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tchet & Clank: Rift Apart의 완성도 높은 애니메이션 분석하기

1 0
Ratchet & Clank: Rift Apart의 완성도 높은 애니메이션 분석하기

Insomniac이 Ratchet & Clank: Rift Apart 애니메이션 팀의 제작 과정을 심층 분석합니다

안녕하세요, 차원 간 여행자 여러분!

Ratchet & Clank: Rift Apart가 출시되고 환상적인 두 달을 보내며 여러분의 따뜻한 반응에 진심으로 감동했습니다. Ratchet & Clank: Rift Apart는 PlayStation 5®의 대표작으로 디자인되어, 신나는 시네마틱 안에 저희만의 재미있고 박진감 넘치는 게임플레이를 선사합니다. 애니메이션은 이를 위한 방법 중 하나였기에, 저희 애니메이터들이 캐릭터와 세계에 활기를 불어넣은 작업을 어떻게 해나갔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저희의 히어로들

저희 Insomniac이 히어로를 좋아한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로, Ratchet & Clank: Rift Apart에서도 꽤 찾아볼 수 있습니다. 게임의 대표 듀오인 라쳇과 클랭크는 물론이고, 레지스탕스와 함께 싸우는 새로운 롬백스인 리벳과 나노봇 해커 글리치가 플레이할 수 있는 캐릭터로 합류합니다.

애니메이터들에게 있어 글리치는 흥미로운 도전이었습니다. 글리치는 해킹 미션을 수행하며 일반적이지 않은 지형을 탐험하기 때문에, 애니메이터들은 프로그래머와 긴밀히 협업하여 연속적인 이동을 할 때 글리치의 애니메이션이 주변 환경 속에서 자연스럽게 보이도록 했습니다. 글리치가 벽을 타고 오르면, 거미와 같은 다리가 표면에 맞게 반응하게 됩니다.

리벳의 소개

라쳇, 클랭크, 네파리우스 박사는 애니메이터가 참고할 수 있는 풍부한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플레이어가 받아들일 수 있는 새로운 히어로가 될 리벳을 만드는 일은 어려운 작업이었습니다. 제니퍼 헤일(Jennifer Hale)이 보여주는 에너지 넘치는 목소리 연기와 어울리는 애니메이션이 필요했습니다.

저희 애니메이터들은 리벳의 애니메이션을 온전히 유지하기 위해 얼굴 포즈 라이브러리와 모델 표를 만들었습니다. 리벳의 표정을 빠르게 잡아낼 수 있게 해주어 제작 과정의 능률 향상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희의 시리즈에 사랑스러운 히어로가 추가되었다는 것을 바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캐릭터의 개성

애니메이션 팀은 모든 상황에서 캐릭터의 개성이 분명하게 드러나는 것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게임 속 캐릭터들에게는 여러 상태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용역 깡패들은 우리의 히어로를 공격하는 데 성공하면 자축하며 셀카를 찍습니다. 그런토르는 자주 잠에 들지만, 접근하면 바로 전투 준비를 하여 공격성을 보여줍니다. 전투가 불가능한 NPC도 예외는 아닌데, 전투가 가까워지면 두려움에 몸을 떨거나 도망칩니다.

살아있는 세계

목적에 맞게 각 구역을 설계하는 것은 플레이어가 멋진 경험을 하는 데 결정적인 부분인 만큼 까다로운 일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리깅 작업을 거친 캐릭터들은 퍼레이드 참석자가 되기에 처리 규모가 너무 클 수도 있습니다. 이들을 버텍스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하여 플레이어가 세계 속에 푹 빠지도록 만들었고, 마치 축하 행사에 함께 있는 것처럼 느껴지게 했습니다.

육중한 전투

Ratchet & Clank 시리즈에 있어 전투는 빠질 수 없는 부분입니다.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무기고를 바탕으로, 무기와 도구를 통해 플레이어가 세계와 연결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무기 애니메이션은 캐릭터 애니메이션과 결합되어 전투를 보다 역동적이고 긴장감 있게 만듭니다. 여러 방법을 통해 무기의 강력함을 보여주고자 했습니다.

