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 느낌: PlayStation Studios의 개발팀들이 팬과 교감한 순간들을 공유합니다

0 0
사랑의 느낌: PlayStation Studios의 개발팀들이 팬과 교감한 순간들을 공유합니다

개발자들이 접근성 기능의 성공 스토리, 노래 마라톤, 코스프레 인연 등을 회상합니다

게임 개발자로서 느끼는 즐거움 중 하나는 바로 전 세계에 걸쳐 게임이 플레이어의 삶에 미치는 영향을 경험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PlayStation Studios의 동료와 게임을 통해 새로운 우정을 만들고, 오랜 관계를 다시 확인하며, 중요한 추억을 만들고, 슬픔 극복에 도움이 되거나 성공으로 이어지는 영감을 받는 이야기를 자주 접하고 있습니다.

지난 주 미국에 있는 친구들은 추수감사절을 기념했습니다. 비록 추수감사절이 세계적인 명절은 아니긴 하지만 개발자와 팬을 연결하는 순간을 기념하기에 이보다 더 좋은 시간은 없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팬과 개발자가 교감하는 최고의 순간들은 대부분 소소하게 발생하며 눈에 띄지 않습니다.

PlayStation Studios의 개발팀에게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친 중요한 추억을 공유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그럼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Bend Studio


2019년에 제가 Days Gone을 처음 플레이했을 때, 저는 이 작품이 제 인생을 완전히 바꿀 것이라고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지난 2년간 저는 Days Gone 콘텐츠의 열렬한 팬으로 활동하며 Bend Studio의 개발팀과 인연을 맺어 왔습니다. 처음에는 제가 작성한 팬 픽션, Days Gone을 연기한 배우와 개발자와의 인터뷰, 포토 모드로 찍은 사진이 담긴 갤러리, 커뮤니티의 팬 아트, 일주일간의 기념 이벤트 등으로 구성된 Days Gone콘텐츠가 포함된 블로그 등을 통해서 인연을 만들었습니다.

게임에 대한 열정을 공유하고 제작하는 일을 좋아하기 때문에 이 모든 일을 할 수 있었습니다. 정규직으로 근무하며 세 명의 자녀를 둔 아버지이지만, 제가 좋아하는 일이기 때문에 남는 시간 대부분을 콘텐츠 제작과 인터넷 커뮤니티 이벤트 진행에 투자하고는 했습니다. Days Gone의 팬이기 때문에 이 일을 시작했지만 스튜디오 디렉터인 크리스 리스(Chris Reese)과 디자인 매니저인 에릭 젠슨(Eric Jensen)이 팀에 합류할 기회를 줘서 꿈에 그리던 Bend Studio에 입사하여 공식적으로 온라인 커뮤니티 스페셜리스트로 일하고 있습니다.

케빈 맥앨리스터(Kevin McAllister), 온라인 커뮤니티 스페셜리스트


Guerrilla


Guerrilla에서 근무하는 저희들이 큰 의미를 부여하는 순간 중 하나는 에일로이가 사람들에게 뚜렷한 의미로 다가간 것을 확인했던 때였고, 게임이 발매되기 전부터 에일로이의 코스프레를 즐기는 사람들을 봤을 때 이런 느낌을 받았습니다. 코스프레어는 많은 시간을 쏟아 아름다운 의상을 제작하며 저희가 만든 에일로이에가 그들이 원하는 모든 것을 가지고 있으리라는 믿음을 보여주셨습니다.

Horizon Zero Dawn의 플레이테스트 중에 에일로이의 코스프레 그룹이 복장을 완벽히 갖추고 에일로이로 게임을 플레이한 적이 있었는데, 그 분들이 만족할 수 있기를 바랐습니다. 나중에 그들과 얘기해보니 이는 감정적인 경험이었으며 에일로이와 함께해서 즐거웠다고 밝혔습니다. 저희에게 정말 기쁜 순간이었으며 딸인 로라(Laura)가 아기 에일로이의 목소리를 연기했기 때문에 더욱 특별했습니다. 로라는 이제 여섯 살이며 아기 에일로이의 목소리 역할을 맡은 것이 얼마나 멋진 일인지 이제 깨닫기 시작했습니다. 조금 더 크면 로라가 1살 때 플레이테스트에 참여한 코스프레어 중 한 명인 Raven Star 님이 직접 선물해 주신 노라 목걸이를 로라에게 줄 예정입니다.

