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pcom이 PS5의 SSD 성능, DualSense 무선 컨트롤러 등을 활용해 서바이벌 호러의 공포감을 한층 더 업그레이드 시킨 방법을 소개합니다.
3월 24일에 출시되는 BIOHAZAZRD RE:4는 많은 팬들에게 사랑을 받은 원작을 리메이크한 게임입니다. 이 작품은 2005년에 발매된 서바이벌 호러 원작의 본질을 유지하면서도, 현대적인 게임플레이, 재구성된 스토리, 선명한 그래픽을 더해 리메이크 되었습니다.
게임 디렉터 암포 야스히로(Ampo Yasuhiro), 사운드 디렉터 타무라 히로시(Tamura Hiroshi), 아트 디렉터 나카오카 히로후미(Nakaoka Hirofumi)와 이야기를 나누며 이번 리메이크에 PlayStation 5의 3D 오디오, 적응형 트리거, 햅틱 피드백, 선명한 그래픽 등을 활용한 방법을 물어보았습니다.
PlayStation Blog: 개발자로서 처음 PS5의 성능과 역량을 접하셨을 때, 어떤 생각이 드셨나요?
암포 야스히로 (디렉터): BIOHAZARD 시리즈의 핵심 요소는 몰입도 높은 공포이기 때문에, 게임을 플레이하는 동안이나 장면 전환이 될 때 플레이어의 몰입감을 깨지 않는 것이 중요하죠. PS5의 향상된 데이터 접근 속도는 보다 많은 데이터를 처리하여 선명하고 풍부한 그래픽을 구현하고, 동시에 로딩 시간도 줄여주었습니다.
3D 오디오는 사실적인 사운드를 통해 게임 세계를 생생하게 구현하고 공포를 자아내는 기술입니다. BIOHAZARD RE:4가 게임 내에서 3D 오디오를 어떤 방식으로 사용하셨는지 궁금합니다.
타무라 히로시 (사운드 디렉터): BIOHAZARD RE:4에서 3D 오디오는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긴장감 넘치는 장면에서는, 동적인 3D 레이어를 사용하여 나무 집에서 나오는 미묘한 소음들을 Ambisonics 오디오(3D 오디오 포맷의 한 종류)의 베이스와 함께 사실적으로 전달했습니다. 전투 장면에서는, 대부분의 사운드가 객체 기반 3D 오디오로 표현되어 있어 벽 너머 위층에 있는 적이나 사물의 소움을 명확하게 들으실 수 있습니다. 저희는 3차원 사운드 세계를 구현하고, 플레이어의 몰입감을 높여 긴장감을 증폭시키고자 했습니다. 추가로, 게임 내 모든 음악은 7.14 채널로 프로듀싱 및 믹싱되었습니다.
BIOHAZARD RE:4에는 현대적인 방식의 게임 컨트롤이 적용되었습니다. 게임에서 적응형 트리거와 햅틱 피드백 등 PS5의 독특한 기능이 어떻게 활용되었는지 궁금합니다.
암포 야스히로 (디렉터): 저희는 주인공 레온이 게임 속에서 경험하는 감각을 플레이어와 공유하고 싶었습니다. 예를 들어 레온이 총을 장전할 때, DualSense 컨트롤러가 진동하며 소리를 내는 등의 디테일을 추가했습니다. 총의 무게에 따라 적응형 트리거의 저항력도 다르게 적용됩니다.
개선된 그래픽으로, BIOHAZARD RE:4는 오리지널 게임 속 음산한 고립감과 공포스러운 분위기를 한층 강화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PS5를 어떤 방식으로 활용하셨나요?
나카오카 히로후미 (아트 디렉터): 원작 BIOHAZARD 4의 핵심적인 지역들의 개성을 유지하면서 PS5의 성능을 최대한 활용하여 현대적인 감각을 더했습니다. 플레이어들은 숲에 둘러싸인 한적한 유럽 마을이 주는 음산한 고립감을 더욱 잘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저희는 단순히 배경을 어둡게 만드는 것이 아닌, 빛 대신 그림자와 윤곽을 강조하여 공포의 느낌을 전하고자 했습니다. 이를 위해 고품질의 조명을 표현할 수 있는 콘솔이 필요했습니다. 그림자를 표현할 때에는, 바람에 나부끼는 풀과 나무, 혹은 정체된 공기를 나타내는 안개와 같은 동적인 배경 요소를 표현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PS5의 성능 덕분에 이러한 정교한 디테일까지 표현할 수 있었습니다.
이 리메이크를 작업하시면서 변경하고 싶으셨던, 혹은 변경하고 싶지 않았던 요소는 무엇인가요?
암포 야스히로 (디렉터): 리메이크 작업을 시작하기 전, 원작 BIOHAZARD 4를 플레이하며 현세대 게임 수준에 맞추기 위해 게임의 컨트롤, 스토리, 캐릭터 부분에서 개선의 여지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러한 부분들을 업그레이드하며 다른 한편으로는, 조준, 사격, 자원 관리, 무기 업그레이드 같은 원작의 핵심적인 게임 플레이 요소는 최대한 유지했습니다. 오늘날에도 충분히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부분들이 많기 때문에, 원작 게임의 핵심적인 부분들은 유지하면서 게임플레이를 확장했습니다.
게이머로서 PS5의 어떠한 기능이 가장 흥미로웠나요? 혹은 어떠한 기능이 게임의 몰입도를 높여준다고 생각하시나요?
암포 야스히로 (디렉터): DualSense 무선 컨트롤러를 꼽고 싶습니다. 컨트롤러의 내장 스피커로 라디오를 듣고, 햅틱 피드백을 통해 손 안의 총을 느낄 수 있고, 어둠 속에서 플레이 할 때 컨트롤러가 불빛을 내어 남은 체력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작은 기능들이 게임을 더욱 흥미롭고 재미있게 만들어주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 게임 및 콘텐츠의 출시일은 국가/지역별로 상이할 수 있습니다.
※ 해당 내용은 사전 안내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이 종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