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S.T.: Forged In Shadow Torch에서 아케이드식 탐색 전투를 체험하세요

0 0
F.I.S.T.: Forged In Shadow Torch에서 아케이드식 탐색 전투를 체험하세요

지난 블로그에서 여러분과 F.I.S.T.: Forged In Shadow Torch의 주인공 레이튼은 어떻게 설정됐는지에 대해 공유하였습니다. 오늘은 우리가 레이트을 위해 어떤 전투 능력과 전투 시스템을 설계했는지, 개발 과정에서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 보도록 하겠습니다.

쉽게 플레이 가능한 아케이드식 액션 게임 체험

처음부터 우리는 ‘아케이드식’ 액션 게임 체험을 F.I.S.T.: Forged In Shadow Torch의 전투 모드로 방향을 잡았습니다. 우리가 어린 시절에 미치도록 열광했던 아케이드 정서 외에 아케이드 게임의 자체적인 특성도 아주 매력적입니다. 우리는 게이머들이 F.I.S.T.: Forged In Shadow Torch에서 이는 쉽게 플레이 가능하고 빠르게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인상을 줬으면 합니다.

초기 설계된 전투 모드는 기본적으로 공격 버튼 하나로 완성이 가능합니다. 버튼을 길게 누르면 파워 축적이 가능하고 연속 버튼을 누르면 연속 스킬 수출이 가능하며, 적의 체력 수치가 일정 수치로 줄어들면 버튼만 누르면 필살기를 발동할 수 있습니다.

이 세트의 공격에는 전투 시작의 강력한 침투, 전투 중의 연속 공격, 전투가 끝날 때의 화려한 피날레를 포함시켰습니다. 이의 기능이나 시각적 효과가 모두 완벽하며 아케이드의 느낌을 잘 표현하고 있기에 우리도 아주 만족스러워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는 두 달이 넘는 시간으로 데모를 제작했으며, 오프라인 전시회에서 체험한 게이머들의 긍정적인 평가를 받으며 우리가 정확한 길을 찾았다는 것을 확신했습니다.

간단한 전투와 풍부한 관문 사이의 갈등

다음 단계로 우리는 본격적인 개발을 시작하였습니다. 우리는 F.I.S.T.: Forged In Shadow Torch를 10시간 이상의 줄거리, 빈틈없는 대규모 맵과 대량의 탐색 요소, 플레이하기 쉬운 액션 게임으로 설정하였습니다. 하지만 첫 번째 공식 관문을 마친 후, 게임 콘텐츠가 점점 많아지고 게임 시간이 늘어나면서 기존 전투 시스템이 계속 중복된다는 단점이 드러나기 시작했습니다.

3단식 전투 체험을 구상했으나 파워 축적에 준비할 시간이 필요하기에 돌발적인 전투를 대비하기 어려웠습니다. 또한, 필살기는 조작과는 연관성이 없는 일종의 퍼포먼스라 게이머들이 대부분 시간에 할 수 있는 조작이기 때문에 버튼 하나로 연결되는 연속 스킬로만 남습니다. 이런 조작은 15분짜리 데모에는 합리적인 디자인이지만 열 시간이 넘는 정식 게임에는 확연히 부족하며 지루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연속 스킬 디자인에서의 균형성    

게이머의 연속 스킬 조작 체험을 다시 고려하여 공격 버튼을 두 개로 확장하기로 했습니다. 대응한 버튼은 각각 경공격과 중공격입니다. 연속 스킬의 입력 방식을 기존 AAA식 단일 버튼에서 일정 암기가 필요한 AAB, ABA, BAB 등 조합 버튼으로 변경 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아케이드식의 단순 조작이라는 취지를 포기하고 싶지 않습니다. 만약 버튼 조합 암기가 필수라면, 어떻게 최대한 간소화할 것인가? 수차례의 브레인스토밍을 거쳐 우리는 다음과 같은 규칙을 정해 보았습니다.

  1. 경공격으로부터 시작해야 한다.
  2. 버튼 클릭 횟수는 최대 5회를 초과하지 않는다.
  3. 중공격 후에는 경공격이 불가능하다.
  4. 최소화한 조합 세트.

이러한 규칙에 따라 우리는 게임 중의 연속 스킬 조합 세트를 다음과 같이 7가지로 한정했습니다.

AB,AAA,AAB,ABB,AABB,AAAB,AAABB

기억하기 힘들 것 같은가요? 하지만 게임 중 실행 로직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먼저 A를 누르고 연속 스킬을 원할 때 B를 누르면 됩니다.

이 연속 스킬의 방식은 우리가 추구하는 단순함과 풍부성을 모두 충족시킵니다. 경공격으로 시작하여 중공격으로 엔딩을 함으로써, 연속 스킬이 점차 강해지는 추세를 만들어가고 언어 디자인과  화면 표현을 일치시킵니다.

이 밖에도 게임 속에 3개의 무기가 있기 때문에, 우리는 기능이 유사한 스킬을 동일한 조작 모드로 설정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AB가 세 가지 무기에 있어 모두 적을 공중에 띄우는 스킬이기에 게이머는 별도로 기억할 필요가 없습니다.

파생 전투 시스템의 도입

개발을 심도 있게 진행할수록  우리는 연속 스킬 외에도 전투 시스템을 위해 SP 스킬, 스로 스킬, 특수 스킬, 무기 전환, 점프, 대시, 캔슬 등을 추가하여 전투 중에 게이머가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하지만 모든 과정에서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구성하는 동시에 조작과 이해 부분은 간단하게 했습니다. 궁극적으로 우리의 목표는 게이머가 상대적으로 쉬운 방식으로 그 당시 아케이드 오락실에서 현란한 조작으로 주위 사람들의 환호를 일으킬 수 있는 게임을 하게 하는 것입니다.

F.I.S.T.: Forged In Shadow Torch 는 2021년 9월 7일에 PS5 및 PS4에 출시되며, 현재 PlayStation Store에서 예약주문중입니다.

※ 게임 및 콘텐츠의 출시일은 국가/지역별로 상이할 수 있습니다.
※ 해당 내용은 사전 안내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이 종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