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host of Tsushima: 이키섬의 음악

0 0
Ghost of Tsushima: 이키섬의 음악

Sucker Punch Productions가 어떻게 전 세계의 뮤지션들과 협업하여 숨 막히는 사운드트랙을 만들었는지 알아보세요

[Justin Fields가 촬영한 Chad Cannon (왼쪽)과 Bill Hemstapat (오른쪽)의 사진]

채드 캐논(Chad Cannon)과 다시 의기투합하여 Ghost of Tsushima 디렉터스 컷의 새로운 지역인 이키섬의 음악을 작곡하게 되어 무척 기뻤습니다. 원작 게임에 포함된 우메바야시 시게루(Umebayashi Shigeru)의 “Tsushima Suites”를 오케스트라용으로 편곡하기 위해 채드와 긴밀하게 협력하는 작업은 정말 즐거웠습니다. 원작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일본, 중국, 내슈빌, 로스앤젤레스 최고의 뮤지션들이 이 작품에 함께 할 수 있었던 것은 저희에게 더할 나위 없는 행운이었습니다. 그중 많은 재능 있는 뮤지션들이 이 글에 등장하여 곡을 녹음하며 사용한 악기와 연주에 관해 말합니다. 여러분이 저희가 전하는 음악 관련 뒷이야기를 재미있게 읽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사카이 진 심층 분석

이키섬의 스토리는 사카이 진이 가진 과거의 충격적인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개인적입니다. 이를 염두에 두고, 음악에 사카이 진 그 자신의 마음과 영혼을 반영하고자 했습니다.

일란 에쉬케리(Ilan Eshkeri)는 진을 위해 굉장히 감정적이고 상징적인 주제곡을 작곡했습니다. 이 곡은 원작 게임 플레이어들에게 “모험으로의 부름”과 같은 역할을 하여 세계 속에 몰입하고 진이 망령이 되는 여정을 시작하도록 만듭니다. 채드와 저는 이키섬 스토리에서 일란의 훌륭한 주제곡을 다양한 방식으로 편곡하고 확장하여 사카이 진에게 보다 깊은 측면을 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 탐구의 결과, “The Tale of Clan Sakai”라는 작품이 탄생했고, 이는 진과 그의 아버지를 비롯한 사카이 가문의 사무라이들을 대표합니다. 쓰시마의 마지막 사무라이이자 사카이 가문의 마지막 생존자라는, 진이 짊어져야 할 감정의 응어리를 다루고 있습니다.

이 곡에는 원작 게임의 “Heart of the Jito”에서 일란이 사용한 악기인 비와가 등장합니다. 새로운 버전의 진 주제곡에서는 널리 쓰이는 사쓰마 비와 대신 지쿠젠 비와를 사용했습니다. 지쿠젠 비와는 전통적으로 사무라이가 아닌 불교 승려들이 연주했습니다. 승려들은 지쿠젠 비와를 수련 보다는 이야기와 의식을 위해 사용했습니다.

채드의 말입니다.

“빌(Bill)과 저는 후쿠오카의 오가타 쵸우카(Ogata Cyouka)라는 지쿠젠 비와 연주자를 만나게 되어 정말 기뻤습니다. 오가타는 몽골 침략 지역 근처에서 자랐기에 Ghost of Tsushima의 곡에 참여하게 되어 기뻐했습니다. 그녀는 Zoom을 통해 빌과 저에게 자신의 악기를 보여주었고, 수개월간 협력하여 다양한 아이디어의 연주와 시도가 담긴 샘플들을 보내줬습니다. 그녀의 영상을 확인하세요! 몽골과의 전투가 일부 벌어졌던 장소인 하카타 해변에서 사카이 진의 주제곡을 연주합니다!”

Ghost of Tsushima: 이키섬의 음악

 시골의 감성을 더한 음악

Ghost of Tsushima에 등장하는 가상의 이키섬은 침입자와 범죄자가 들끓는 야생의 무법 지역이며, 어부, 해적, 나그네 무리가 스스로를 다스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무질서한 상황은 채드와 제게 영감을 주었고, 이 시골 지역을 음악에 반영하고자 마음을 먹었습니다. 그래서 전통적인 일본 음악 기법에 초점을 맞춰 보다 토속적인 곡을 만들었습니다. 적합한 단어가 생각나진 않지만, 근본적으로 Ghost of Tsushima 원작보다 더 야생의 느낌이 풍기는 무언가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이키섬에서 계속해서 들려오는 두 곡 Lightning in the StormEternal Blue Sky는 이러한 시골의 분위기를 나타냅니다. 이 곡들을 통해 소가와 킨야(Sogawa Kinya), 오야마 유타카(Oyama Yutaka), 야마다 아케미(Yamada Akemi)가 연주하는 일본 전통 악기인 샤쿠하치, 쓰가루 샤미센, 고토의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원작 게임을 통해 알고 계시겠지만, 샤쿠하치는 일본 전통 악기의 가장 상징적인 소리 중 하나입니다.

