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 생존 게임인 Song in the Smoke 통해 원초적인 야생의 땅을 받아들이세요

0 0
VR 생존 게임인 Song in the Smoke 통해 원초적인 야생의 땅을 받아들이세요

어떻게 밤에 살아남을 수 있을까요?

해는 지고 있고, 빽빽한 나무는 숲에 긴 그림자를 드리웁니다. 불 역시 꺼져 가며 어둠 속에서 빛만 깜박거립니다. 덤불에서는 굶주림에 낮게 으르렁거리는 소리가 들려옵니다.

한 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밤새 살아남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는 여러분이 2021년에 PS VR로 찾아오는 새로운 VR 생존 게임인 Song in the Smoke를 플레이할 때, 저희가 묻고 싶은 질문이기도 합니다.

Song In The Smoke

Song in the Smoke의 세계는 아름답지만 치명적입니다. 하지만 다행히도 이곳에서 살아남아 다시 하루를 보낼 수 있도록 폭넓은 선택지를 줍니다. 덤불 속의 괴물이 가까이 오기 전에 이를 빠르게 훑어볼게요.

우선 강력한 무기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나뭇가지를 모으고, 칼을 이용해 완벽한 활 모양으로 깎고, 어제 말린 힘줄을 끈으로 사용합니다. 혹은 손의 움직임을 활용해 두 번의 도끼질로 나무를 잘라 땔감으로 쓸 수 있습니다. 불길이 밤새 유지되어 해변에서 나를 노리는 것들로부터 스스로를 지킬 수 있길 바라면서요.

혹은 입장을 바꿔 우리를 쫓는 것들을 사냥합니다. 짐승으로부터 몸을 숨기고, 냄새를 추적하고 발자국을 따라가며 사냥감을 찾습니다. 높은 수풀 속에 웅크리고 숨은 상태에서 모든 감각을 집중하여 활을 발사할 준비를 하고 심장을 향해 화살을 쏩니다.

탐험을 해야 할 수도 있지만, 해가 지기 전에 새로운 야영지를 찾는 방법도 있습니다. 어제 절벽에서 이상한 초록색 빛을 봤지만, 밤이 가까워 오기에 불이 있는 곳으로 돌아가야만 했습니다. 아직 조금의 햇빛이 남아 있다면 암벽을 올라 수수께끼를 밝혀낼 수 있습니다. 가는 길에는 횃불로 불을 밝혀야 하고 밤의 짐승들을 쫓아내야겠죠.

Song In The Smoke

살아남거나 죽거나

Song in the Smoke에서 첫 번째 우선 순위는 언제나 생존입니다. 이는 사냥하고 배고픔을 달래 줄 음식을 모아야 한다는 뜻이고, 탈진하지 않고 잠을 잘 수 있는 안전한 야영 장소를 정해야 한다는 의미이지요. 또한 독이나 부상을 대비한 해독제나 치료제를 혼합해서 만들고, 체온을 유지하며, 옷을 만들고, 숲과 고원 혹은 얼어붙은 봉우리를 지날 때 불을 밝혀야 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 세계를 공유하는 포식자의 공격으로부터 나를 보호해야 합니다. Song in the Smoke의 짐승들은 오직 VR에서만 가능한 동작으로 움직이고, 공격은 마치 털로 덮인 무언가에게 맞은 듯한 느낌을 줍니다. 하지만 우리에게도 몽둥이 같은 무기가 있어서, 그들이 이빨과 발톱으로 공격할 때 막거나 쳐낼 수 있습니다. 200킬로그램의 분노한 사자를 제압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정확한 타이밍에 피하면 충분히 긴 시간 동안 어리둥절하게 만들어 주의를 분산시킬 수 있습니다. 반격이 가능하다면, Move 모션 컨트롤러를 휘둘러 겁을 먹고 달아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만약 운이 좋다면, 짐승을 쓰러뜨려 시체에서 전리품과 다른 귀한 재료들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Song In The Smoke