루카스 반 톨(Lucas van Tol), 뮤직 슈퍼바이저

Insomniac Games


2007년에 Insomniac은 영예롭게도 TV 프로그램인 Extreme Makeover: Home Edition와 제휴하여 꼬마 팬인 제임스(James)와 그의 아버지를 만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은하계의 악당을 물리치며 태양계를 항해하는 라쳇과 합류할 수 있는 제임스의 아바타를 디자인했으며, 수정된 코드를 갖고 오클라호마의 로턴으로 출발했습니다. 현장의 많은 제작자, 자원봉사자, 카메라 사이에서 저는 역경을 마주하는 제임스의 용기에 큰 감명을 받았습니다. 그의 열정과 적극성은 컨트롤러를 잡는 순간 집 안을 가득 채웠으며, 이는 플레이어의 삶에 게임이 주는 영향에 대해 다시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는 화면 속에서 만이 아니라 스튜디오에 있는 저희 모두에게도 히어로였습니다.

데이브 궤틴(Dave Guertin), 수석 아티스트

London Studio


London Studio에는 SingStar 관련 추억이 많지만 한 아버지가 24 시간에 걸친 논스톱 노래 챌린지를 완수했을 때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줄리안 힐(Julain Hill)의 아기인 아멜리아(Amelia)는 Great Ormond Street 병원에서 생명 유지에 필요한 심장 수술을 받았습니다. 이 소식을 들은 개발팀은 기부를 통해 줄리안을 돕고자 했고, 이벤트는 호텔에서 진행되어 주목을 받게 되었습니다!

최종적으로 줄리안은 24시간 21분 25초에 걸쳐 총 314 곡을 SingStar로 플레이했으며, 기네스 월드 레코드(Guinness World Record)에서 “노래방 모드를 즐기며 최장 시간 비디오 게임 플레이” 부문을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줄리안은 3,200 파운드를 모금하였으며 이를 통해 병원이 계속 연구를 수행하고, 고급 의료 장비를 사용하며, 자녀와 가족을 위한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애넴 홉슨(Annem Hobson), 스튜디오 커뮤니케이션 매니저

Media Molecule


커뮤니티는 항상 Media Molecule에서 저희가 하는 일의 핵심이었으며 Dreams Universe의 여정을 통해 국제적인 우정을 쌓고 야망에 도달하는 것을 지켜봤습니다. 지난 수개월간 훌륭한 성과를 거둔 두 명의 Dreams Universe 플레이어는 바로 ‘The Little Ninja’ 게임으로 BAFTA Young Game Designers 상에 후보로 오른 Mystical_Vortex와 ‘The Snowgardens’를 제작하여 Freeplay Award의 Student Game 상을 받은 HalfUp_입니다. 저희가 제작한 게임을 통해 개발자들이 이렇게 놀라운 업적을 거두게 되어 정말 기쁩니다!

우정은 어떨까요? 전 세계의 Dreams Universe 플레이어들이 함께 작업하는 것을 목격할 수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Pig Detective라는 콘텐츠는 독일, 호주, 영국, 미국인으로 구성된 개발팀이 Dreams Universe를 통해 함께 만들었습니다! 계속해서 새로운 인연과 세계적인 우정에 관한 이야기를 듣고 있으며 전 세계의 사람들이 만든 창작물도 보고 있습니다.