Ghost of Tsushima: 이키섬의 음악

이키섬 주민들을 만나며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될 후네의 피난처에서 오야마의 쓰가루 샤미센 연주를 들을 수 있습니다.

Ghost of Tsushima: 이키섬의 음악

그리고 마지막으로, “Lightning in the Storm”의 초반부에는 고토 독주가 나오는데, 이키섬의 주제곡이기도 합니다.

Ghost of Tsushima: 이키섬의 음악

우메바야시 시게루의 “Tsushima Suites”에서 멋진 뮤지션들과 작업하게 되어 영광이었고, 이키섬 확장팩에서 다시 한번 작업할 수 있어 정말 기뻤습니다. 하지만 애석하게도 전 세계적인 팬데믹 상황으로 인해 16시간의 시차가 나는 태평양을 건너 뮤지션들이 원격으로 녹음을 진행해야 했습니다. 결과적으로 녹음 과정은 원작 게임에도 참여한 도쿄 기반의 레코딩 엔지니어인 시노하라 마리(Shinohara Mary)와 카와무라 유히(Kawamura Yuhi), 번역 및 화상 회의 서비스를 제공한 Plugnote의 사토 리오(Sato Rio), PlayStation Studio의 뮤직 엔지니어인 켈로그 보인턴(Kellogg Boynton)과 제임스 프로벨(James Probel)의 노력이 담긴 합작품이 되었습니다. 이들 덕분에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협력 작업을 할 수 있었습니다.

Ghost of Tsushima: 이키섬의 음악

수수께끼의 새로운 악당

새로운 스토리인만큼 악당도 새로이 등장하는데, 바로 “수리”라고도 불리는 안크사르 카툰입니다. 채드는 “Ankhsar Khatun, The Eagle”, “Face the Judgment of Your Ancestors”, “Sacred Medicine”에서  수리의 음악적 정체성을 보여줍니다.

채드의 말입니다.

“수리는 추종자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신비롭고 어두운 영적인 힘을 갖고 있습니다. 원작 Ghost of Tsushima 곡을 작업할 때 배음 창법을 쓰는 투바인 가수 라딕 튤류시(Radik Tyulyush)와 함께 했는데, 쓰시마섬 전역에서 침략군 야영지 근처에 접근하면 그의 음성을 들을 수 있습니다. 그 당시 녹음을 위해 라딕이 LA에 방문했을 때 말하길, 배음 창법을 쓰는 여성 가수의 수가 매우 적고, 비록 예외가 있다고 하더라도 여성이 배음 창법으로 노래하는 것은 역사적으로 금기시되어왔다고 했던 기억이 납니다. 들어 보니, 심지어는 여성이 배음 창법으로 노래하면 남성 친척에게 저주가 걸릴 수 있다는 믿음도 있었다고 합니다. 또, 그는 무악이 일반 배음 창법의 가수들에게는 금지되어 있다는 말도 했습니다. 그래서 배음 창법을 쓰는 여성과 샤머니즘을 결합하는 것이 어떤 면에서는 문화적 몰이해라고 여겨질 수도 있지만, 이를 통해 “이단”의 느낌을 주어 수리의 주제곡을 더 강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베이징에 있는 저의 매니저 장 레이(Zhang Lei)를 통해, 탈린 투야(Talin Tuya)라는 몽골 가수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그녀는 배음 창법으로 노래하는 것뿐만 아니라 전통 악기인 코무스 (구금)도 연주할 수 있었는데, 수리가 근처에 있는 몽롱한 장면에서 들을 수 있습니다. 제가 그녀의 목소리를 정말 좋아하는 만큼 여러분도 그러기를 바랍니다! 비현실적이고 강력한 목소리랍니다.

