의 곡에 대한 멋진 아이디어를 주셨습니다.”
‘Song of the Ancients’를 제외한 다른 NieR Gestalt/Replicant의 사운드트랙은 현재 존재하는 한 가지 언어에 영감을 받아, 각 트랙에 독특한 분위기를 낼 수 있게 제작되었습니다. Emi 씨는 철저하게 언어를 조사하여, 보컬곡의 가사를 작업하기 시작했습니다.
“만약 제가 사전에 요청 받은 게 없다면, 우선 기본이 될 언어를 결정합니다. 보통 음악을 듣고 곡의 분위기를 파악한 다음, 제 생각에 잘 어울리는 언어를 찾습니다. 예를 들어 잔잔한 곡에는 부드럽게 이어지는 언어가 적합할 것이며, 다른 분위기의 곡에는 후두음 소리와 강한 자음이 많아 거칠게 소리 나는 언어를 사용하고 싶을 것입니다. 때로는 두 개의 언어를 조합하기도 하지만, 보통 한 개만 사용합니다. 언어가 결정되면, YouTube를 통해 언어의 발음 수업과 운용에 몰두하며, 특징적인 소리를 확인하고 흉내 내도록 노력합니다.”
“제가 들을 수 있는 것을 적고, 저의 귀가 고른 소리로 한 페이지를 꽉 채웁니다. 그리고 나서 소리를 조금 변화시키거나 글자를 이리저리 바꿔 무작위로 모든 조각을 합쳐서, 제가 찾은 가장 듣기 좋은 방법으로 모든 것이 멜로디에 녹아 들게 합니다. 그 다음 계속해서 불러보며, 진정 편하게 느껴지고 제 입에서 자연스러운 소리가 나올 때까지 수정하고 조정합니다. 그리고 YouTube로 돌아가 저의 발음을 다시 확인합니다!”
“해당 언어가 저의 모국어가 아니기 때문에 모국어로 쓰는 사람의 귀에 어떻게 들릴지 짐작하기 어렵긴 하지만, 제가 온라인으로 확인한 의견에 의하면 사람들이 제가 만든 가상 언어를 많이 알아보는 것 같아서 제가 뭔가를 잘하고 있다고 확신했어요!”
이 놀라운 작업 과정에 매료된 저는 Emi 씨에게 Nier의 사운드트랙에서 그녀의 목소리와 언어가 훌륭하게 표현된 몇 곡을 선정해, 그 곡을 만들 때 느꼈던 영감에 대해 말해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Grandma:
“Okabe 씨는 ‘Grandma’를 프랑스어에 기초해서 제작해달라고 부탁했습니다. 그는 이 노래가, 캐릭터를 약하게 만들기 위해 가장 괴로운 기억을 자극하는 강력한 보스와 싸울 때 나올 것이라고 말했죠. 그래서 곡을 노래할 때는 목의 뒷부분을 열어 구슬프고도 아름다운 높은 음을 부드럽게 소리 냈습니다. 녹음된 ‘Grandma’의 보컬을 처음으로 들었던 순간은 NieR Replicant 작업 중에서도 가장 기억에 남았던 순간들 중 하나입니다. 저는 바로 전날 트랙을 받아서 아직 친숙하지 않은 상태였고, 작업물이 어떻게 나올지 짐작할 수 없었죠. 하지만 그렇게 생각한 것도 잠시였고, 저에게 소름을 돋게 할 만큼 멋지고 애처로운 곡으로 탈바꿈했다고 생각합니다.
The Wretched Automatons:
“‘The Wretched Automatons’는 가장 재미있고 쉽게 작업한 곡입니다. 왜냐하면 저의 모국어인 영어를 기초로 삼으라고 부탁을 받았기 때문이죠. 제가 좋아하는 소리가 나는 단어 모두를 함께 엮은 다음, 아무 뜻이 없도록 수정한 후에, 멋진 방법으로 발음하도록 노력했습니다. 이 곡은 로봇이 공격하는 거대한 금속성의 머리 파편 위에서 사용될 것이라고 들었지만, 그 당시에 편곡은 매우 단순해서 타악기 소리가 없었습니다. OST가 발매되었을 때 크게 놀랐고, 이 곡이 그렇게 많이 바뀌었다는 것을 믿을 수 없었죠!”