톰 덴트(Tom Dent), 시니어 커뮤니티 매니저

Naughty Dog


게임플레이 경험의 문턱을 없애기 위해 접근성 설정을 사용하는 플레이어를 볼 때 게임 개발자로서 가장 뿌듯합니다. 어떤 플레이어는 아버지가 퇴행성 눈 질환으로 시력을 상실한 후, 접근성 설정을 활용한 게임이라는 취미로 아버지와 다시 교감하게 되었다고 말했습니다. 다른 플레이어는 완전히 시력을 잃은 아내가 The Last of Us Part II를 플레이하는 것을 보며 경험을 공유할 수 있어 즐거웠다고 밝혔습니다.

뇌성 마비가 있는 플레이어는 아버지의 도움 없이 래트 킹과의 전투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접근성 설정을 적용한 후 타이밍을 연습했고, 그의 말을 그대로 빌리자면 “난생 처음으로 보스를 처치했어요!”

이 이야기들은 설계를 할 때 모든 플레이어의 요구를 고려해야 한다는 의무를 상기시켜 주었고, 접근성 높은 설계를 통해 어떻게 모두가 플레이에 참여할 수 있는지를 다시 생각하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Naughty Dog에서 게임을 제작할 때 이를 더욱 신경 쓸 예정입니다.

매튜 갤런트(Matthew Gallant), 게임 디렉터

PixelOpus


PixelOpus에 있는 저희는 Concrete Genie의 주제와 스토리에 대한 커뮤니티의 반응에 정말 감동했습니다. 하지만 저희의 첫 번째 게임인 Entwined에 대한 어느 플레이어의 반응이 가장 인상적이었습니다. PlayStation Experience 행사에서 한 아버지가 아트 디렉터인 제프 상갈리(Jeff Sangalli)와 저에게 와서 게임으로 자폐증이 있는 아들과 자신을 연결하는 특별한 유대에 관해 얘기했습니다. 그의 아들이 물리적인 접촉이나 접근을 싫어하기 때문에 이 유대가 더욱 특별했으며, 따라서 오프라인 협동 플레이와 협력 경험이 매우 중요했습니다.

아들이 Entwined를 플레이할 때 확실히 집중하는 모습과, 안정감을 느끼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는 각각의 스틱으로 동시에 두 명의 캐릭터를 조작하는 게임 방식을 통해 하나의 컨트롤러를 이용하여 게임을 함께 플레이하는 색다른 방식의 협동 플레이를 즐겼다고 말했습니다. 그가 말하기를 이렇게 함께 플레이할 때 지난 몇 년 간 불가능했던 아들과의 어깨동무를 했다고 밝혔습니다.

부모이기도 한 제프와 저는 이 이야기에 감동했고 유대를 맺게 하는 매체의 힘을 느꼈으며, 이렇게 찾아오는 예상치 못한 상황이나 순간을 절대 과소평가하면 안되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도미닉 로빌리아드(Dominic Robilliard),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San Diego Studio


다양한 소셜 채널이나 포럼 등을 통해 온라인으로 열정적인 플레이어들과 매일 교류하고 있지만 PSX, E3, Twitch Con과 같은 행사를 통해 팬들을 만나서 직접 대면하여 대화하는 것이 가장 기억에 남는 팬과의 교감 방식입니다. 여러 국가에서 온 MLB The Show 플레이어들을 만났고 심지어 저희를 보기 위해 해외에서 여행을 온 팬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호주의 PSX에서 몇 시간 동안 저희와 얘기를 나눈 소규모의 디자이너들을 잊을 수 없습니다. 이 행사를 통해 다양한 관계를 형성하였으며 향후에도 이러한 기회가 있으면 좋겠습니다!

빅터 레이놀즈(Victor Reynolds), 온라인 커뮤니티 매니저

Santa Monica Studio


잊을 수 없는 팬과의 순간을 꼽자면 God of War (2018)가 출시되고 일 년 후에, God of War 기념품 수집가인 엠마누엘(Emmanuel)을 스튜디오에 초청했던 일이었습니다. 엠마누엘이 몇 년 간 수집한 God of War 물품도 인상적이었지만 (2019년에 583개 품목이었고 그 후에 더 추가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그가 역경에 맞서 보여준 적극적인 태도도 저희 팀에 귀감이 되었습니다.

