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PS VR에서 ‘Dreams Universe’를 즐겨보세요!

0 0
이제 PS VR에서 ‘Dreams Universe’를 즐겨보세요!

PlayStation®4용 소프트웨어 ‘Dreams Universe’는 게임, 캐릭터, 음악 등 다양한 콘텐츠를 자유롭게 만들 수 있는 게임 크리에이티브 플랫폼으로 많은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지난 7월 22일 배포된 무료 업데이트 ‘상자 안’을 통해 이제 PlayStation®VR에서도 ‘Dreams Universe’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PS VR에서 ‘Dreams Universe’를 즐겨보자!

무료 업데이트 ‘상자 안’을 통해 ‘Dreams Universe’를 PS VR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PS VR용 콘텐츠를 제작하거나 다른 플레이어가 만든 콘텐츠를 PS VR로 플레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VR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한 튜토리얼 키트(제작을 위한 템플릿)도 수록되어 있습니다.

창조 모드에서는 3D 모델을 VR 공간에서 조형할 수 있습니다. 2개의 PlayStation®Move 모션 컨트롤러를 사용해 직감적으로 만들 수 있으며, DUALSHOCK®4 무선 컨트롤러를 사용하여 제작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게다가 PS VR를 사용하지 않고도, VR 컨텐츠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본 타이틀의 개발사인 Media Molecule이 제작한 샘플 콘텐츠 ‘상자 안’도 함께 수록되었습니다. 슈팅 게임, 퍼즐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는 것은 물론, 개발팀이 제작한 조형물, 화려한 메카 등의 아트 작품을 다양한 각도에서 감상할 수 있는 갤러리 등 다양한 체험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런 콘텐츠를 복사해 자신의 작품에 접목시키는 것도 가능합니다.

테크니컬 디렉터 David Smith 인터뷰 “VR에서는 더욱 깊이 제작에 몰입할 수 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을 듣기 위해서 Media Molecule의 공동창업자이자 테크니컬 디렉터인 David Smith와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VR 지원이 제작이나 게임 플레이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요?

Media Molecule
공동창업자, 테크니컬 디렉터

David Smith

현실감 넘치는 VR 공간에서 창조를 즐기길 바랍니다.

PS VR 대응으로 VR 공간에서 창조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게임을 처음 하는 분들을 위해 “Dreams Universe” VR 모드가 가지는 장점을 말씀해주세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평면 모니터보다 VR 공간에서 제작하는 것이 현실감을 더할 수 있어 창조에 더 몰입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 하나는 깊이입니다. 2D로는 깊이를 확인하기 어렵고, 창조한 것을 뒤집어 보니 생각했던 것과 전혀 다른 경우도 있었습니다. VR 공간에서 창조를 하게 되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VR 모드의 지원으로 인해 창조 기능은 어떻게 발전했습니까?

기존의 조형과 VR의 조형 기능은 그다지 큰 차이는 없습니다. 오히려 그게 좋은 점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Dreams Universe’는 원래부터 PS Move 모션 컨트롤러를 지원하고 있었습니다. 이번에 새로워진 부분은 이를 VR 공간에서도 할 수 있게 됐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기존의 창조 기능에 익숙한 사람들은 VR에서도 쉽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창조 모드에서 PS Move 모션 컨트롤러와 DUALSHOCK 4 무선 컨트롤러를 모두 사용할 수 있는데, 중간에 전환할 수도 있나요?

언제든지 바꿀 수 있습니다. 또한, VR 모드에서 일반 모드로도 바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VR이라고 해서 PS Move 모션 컨트롤러를 사용할 필요도 없으며, 플레이어에 따라 사용하기 쉬운 모드가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D 횡스크롤 게임이나 논리를 만들 때는 DUALSHOCK 4가 더 사용하기 편하다는 플레이어가 대부분입니다. 자유롭게 활용해서 제작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VR 모드도 마찬가지입니다. Media Molecule의 직원들도 조형을 할 때는 VR 공간에서 PS Move 모션 컨트롤러를 사용하고, 다른 것을 만들 때는 일반 모드에서 DUALSHOCK 4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3D 캐릭터 조형은 쉽지 않아 보입니다. 초보자를 위해 조형에 대해 조언해 주실 수 있을까요?

캐릭터를 만들려면 상당한 기술이 필요합니다. 처음부터 귀여운 캐릭터를 만드는 것은 난이도가 높으니, 조금 쉬운 것부터 시작해보는 것이 어떨까요.

제가 추천 드리는 것은 Media Molecule이나 다른 플레이어가 만든 것을 리믹스 하는 것입니다. 캐릭터의 눈과 코를 재배치하는 정도이기 때문에, 큰 부담을 느끼지 않으면서 가벼운 마음으로 제작을 즐길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어디를 어떤 식으로 배치하면 무엇이 나오는지 알 수 있어서 기술적인 부분의 이해도도 높아질 거라 생각됩니다.

또, 조형은 아니지만 다른 플레이어가 만든 스테이지를 복사해서, 10도나 15도 기울여 보는 것도 추천합니다. 스테이지를 조금 기울인 것만으로 점프의 비거리가 짧아지거나 물리 계산이 복잡해지기 때문에 오리지널과는 전혀 다른 게임이 됩니다.

