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Station VR 5주년 기념하기

0 0
PlayStation VR 5주년 기념하기

가장 많이 플레이한 PS VR 타이틀을 돌아보고 제작자들의 뒷이야기도 확인해보세요

오늘은 PlayStation VR를 세상에 소개한지 5주년이 되는 날이며, 이 플랫폼을 받아들이고 수년간 PS VR을 응원한 팬 여러분과 재능 있는 개발자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지난 5년간 가상 현실이 게임을 위한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는 것을 지켜보며 놀라웠고, VR의 발전에 있어 PS VR이 큰 역할을 하게 되어 기쁩니다.

PS VR의 중요한 단계를 기념하며 PlayStation 팬에게 특별한 감사를 표하고자 합니다. 11월부터 시작하여 PlayStation Plus* 회원은 추가 요금 없이 3개의 PS VR 보너스 게임을 받게 됩니다. 다음 몇 주 동안 PlayStation Plus 소식을 통해 자세한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짜릿한 시각 및 청각 액션 슈터인 Rez Infinite, 구출 임무 플랫포머인 ASTRO BOT: RESCUE MISSION, 잠입 액션인 Hitman 3 등 비평가로부터 호평을 받은 게임들을 포함하여, PS VR을 통해 거둔 성과를 보여주는 다양하고 독특한 경험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PS VR에서 이용할 수 있는 500개 이상의 게임과 경험 중에서, 지난 5년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플레이한** 게임 다섯 개를 살펴보겠습니다.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플레이한 PlayStation VR 게임

● Rec Room
● Beat Saber
● PlayStation VR Worlds
● The Elder Scrolls V: Skyrim VR
● BIOHAZARD 7 resident evil

지역별로 가장 많이 플레이한 PlayStation VR 게임

● 유럽: Rec Room, PlayStation VR Worlds, Beat Saber, The Elder Scrolls: Skyrim VR, BIOHAZARD 7 resident evil
● 북미: Rec Room, Beat Saber, The Elder Scrolls V: Skyrim VR, Job Simulator, Firewall Zero Hour
● 일본: BIOHAZARD 7 resident evil, The Elder Scrolls V: Skyrim VR, PlayStation VR Worlds, Beat Saber, 그란 투리스모 스포트

Moss: Book II, Wanderer, After the Fall, Humanity, Puzzling Places, Zenith: The Last City 등 개발 중인 게임을 포함하여 기대하고 있는 PS VR 타이틀이 많습니다. 이 PS VR용 게임들은 플랫폼에 놀라운 경험을 선보이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유능한 개발자들이 제작하고 있습니다.

이 시기를 기념하기 위해 개발자들이 추억을 되돌아보며 처음 PlayStation VR을 경험했을 때의 기분에 관해 공유하기로 했습니다.

처음 PS VR를 접했던 경험을 말해줄 수 있을까요?

저희는 2015년에 VR 프로토타입을 작업하고 있었으며 PS VR 팀과 지속적으로 얘기를 나누고 있었습니다. 당시에 저는 PS VR에서 가능한 것들에 대해 아직 확신이 없는 상태였고, 그들의 말에 따라 2015년 3월 GDC의 데모를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London Heist 데모를 보고 하드웨어의 잠재력을 완전히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첫 장면에서 여러분은 야수 같은 동료에게 심문을 당하게 되고 머리의 움직임과 방향에 따라 동료가 반응하게 됩니다. 두 번째 장면에서는 Move 모션 컨트롤러를 이용하여 책상에서 아이템을 뒤지게 되며 책상 뒤에 숨어 총격전을 벌이게 됩니다. 이는 제가 접한 VR 경험 중 최고의 컨텐츠였으며 마치 GDC에 있는 듯한 기분을 느꼈습니다. 정말 흥분되었습니다!

– 찬다나 이케나야케(Chandana Ekanayake), Outerloop Games

VR은 늘 관심을 갖고 있던 기술이었기에 PlayStation이 가정용 VR 헤드셋을 제작한다는 말을 듣고 정말 기뻐했습니다. 처음에 저는 추후 BIOHAZARD 7 resident evil의 프롤로그 환경이 되는 KITCHEN의 프로토타입을 PS VR로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최초에 저는 일반적인 모니터로 프로토타입을 지켜보며 VR 환경에서 어떻게 표현될지 예상했지만, 헤드셋을 통해 증가되는 공포감은 미처 계산하지 못했습니다. VR이 보여주는 실감나는 경험을 보고 정말 놀랐던 기억이 납니다.

– 카와타 마사치카(Kawaya Masachika), Capcom

제 기억에 처음 PS VR을 접했던 것은 Project Morpheous(PS VR 초기의 코드네임)의 프로토타입이었고, 밑에 올림픽 수영경기장이 있는 다이빙 도약대의 끝에 제가 서 있었습니다. 이 데모는 어떻게 VR을 통해 현기증을 느끼게 되는지 잘 보여줬습니다. 그리고 훌륭하게 작동했습니다.

