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ranger of Paradise Final Fantasy Origin의 체험판을 통해 멀티플레이를 즐겨 보세요!

0 0
Stranger of Paradise Final Fantasy Origin의 체험판을 통해 멀티플레이를 즐겨 보세요!

개발자들이 Final Fantasy XI와 Nioh가 게임의 3인 협동플레이에 영감을 준 방식에 관해 얘기합니다

Stranger of Paradise Final Fantasy Origin(이하 SOPFFO)의 3월 18일 출시가 임박했으며, 기다리고 있는 분들을 위해 지금 다운로드할 수 있는 무료 체험판을 공개되어 기쁩니다. 여러분의 세이브 데이터는 정식 출시 후 게임 본편으로 이어지게 되며, 이 체험판은 3인 협동플레이를 지원하니 두 명의 친구와 함께 액션으로 가득한 전투를 즐길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가슴을 뛰게 만들기 위해, 게임에서 멀티플레이가 동작하는 방식에 관해 새롭게 조명하고자 합니다.

멀티플레이 개요

쿠마베(Kumabe): SOPFFO에서 게임을 진행하는 플레이어는 잭을, 그리고 애시, 제드, 네온, 소피아 중 미리 선택한 두 명의 동료 NPC를 참여한 플레이어들이 조종하게 됩니다. 멀티플레이 중에 동료 캐릭터의 잡이나 장비 제한은 없으니, 여러분과 친구들이 자유롭게 파티 구성을 정할 수 있습니다.

모두가 멀티플레이를 즐길 수 있도록 모든 플레이어들에게 임무 진행 상황이 적용됩니다. 그리고 적에게 소울 버스트를 사용하는 MP, 적이 떨어뜨리는 장비, 획득한 경험치는 각각의 플레이어에게 이전되며, 멀티플레이 세션이 종료되면 모두가 노력을 보상받았다는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노우에(Inoue): 멀티플레이 시스템에 대한 세계관 속 설명은, 마치 평행 세계의 가랜드의 생각과 같이 여러분의 친구들이 잭을 구하기 위해 진행측 플레이어의 세계에 방문한다는 내용입니다. SOPFFO에서 팀워크는 중요한 주제이기 때문에, 멀티플레이와 같은 실용적인 시스템에도 이야기 기반의 접근 방식을 취하게 되었습니다.

멀티플레이 밸런스 조절

쿠마베:싱글 및 멀티플레이 양쪽의 밸런스를 함께 조절하며 두 게임플레이 경험 모두를 즐길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솔로 게임플레이 중에도 NPC 동료들이 있기 때문에 멀티플레이에서 경험할 수 있는 재미를 주는 밸런스를 선사하고 싶었습니다. 동시에 멀티플레이 중에 너무 쉽게 느껴지도록 밸런스를 맞추고 싶지 않았기 때문에, 여러 직원이 게임을 체험하며 몇몇 수정을 거쳤습니다.

멀티플레이 개발과 제작진의 영감

이노우에: 개발 초기부터 게임에 멀티플레이를 도입하고 싶었습니다. 과거 게임에도 멀티플레이를 적용했던 경험이 있기 때문에, 친구와 함께 재미있게 플레이할 수 있는 형태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초반에는 오리지널 FINAL FANTASY의 파티원이 네 명이었기 때문에 4인 플레이어 협동플레이를 고려했으나, 너무 많은 플레이어가 등장하면 공간이 혼란스러울 수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한때는 2인 플레이어 협동플레이를 생각했으나, 임무 실패의 책임을 참여 플레이어가 떠안게 되는 위험성 때문에 결국 3인 플레이어가 가장 좋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쿠마베: 싱글플레이의 난이도가 멀티플레이를 통해 희석되는 Nioh를 포함하여, SOPFFO의 멀티플레이를 위해 다양한 원천에서 영감을 얻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말씀드리면 제가 FINAL FANTASY XI의 엄청난 팬이었기 때문에 동료와 잡의 시너지 효과로 강적을 물리치는 방식에서 많은 참고가 되었습니다. 제작진은 전멸의 상황에서도 파티 해제를 두려워하지 않고 계속 시도하며 친구와 함께 전진하는 멀티플레이 시스템을 제작하게 되어 만족스럽습니다.