Kainé:
“‘Kainé’은 게일어에 기반해서 제작해달라고 요청을 받았습니다. 저는 이 언어를 조사하면서 즐거움을 느꼈고, 모음과 “r” 소리가 아름다운 방식으로 나타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따라서 나중에 카이네의 캐릭터에 대해 들었을 때, 세련되지는 않지만 화려한 카이네와 제가 쓴 가사가 완벽히 어울린다고 생각했습니다. ‘Kainé’는 특히 제가 라이브로 공연할 때 팬들을 가장 많이 울게 만드는 노래이지만, 저에게는 부드러움과 힘으로 가득한, 언제나 희망을 주는 노래입니다.”
각각의 노래에 영감을 준 원래의 언어와 관계없이, Emi 씨가 만든 가사는 사운드트랙 전체를 보다 몽환적인 느낌으로 만들어 줍니다. “확실히 Chaos Language는 NieR 세계관의 슬픔, 절망, 평화, 신비의 느낌을 전달하는 데에 너무나 잘 어울린다고 생각해요. 반면에 다른 프로젝트에 쓰였을 때는 희망적이고 밝은 노래에도 어울리는 것 같더라구요. 심지어 달콤하고 즐거운 노래에도 말이죠.”
“창조한 언어를 사용하며 제가 배운 것은, 가사에 의미가 없어도 듣는 이가 상상력을 통해 노래의 감정적 해석을 완벽히 만들 수 있게 해준다는 점입니다. 저는 이것이 실제 의미가 있는 가사를 사용하는 것보다 깊고 개인적인 감정을 떠올리게 하는 잠재력이 훨씬 크다고 느꼈습니다. “Chaos Language”로 노래하는 것은 가사가 저를 구속하거나 방해한다는 느낌 없이, 저의 목소리의 음색 만을 사용해서 저를 솔직하게 표현하게 해 줍니다. 따라서 노래할 때 느끼는 감정들을 독특하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듣는 이와 소통할 수 있었던 것 같네요.”
“NieR Replicant의 노래를 녹음하면서 처음으로 “Chaos language”로 노래하면서, 스튜디오에서 피어나는 각각의 노래를 들으며 신이 나고 황홀했던 기억이 납니다. 종이 위에서 저의 가사는 그저 의미 없는 소리를 한데 엮은 것일 뿐이지만, 제가 노래를 시작하고 트랙의 층을 쌓으면, 이 가사는 갑자기 생명을 얻으며 고유의 의미와 분위기를 얻게 됩니다. 저의 통제를 거의 벗어나 이런 식으로 변화하는 각각의 가사를 듣는 일은, 저를 황홀하게 해주지요”
오리지널 작품을 리메이크한 NieR Replicant ver.1.22474487139는 오리지널 사운드트랙의 노래를 새롭게 녹음한 버전과 함께 2021년 4월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10년이 지나 이 프로젝트에 다시 참여한 기분이 어떤지 Emi 씨에게 묻자,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제가 처음 녹음할 때는 제가 만든 가사나 저의 목소리를 플레이어가 어떻게 받아들일지 알 수 없어서 매우 불안했어요. 또한 작업할 수 있는 시간이 매우 한정되어 있어 제가 녹음 전날까지 트랙을 듣지 못할 수도 있었기 때문에, 저 스스로 익숙해지며 밤을 새워 가사를 써야 했죠. 스튜디오에서 보내는 많은 시간 내내 졸음을 참으면서, 저의 결과물이 과연 좋을지 걱정했던 기억이 납니다.”
“이제 저에게 너무 소중해진 모든 노래를, 팬들이 지난 수년간 보여준 사랑 덕분에 얻은 최고의 자신감을 바탕으로 다시 녹음하는 것은 저에겐 마치 꿈을 이루는 것과 같았습니다. 저의 목소리와 공연 방식이 지난 10년간 그리 많이 바뀌지 않았다고 생각하지만, 이번에 각각의 노래를 녹음하며 감사와 사랑을 느꼈습니다. 팬 여러분도 이러한 감정을 느끼실 수 있는 음악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Emi 씨의 경력과 창작 과정, NieR Gestalt/Replicant, NieR:Automata, 그리고 발매 예정인 NieR Replicant ver.1.22474487139에서의 그녀의 작업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신가요? 영어로 된 공식 PlayStation 팟캐스트 인터뷰를 들어보세요: https://blog.playstation.com/2020/12/11/official-playstation-podcast-episode-384-game-of-the-nier/
댓글 작성이 종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