그리고 장 둬(Zhang Duo)라는 마두금 연주자도 녹음에 참여하여 수리의 곡들에 등장합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부분은 마상 전투 장면에서 나오는데, 가끔 몽고 연주자들이 아시아 초원의 말을 흉내 내며 보여주는 느낌을 살려 빌과 함께 말 울음소리 효과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두 문화의 충돌과 융합

이키섬 스토리의 절정 부분에서, 일본과 중국의 독주자들이 일본과 몽골의 전통 악기를 연주하며 스포트라이트를 함께 나누면서, 정신없는 오케스트라의 조화와 리듬이 음악적 무게감을 더합니다. “The Battle for Iki Island”와 ”The Eagle’s Curse”에서 이러한 음악적 충돌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태고 앙상블의 우레와 같은 소리가 없었다면 Ghost of Tsushima의 전투 장면을 완성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유감스럽게도 팬데믹에 따른 규제로 인해 스튜디오에 들어올 수 있는 연주자의 수가 제한되었었습니다. 하지만 Ghost of Tsushima: Legends 확장팩에서도 연주 작업을 했던 로스앤젤레스 태고 앙상블의 리더인 카게야마 이사쿠(Kageyama Isaku)는 이 힘든 상황을 기꺼이 받아들였습니다. 저희는 할리우드 Capitol Studios에 그와 카즈 모기(Kaz Mogi), 블레인 오브라이언(Blaine O’Brien)으로 3인조 앙상블을 구성하고, 다수의 태고를 준비했습니다. 그리고 켈로그 보인턴의 믹싱 솜씨와 마법 같은 더빙 작업을 통해 이 놀라운 3명의 뮤지션들의 연주를 더욱 잘 끌어낼 수 있었고, 이키섬 전투 장면의 웅장한 배경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Ghost of Tsushima: 이키섬의 음악

[왼쪽부터 Chad Cannon, Bill Hemstapat, Isaku Kageyama, Kazunori Mogi, Blaine O’Brien]

마지막 말씀

채드의 말입니다.

“신토 신사 재건을 위한 크라우드 펀딩 프로젝트처럼 실제 쓰시마섬에 좋은 영향을 주게 되어 기쁘고, 제이슨 코넬(Jason Connel)과 네이트 폭스(Nate Fox)가 쓰시마섬의 공식 관광 홍보 대사로 임명되어 뿌듯합니다. 이러한 일들이 쓰시마와 같이 일본의 작은 변두리 외진 곳에 가져다줄 수 있는 영향은 정말 중요합니다.  쓰시마섬의 작은 지역 사회는 빠르게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젊은 사람들은 큰 도시로 떠나 다시 돌아오지 않고 있습니다. 문화, 방언, 연주 기법 등이 소멸되고 있지만, Ghost of Tsushima 게임과 같은 현상이 이 지역에 다시 활기를 되찾아 주는 데에 보탬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니 이를 성사시킨 게임의 팬들과 창작자들에게 진심 어린 찬사를 보냅니다!”

Ghost of Tsushima 디렉터스 컷은 팀 차원의 노력이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를 가능하게 만든 분들에게 감사를 표하고자 합니다.

작곡자이자 직장 멘토인 피터 스카투로(Peter Scaturro)는 일본 전통 음악을 깊이 조사하고 Ghost of Tsushima의 음악적 지평을 확장하도록 격려해 주었습니다.

Ghost of Tsushima의 PlayStation Studios 음악 책임자인 앤드루 부레시(Andrew Buresh), 편곡 동료인 소니아 코로나도(Sonia Coronado)아담 칼리브지안(Adam Kallibfian), 엔지니어인 켈로그 보인턴제임스 프로벨의 헌신에 감사를 표합니다. 이들이 없었다면 작곡가로서 갖고 있는 비전이 게임 안에서 결실을 맺지 못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스토리에서 음악이 이렇게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준 네이트 폭스(Nate Fox), 제이슨 코넬(Jason Connell), 브래드 메이어(Brad Meyer)와 Sucker Punch의 모든 분들에게 감사의 말을 드립니다.

저희가 만들며 즐거웠던 만큼 모든 플레이어가 게임과 음악을 즐길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럼 읽어 주셔서 감사드리며, 건강에 유의하세요!

※ 게임 및 콘텐츠의 출시일은 국가/지역별로 상이할 수 있습니다.
※ 해당 내용은 사전 안내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이 종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