난관의 극복

이노우에:위에서 언급했듯이 SOPFFO에 멀티플레이를 적용하는 작업은 쉽지 않았습니다. 멀티플레이 경험을 다듬으며 가장 어려웠던 사항은 잡 시스템이었습니다. 싱글플레이에서 동료는 기본적으로 한 개의 잡을 보유하며 개발자의 의지로 확장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멀티플레이에서 플레이어는 두 개의 잡을 보유하기 때문에, 잠재적으로 한 공간에 모두 여섯 개의 잡이 존재하며 플레이어들이 계속 파악하기 어려울 수 있었습니다.

한 공간에 여섯 개의 잡이 존재하며 빚어내는 어려움(혹은 혼돈)에도 불구하고, 플레이어가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여유를 선사하고 저마다의 방식대로 다양한 잡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잡 선택에 국한되지 않고, 잡 구성과 팀 시너지를 전부 고려할 수 있는 자유를 선사하고 싶었습니다. Team NINJA는 최종 버전에서 이 모든 것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수정하며 많은 정성을 들였습니다.

완벽한 파티 제작

쿠마베: 일부 콘텐츠를 특정 직업으로 도전하면 난이도가 급격히 상승하는 MMORPG의 밸런스와 달리, 게임에는 친구들과 팀을 이룰 때마다 고려해야 하는 이상적인 조합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노우에: 이 말은… 플레이어가 어려움을 겪는다면 원거리 공격이나 지원 어빌리티를 활용하는 것이 유용할 수도 있다는 뜻이 됩니다. 백마도사와 적마도사와 같은 지원형 잡은 액션 게임에 자신이 없는 플레이어가 다루기 좋으며, 파티원들을 지원하고 전면에 나서서 액션에 참여하지 않아도 됩니다. 점차 액션에 익숙해졌을 때 잡 구성을 고민하는 것이 좋고, 예를 들어 근접전에 좋은 잡으로 변경하여 적절한 순간에 공격을 명중시킬 수도 있습니다.

쿠마베: 개인적인 추천을 드리면 저는 FINAL FANTASY XI에서 항상 단단한 역할을 맡았기 때문에, 기사나 보이드 나이트가 되어 Runic을 능숙하게 다루며 적의 공격을 끌어내는 것을 좋아합니다.

이노우에: 기사로 공격을 쳐내며(공격적인 접근전에 좋은 파티를 구성하기 좋습니다) 암흑기사(플레이어의 체력이 낮으면 진정한 힘을 발휘합니다)와 함께 하면 정말 즐겁습니다. 기사가 전면에서 적의 관심을 끌고, 적의 에너지가 낮으면 버서커가 마무리하는 파티도 재미있습니다.

쿠마베: 파티 구성을 고려하지 말고, 깊은 고민 없이 게임을 즐기는 것이 가장 좋은 접근이라고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적이 점점 강해지거나, 성장시키고자 하는 잡 혹은 획득하고자 하는 장비가 있다면, 멀티플레이를 즐기기 좋은 시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SOPFFO의 멀티플레이에 관해 얘기를 나눴습니다… 직접 경험하는 것은 어떨까요? 체험판의 플레이어는 다른 플레이어들과 연결되며, 심지어 3월 18일 게임 출시 후에도 체험판의 플레이어들은 비슷한 레벨과 경험을 보유한 다른 플레이어들과 팀을 이룰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지금 체험판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STRANGER OF PARADISE FINAL FANTASY ORIGIN은 3월 18일에 출시됩니다. Standard Edition이나 Digital Deluxe Edition을 예약주문하면, 3월 15일부터 진행되는 얼리 액세스를 포함하여 다양한 특전을 받을 수 있습니다. 며칠 후에 모두가 게임을 완전히 경험하길 바라며, 그럼 게임 속에서 뵙도록 하겠습니다!

※ 게임 및 콘텐츠의 출시일은 국가/지역별로 상이할 수 있습니다.
※ 해당 내용은 사전 안내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이 종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