예를 들어, 리코셰이는 공격을 할 때마다 속수무책으로 적을 쓰러뜨립니다. 그리고 정원화 스프링클러는 추적 중인 적들을 아름다운 정원 장식으로 변신시켜 무력하게 만듭니다. 라이트닝 로드는 적에게 빠르게 전기를 흐르게 하여 경련을 일으키게 합니다.

광경의 포착

Ratchet & Clank: Rift Apart는 종종 플레이어를 깜짝 놀라게 합니다. 재미있는 경험을 제작하고자 할 때 기억해야 할 중요한 것 중 하나는, 플레이어를 예측 가능한 경로에 놓은 다음 예상하지 못한 무언가로 방해하는 것입니다. 몰로노스 협곡에서의 픽서 때처럼 말입니다. 원래 도움을 얻고자 했던 거대 로봇은 리벳에게 레이저를 발사하며 주위를 부수는 파괴적인 행동을 하게 됩니다. 픽서에게 가까이 가서 그가 리벳과 비교했을 때 얼마나 거대한지 보여주고, 액션에 스케일을 더하고자 했습니다.

애니메이션 리깅

캐릭터부터 움직임에 이르기까지 리깅 작업은 저희 프로젝트의 중추 역할을 하며, 이를 통해 형태와 시뮬레이션을 조합하게 됩니다. 리깅은 뼈대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 작업은 애니메이션을 한 데 잡아주고 머리 회전, 팔의 운동 등을 포함한 캐릭터의 움직임을 좌우하게 됩니다. 서서히 사라지는 방어구나 날아가는 캐릭터를 보게 되면 리깅 작업 덕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시네마틱 경험

시네마틱은 섬세한 애니메이션을 경험의 중심에 둡니다. 애니메이터들은 PlayStation 5에서 Ratchet & Clank: Rift Apart의 시네마틱을 크게 발전시켰습니다. 한 예로 리벳과 클랭크가 등장하는 저르키스 장면이 있습니다. 네파리우스 황제 보좌관의 도청, 춤추는 캐릭터들, 전기 로데오 시설, 주문을 받는 저르콘 주니어 등 수많은 세부 요소들이 배경에 표현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시네마틱은 이전 작업보다 더욱 밀도가 높고 생기가 넘칩니다.

기준 높이기

저희의 목표는 PS5 기능들의 장점을 활용하여 영화 수준의 시네마틱을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애니메이터들은 리깅 작업이 개선되어 표정을 더욱 잘 표현하게 되었으며, 조명, 털, 레이 트레이싱에 대한 향상을 통해 시리즈 최고의 시네마틱을 선보이는 동시에 더 깊이 있고 풍부한 스토리를 들려줍니다.

매끄러운 전환

컷신과 게임플레이가 매끄럽게 전환되도록 노력했습니다. 예를 들어, 도입부가 있습니다. 라쳇이 방 안에서 클랭크에게 고민을 털어놓는 장면에 이어 수많은 퍼레이드 참석자들과 함께 우리의 히어로를 위한 축하 행사가 펼쳐집니다. 처음으로 플레이어가 조작하게 되는 시점이기 때문에 “렌치를 잡으세요”와 같은 메시지를 추가하여 플레이할 시간임을 알려 주었습니다!

외형 시스템도 지원하고 싶었기 때문에 플레이어가 선택한 방어구와 헬멧이 컷신에서 보이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플레이어의 미적 선택을 존중하는 표정 애니메이션을 계속 보여줄 수 있도록 헬멧을 벗는 애니메이션을 포함했습니다.

Ratchet & Clank: Rift Apart는 25년 넘게 쌓아온 Insomniac의 애니메이션 지식을 PlayStation 5로 선보입니다. 그러니, 여러분이 네파리우스 시티에서 병사들을 물리치고 픽서의 파괴의 흔적 사이로 이동할 때, 잠시 저희 애니메이터들의 솜씨를 감상해보세요!

※ 게임 및 콘텐츠의 출시일은 국가/지역별로 상이할 수 있습니다.
※ 해당 내용은 사전 안내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이 종료되었습니다.

1 댓글


    Loading Mor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