VR로 제작하기에 적합한 게임 장르가 있나요?

개인적으로는 VR에 가장 적합한 것은 게임이 아닐지도 모른다고 생각합니다. VR의 묘미는 그 공간을 파고들어 아름다운 세상을 체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퍼즐이나 액션 등 머리로 생각하는 게임보다는 공간을 체감할 수 있는 콘텐츠가 VR에 적합하지 않을까요?

물론 거기에 게임성이 더해진다면 완벽하죠. 제가 좋아하는 게임 중에 ‘The Witness’라는 1인칭 시점의 퍼즐 게임이 있습니다. 이 게임에서는 매우 아름다운 오픈월드를 탐색하고 퍼즐을 풀어갑니다. 멋진 공간을 즐기면서 머리도 쓸 수 있습니다. 그런 콘텐츠를 VR로 체험할 수 있다면 정말 좋겠죠.

PS VR을 사용하지 않는 플레이어도 VR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고 하는데, 모든 콘텐츠를 PS VR로 플레이할 수 있을까요?

모든 콘텐츠를 PS VR로 즐길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이 게임은 VR로 플레이하면 더욱 재미있습니다’라고 추천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VR을 사용하지 않는 편이 더 좋은 작품도 있겠지만, 플레이어의 판단에 따라 ‘VR로 즐기면 재밌어요.’라고 피드백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두었습니다.

예전에 플레이어의 작품 중에서 특히 뛰어난 콘텐츠를 표창하는 ‘임프 어워드’가 개최되었습니다. VR에서도 같은 어워드를 개최할 예정이 있나요?

아직 확실히 말할 수는 없지만, ‘임프 어워드’에 VR 부문을 추가하는 것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향후 플레이어가 어떠한 콘텐츠를 선보일지 Media Molecule의 직원들도 즐겁게 기다리고 있습니다.

플레이어 간 협업을 통해 하나의 콘텐츠를 만드는 재미도

샘플로 수록될 VR 콘텐츠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이전부터 ‘슈팅 게임을 플레이하고 싶다’라는 피드백을 받고 있었습니다. 이를 위해 VR로 즐길 수 있는 FPS를 준비했습니다. FPS를 손쉽게 즐길 수 있는 툴도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이 툴을 VR 모드 및 일반 모드에서 모두 사용하실 수 있도록 조정하고 있습니다.

이에 더해, 퍼즐 게임도 준비했습니다. 작고 귀여운 캐릭터를 골인지점으로 이끌어가는, 약간의 슈팅 요소도 있는 게임입니다.

제가 가장 추천하고 싶은 것은 게임이 아니라 갤러리 공간입니다. 조형물이 전시되어 있고, VR공간에서 다양한 각도로 볼 수 있습니다. VR로 지원되어 모든 각도에서 디테일을 볼 수 있어 무척 즐겁습니다.

다른 플레이어들과 함께 하나의 VR 게임을 만들어 갈 수도 있나요?

‘Dreams Universe’에서는 플레이어가 협업을 통해 하나의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것이야 말로 본 작품 커뮤니티의 가장 큰 매력입니다. 혼자 훌륭한 작품을 만드는 사람도 있지만, 20~30명이 함께 훌륭한 콘텐츠를 만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창의적인 사람들이 모여 개발 스튜디오처럼 함께 하나의 콘텐츠를 만드는 형태의 즐거운 협업은 이전부터 있었습니다.

다른 플레이어가 공개한 콘텐츠의 메뉴 화면에서 제작진 명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음에 드는 작품이 있다면, 그 사람이 다른 작품을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저도 제 작품을 공개해 두었으니, 많은 활용 부탁드립니다. 다른 플레이어들이 저의 작품을 사용함으로써, 저도 협업에 참여하게 됩니다. 어떤 콘텐츠는 100명에 가까운 플레이어가 제작진 명단에 실려 있기도 합니다.

‘Dreams Universe’는 어떤 콘텐츠도 원하는 대로 만들 수 있는 획기적인 플랫폼입니다. 개발 시 영감을 받은 툴이나 참고한 툴이 있었나요?

게임 개발자로서 지금까지 다양한 툴을 사용해 왔지만, 뭔가를 참고한 것은 아닙니다. 다만 제작에 있어서 한 가지 큰 목표가 있었습니다. Media Molecule의 아트 디렉터 Kareem은 ‘가장 훌륭한 도구는 연필이다. 극한의 단순함을 표방하면서도 무엇이든 자유롭게 그리고 만들 수 있다’는 말을 자주 합니다. 우리도 ‘Dreams Universe’을 개발할 때, 연필처럼 단순하고 사용하기 쉽게 만드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이번 무료 업데이트로 더 많은 분들이 ‘Dreams Universe’를 즐겨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Dreams Universe’ 구매하기


Dreams Universe

・플랫폼:PlayStation 4
・장르:샌드박스
・발매일:2020년 2월 14일(금)
・가격:스탠다드 에디션(디스크 및 다운로드 버전) 44,800원
・플레이 인원 수:1~4명
・등급:12세이용가

※ PlayStation®Move 모션 컨트롤러 지원(2개 필요)

‘Dreams Universe’ 공식 사이트

©2020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Europe. Developed by Media Molecule.

댓글 작성이 종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