엠마누엘은 크레토스의 여정이 보여주는 자신감을 삶의 원동력으로 삼아 본인의 운명을 바꿨으며 기네스 월드 레코드 규모의 콜렉션을 만들고 싶다는 소망을 마침내 이루었습니다. God of War 시리즈가 그에게 미친 긍정적인 영향은 이제 저희 팀에게 영감이 되고 있습니다.

엠마누엘은 열정을 갖고 무언가를 만든다면 그 열정은 전염된다고 말했습니다.

God of War에 대한 열정을 바탕으로 플레이어들이 만든 놀라운 제작물들을 보며 드는 느낌을 정확히 묘사할 수 있는 말이 당장 떠오르지 않습니다. 저희의 작업을 진심으로 고마워하고 사랑하는 사람들을 기분 좋게 만드는 일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을 때 게임 개발에 있어 가장 어려운 순간도 가치를 갖게 됩니다. 흔히 말하듯이 저희는 저희를 좋아하는 사람들의 팬이며, 이보다 더 굉장한 커뮤니티는 없을 것입니다!

그레이스 올레이디(Grace Orlady), 커뮤니케이션 및 커뮤니티 시니어 매니저

사랑의 느낌: PlayStation Studios의 개발팀들이 팬과 교감한 순간들을 공유합니다

Sucker Punch


레이숀(Rayshawn)은 Second Son을 기다리는 Infamous 시리즈의 팬이었지만 그가 이번 생애에 플레이를 할 확률은 매우 낮았습니다. 저희는 Second Son에 등장하는 다양한 출연자로 분장하여 레이숀을 찾아갔고, DUP으로부터 우리를 숨겨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그가 보여준 용기에 대한 보상으로 출시 전에 Second Son의 골드 디스크 버전을 플레이하게 되었습니다. 게임 속 의상 제작을 위해 스캔한 델신의 조끼와 비니도 선물하고, 트로이 베이커(Troy Baker)와 화상통화를 진행했죠. 그의 이름을 따서 inFAMOUS First Light 속 가상의 이야기 중 하나를 “Rayshawn Games”로 만들기도 했습니다. 그가 저에게 미친 영향은 정말 소중합니다. 그가 불치병 말기에 보여준 긍정적인 태도와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다는 그의 좌우명은 그날 이후로 줄곧 힘든 상황에 처할 때마다 저에게 용기를 주고 있습니다.

빌리 하퍼(Billy Harper), 애니메이션 디렉터

Team Asobi

영국의 토마스(Thomas)가 생애 최초의 플래티넘 트로피를 획득한 후 포즈를 취합니다.


Team Asobi에서 저희는 익숙한 플레이어와 신규 플레이어 모두가 즐길 수 있는 게임을 만들고자 힘쓰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게임을 처음으로 자녀와 함께 플레이하는 부모의 메시지나 비디오를 자주 받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PlayStation 5와 ASTRO’s PLAYROOM 이 출시되고 나서 TV 속을 배회하는 ASTRO를 작은 손 안에서 느끼며 입을 다물지 못하는 아이의 얼굴이 담긴 비디오 클립을 많이 받았습니다.

비디오 게임을 처음 접하는 순간은 매우 강렬하며, 무엇도 아이의 눈을 통해 마법과 같은 세계를 탐험할 때의 순수하고 깨끗한 즐거움에 비할 수는 없습니다. 슬프게도 나이가 들수록 우리는 종종 싫증이 나며 공들인 세부 요소를 그냥 지나치고 마법의 일부가 사라지게 됩니다.

그러니 모든 아이들은 계속해서 꿈을 꾸듯이 눈을 크게 떠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저희가 이 삶을 선택한 이유를 상기시켜 주고 매일 출근할 이유를 만들어줘서 감사하다는 인사를 전하고 싶습니다!

니콜라스 듀셰(Nicolas Doucet), 스튜디오 디렉터


※ 게임 및 콘텐츠의 출시일은 국가/지역별로 상이할 수 있습니다.
※ 해당 내용은 사전 안내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이 종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