– 니콜라스 두세(Nicolas Doucet), Team Asobi

게이머로서 2016년에 출시되었을 때 PS VR로 Thumper를 플레이했던 좋은 추억이 있습니다. 미친듯이 빠른 속도, 아름다운 세계, 리듬 기반의 플레이가 합쳐지며 믿을 수 없을 만큼 밀도가 높고 강렬한 게임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Batman: Arkham VR에서 다크 나이트로 플레이하며 정말 몰입했고, PS VR에서 경험할 수 있는 캐릭터가 된 듯한 사실감이 향후 게임 제작의 판도를 바꿀 것이라고 깨닫게 되었습니다.

– 스투 틸리(Stu Tilley), Firesprite

엔터테인먼트 테크놀로지 센터에서 초기 데모를 보여줬던 졸업생이 2016년에 카네기멜론대학(Carnegie Mellon University)에서 London Heist의 프리뷰를 시연했던 기억이 납니다. 다른 콘솔에서는 불가능한 방식으로 VR을 완벽히 지원하는 Sony를 보며 정말 기뻐했습니다.

– 제시 셀(Jesse Schell), Schell Games

Rush of Blood와 RIGS: Mechanized Combat League를 통해 PS VR을 처음 접했습니다. Rush of Blood는 지금도 VR 최고의 공포 게임 중 하나이며 정말 굉장했고 더 플레이하고 싶었습니다! 재미로 가득한 RIGS: MCL은 VR을 통한 멀티플레이의 진정한 잠재력을 보여줬고 여러 의미로 저희에게 영감을 주었습니다. 게임은 시대를 앞서갔으며 훌륭한 MP VR 슈팅 게임 중 하나입니다.

– 헤스 바버(Hess Barber), First Contact Entertainment

친구의 집에서 Thumper를 플레이하며 처음 PS VR을 접했습니다. 간단한 VR 모드 변경이 완전히 게임 경험을 바꾼다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같은 게임이었지만 2D와 달리 더욱 웅장한 다른 세계처럼 느껴졌습니다.

– 블라디미르 흐린카르(Vladimír Hrinčár), Beat Games

PS VR이 콘솔 게임 경험을 어떻게 바꾸게 될까요?

제 생각에는 플레이어가 화면으로 모든 것을 보지 않고 가상 환경에 입장하여 게임 속 세계에 존재한다는 점이 가장 큰 변화입니다. 기본적으로 동일한 게임플레이 경험을 제공하더라도 일반 TV 화면에서 VR 환경으로 변했을 때 달라지는 점을 확인하는 것이 매력적인 부분입니다.

– 카와타 마사치카(Kawata Masachika), Capcom

PS VR은 이전 게임플레이와 완전히 다른 새로운 방식을 선사합니다. 양손을 움직여 무기를 겨냥하고, 출입구를 열고, 산을 등반하고, 근처의 칸막이 속으로 도넛을 던지는 경험은 일반적인 게임플레이와 비교했을 때 매우 독특합니다. 훌륭한 화면을 통한 실감나는 PS VR은 게임 속 세계를 경험하는 최고의 방법이며, PS VR을 통해 BIOHAZARD 7 resident evil에 등장하는 저택의 저녁 식탁에 앉는 것은 잊을 수 없는 경험입니다!

– 스투 틸리(Stu Tilley), Firesprite

PS VR은 경험을 매우 직관적이고 단순하게 만들어 줍니다. 제가 생각하기에는 카메라 조종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가장 좋은 요소입니다. 스스로 카메라가 되어 카메라를 조작하는 법을 익히지 않아도 되고 행동에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간단히 좌우를 살피고 벽에 기대어 뒤쪽을 확인하는 모든 행동이 직관적으로 이루어지지만 전통적인 게임에는 이를 융합하기 매우 힘듭니다. PS VR이 있다면 이를 가상으로 자유롭게 구현할 수 있으며 더욱 이해하기 쉬운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 니콜라스 두세(Nicolas Doucet), Team Asobi

PS VR은 장시간 사용하기 편하며 다양한 게임 장르의 디자인 가능성을 열어 줍니다. 이를 통해 3개의 다른 게임인 3인칭 디오라마 액션 어드벤처 Wayward Sky, 웨스턴 타운 시뮬레이션 게임 Dino Frontier, 매와 함께하는 1인칭 액션 게임인 Falcon Age를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이 게임들은 PS VR 하드웨어의 이점을 활용했으며, 개발 중에 장르를 재정의하여 PS VR의 성능을 모두 활용하고자 했습니다.