생존 경험

무서운 세계지만, PS VR 덕분에 나의 생존은 내 두 손에 달려 있습니다. 실제 음식을 먹는 것처럼 입으로 음식을 가져오고, 약초를 도구로 짓이겨 약물을 만들어 용기에 붓고, 칼을 이용해 나무의 표면을 깎습니다. 스스로를 지키거나 저녁거리를 위해 사냥해야 할 때, 인간의 본능에 의지할 수 있습니다. Move 모션 컨트롤러를 이용해 활시위를 당기고, 화살과 눈높이를 맞춘 다음 발사하는 과정을 통해 활을 쏘는 것이 자연스럽게 느껴집니다. 제대로 조준했다면 목표에 화살이 박히고, 오늘 밤에 먹을 수 있습니다. 만약 빗나간다면, 사냥감이 겁을 먹게 되고 화살을 낭비하게 되겠죠.

제대로 식사를 하고 싶다면 불이 필요합니다. 구덩이를 만든 후에 두 개의 돌을 서로 부딪쳐 불꽃을 만들어 불쏘시개에 불을 붙이고, 잉걸불이 타오르는 불길이 되도록 돌보며 소중한 모닥불을 천천히 만듭니다. 연료가 충분하다면 밤새 타오르게 하여 어둠에 익숙한 생물을 피하고, 완벽히 휴식하고 일어날 수 있습니다.

어둠이 무서운가요?

스스로가 용감하다는 생각이 들면, 횃불에 불을 붙이고 어둠 속으로 나아갑니다. Song in the Smoke의 가장 값진 보상 중 일부는 어둠 속에 숨겨져 있긴 하지만, 신중하고 조심해야 합니다. 먼 조상에게도 그랬듯 밤은 매우 위험하고, 잠에 들 시간이 지나서 숲의 한가운데를 조용히 나아갈 때, 그 곳에는 우리만 있는 것이 아닐 겁니다. 포식자는 어둠 속에 숨어서, 횃불의 불빛을 그늘 속에서 지켜봅니다. 그들은 한밤중에 활동하는 진짜 원초적인 다른 무언가와 팀을 이룹니다.

환경을 탐험하고, 비밀을 알기 시작하며, 아이템을 찾아내고, 포식자와 전투하면서 생존 이상을 할 수 있습니다. 그건 바로 번창하는 것이죠. 더 나은 무기를 제작하고, 무두질하고 염색한 받침대를 만들어 아이템을 업그레이드하고, 더욱 따뜻하고 튼튼한 옷을 입을 수 있죠. 준비가 되면 다음 지역으로 이동할 계획을 짜기 시작하고, 다른 세계에 살고 있는 것 같은 이상한 주술사의 환상에 자극을 받아, 멀리 있는 수수께끼의 거대한 나무를 향해 나아갑니다.

처음 보기에는 Song in the Smoke의 세계가 우리가 사는 세상과 비슷하지만, 완벽하게 아름다운 그 세계에서 조금 시간을 보내면 분명 이상하다고 느껴질 것입니다. 사슴이 위험한 보라색 깃털의 두발 동물 옆에서 구덩이의 물을 마시고, 이상한 족제비 같은 생물이 나뭇잎 사이에서 놀다가 땅 밑으로 사라지고, 여정을 더 진행하면 육중한 바위보다 커 보이는 짐승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여정은 고독해 보이지만, 운이 좋다면 길을 안내하는 친절한 영혼을 보거나 전에 온 듯한 생존자를 만날 수 있습니다.

삶을 선택하세요

매번 Song in the Smoke를 플레이할 때마다, 우리는 같은 질문을 던집니다. 새로운 활을 제작해야 할까요 아니면 믿을 수 있는 오래된 활을 사용할까요? 완벽한 야영지일까요 아니면 짐을 꾸려서 절벽에 있는 동굴로 옮겨야 할까요? 산등성이 너머 쫓아오는 것을 본, 이상한 빛나는 괴물과 전투할 준비가 되었을까요?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떻게 살아남을까?’ 라는 질문입니다. Song in the Smoke에서 선택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댓글 작성이 종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