– 찬다나 이케나야케(Chandana Ekanayake), Outerloop Games

PS VR은 VR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고 생각합니다. 언젠가 모든 게임에 있어 VR이 가장 선호도 높은 방식이 될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PS VR은 게임에 특화된 단 하나의 VR 플랫폼이며 다른 어떤 VR 플랫폼보다 수준 높은 게임들을 많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고품질의 타이틀을 보유한 PS VR은 AAA급 VR 게임 플랫폼의 입구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VR의 효과성과 미래 VR 게임의 나아갈 방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헤스 바버(Hess Barber), First Contact Entertainment

완전히 다른 차이를 보여줍니다. PS VR과 Move 모션 컨트롤러의 조합은 일반적인 컨트롤러와 2D 화면에서는 경험하기 불가능한 많은 선택지를 열어 줍니다.

– 블라디미르 흐린카르(Vladimír Hrinčár), Beat Games

PS VR용 게임을 개발할 때 알아야 할 사항이 있을까요? 배운 점은 무엇인가요?

저희는 심지어 PS VR이 바보 같은 생각으로 느껴질 수도 있는 초기부터 여러 요소를 시도하며 시행착오를 겪었습니다. PS VR로 개발을 하면 예상한 일과 실제 발생한 일 사이에 많은 차이가 존재할 것입니다. Falcon Age를 제작하며 워싱턴에서 실제로 매를 부리는 사람과 협업하며 게임에서 매 사냥을 정확하게 표현하고자 했습니다. 그녀는 사냥 후의 매의 행동, 날개를 펼치며 사체를 보호하는 행동, 물에 대한 반응 등에 관한 의견을 주었습니다. 그리고 매에 관해 가장 무서웠던 부분은 바로 매의 눈을 똑바로 응시하면 매가 위협으로 간주한다는 점이었습니다! 아름다운 새를 바라보지 않는 것은 어려운 일이었지만 어떠한 개발자도 제작 중에 사냥을 당하고 싶지 않았기 때문에 가까스로 무사히 넘어갔습니다.

– 찬다나 이케나야케(Chandana Ekenayake), Outerloop Games

저희는 나중에 결국 BIOHAZARD 7 resident evil에 포함되며 디딤돌 역할을 하는 PS VR 프로토타입인 Kitchen을 열심히 작업했습니다. 이러한 형태의 탈출 게임을 제작하는 것은 처음이었기 때문에 내부 테스트를 많이 거쳤습니다. 플레이테스트에 참여한 동료들이 자리에서 펄쩍 뛰거나 겁에 질려 의자에서 도망가고 웃거나 화를 내며 너무 무섭다고 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 당시의 추억을 말씀드렸으니 아마 확인해 보고자 하는 모든 분이 재미있게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카와타 마사치카(Kawata Masachika), Capcom

공포 게임인 PS VR용 Persistence를 개발할 때 주로 헤드셋을 착용하고 기능을 개발했고 작업에 완전히 빠져 있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리고 게임은 세계 속 사물을 변경할 수 있는 동반 앱을 지원했습니다. 팀원 중 한 명(이름은 밝히지 않겠습니다!)이 열심히 작업하고 있는 사람 뒤에 적을 배치하곤 했습니다. 갑자기 화난 변종이 공격하자 스튜디오에 비명이 울려 퍼졌습니다!

– 스투 틸리(Stu Tilley), Firesprite

Firewall의 개발이 반 정도 진행되고 난 후에, 저희가 서로를 잘 알고 있으며 모두가 자연스럽게 의사소통하고 있었기 때문에 플레이테스트가 재미있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만약 사람들이 낯선 이나 수줍은 사람과 플레이한다면 경험이 제한될 것 같아 걱정했습니다. 하지만 PS VR의 재미있는 점은 사실감이 넘치며 마이크가 이미 일부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사교적으로 변한다는 사실이었습니다. 게임은 의사소통을 통해 활성화될 뿐만 아니라 수많은 관계를 형성하며 결혼한 사람, 아이가 있는 사람도 함께 플레이할 수 있었습니다. 저희가 걱정했던 부분은 사실 게임 내 최고의 기능이었으며 믿을 수 없을 만큼 사교적이고 친화적이었습니다.

– 헤스 바버(Hass Barber), First Contact Entertainment

*PS Plus는 취소하기 전까지 일정한 주기로 구독 요금이 발생합니다. play.st/PSPlusTerms에서 전체 이용 약관을 확인하세요.
**2016년 10월 13일부터 2021년 8월 31일까지의 데이터이며 The Playroom VR은 제외했습니다

12세 이하의 아동은 PlayStation®VR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PlayStation®VR을 사용하려면 PlayStation®4 혹은 PlayStation®5(별도 판매)이 필요합니다.

※ 게임 및 콘텐츠의 출시일은 국가/지역별로 상이할 수 있습니다.
※ 해당 내용은 사전 안내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이 종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