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hostwire: Tokyo 속 초자연적 존재에게 영감을 준 실제 미신과 일본 설화

0 0
Ghostwire: Tokyo 속 초자연적 존재에게 영감을 준 실제 미신과 일본 설화

대량 실종 후에 도쿄로 찾아온 다양한 Visitor들을 상대하는 팁을 알아보세요

Ghostwire: Tokyo에서 여러분은 도쿄 인구의 대부분이 사라진 사건의 중심에 놓이게 되며 초자연적인 존재인 Visitor가 잠식한 도시를 여행합니다. 실제 미신, 설화, 요괴, 도시 전설과 유사한 Visitor들은 전통적인 무기로는 퇴치할 수 없습니다. 여러분은 KK라고 불리우는 노쇠한 형사의 영혼이라는 믿기 힘든 동료와 함께 행동하며, 능력과 스킬을 발휘하여 도쿄의 실종 사건 배후에 있는 범인을 추적하고 도시를 다시 현실로 되돌리게 됩니다.

강력한 활과 화살 등의 장비와 Ethereal Weaving 등의 신비로운 기술에 더해, 도쿄를 잠식한 초자연적인 위협을 해결할 때 여러분의 지식도 유용한 도구가 됩니다. 도쿄의 음산한 거리에서 마주치게 될 적대적이며 우호적일 수도 있는 존재와 함께 여러분의 유령 사냥 모험에 도움이 될 정보를 드리고자 합니다.

쿠치사케

“입이 찢어진 여자”라고 알려진 쿠치사케 온나라는 도시 전설을 기반으로 하여, Ghostwire의 쿠치사케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거대한 가위를 휘두르는 흉포한 Visitor로 묘사됩니다. 원작 설화에서는 쿠치사케 온나가 희생자에게 자신이 아름다운지 물어보고 흉측한 미소를 보입니다. 그 다음 질문을 다시 반복하여 희생자가 솔직하지 못하게 그녀가 예쁘다고 하면 비슷한 상처를 만들고, 만약 반대로 얘기하면 즉시 살해합니다.

“쿠치사케 온나와 같은 도시 전설이 일본에서 얼마나 접하기 쉬운지 표현하고자 했습니다.” 게임 디렉터인 키무라 켄지(Kimura Kenji)가 말합니다. “따라서 처음에는 괴물이 아닌 코트를 입은 평범한 여자처럼 보인다는 점이 중요했습니다. 그래서 완전히 평범한 환경 속에서 초자연적이고 익숙하지 않은 상황을 묘사한다는 게임의 목표와 잘 어울렸습니다. 플레이어에게 다가오면 가위를 벌리고 닫을 때의 쇠가 부딪히는 소리를 들을 수 있으며, PlayStation 5의 3D 오디오 기능을 통해 사실적인 청각 경험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영리하게 주의를 분산시키면 쿠치사케 온나의 희생자가 되는 것을 막을 수 있으며, Ghostwire에 등장하는 버전을 물리칠 때에도 비슷한 접근 방법이 필요합니다. 그녀가 다가오면 Ethereal Weaving으로 적기에 방어막을 소환하여 공격을 쳐낼 수 있지만 도쿄의 골목에는 더욱 위험한 적이 도사리고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Ghostwire: Tokyo에는 붉은 옷을 입고 있는 쿠치사케 온나의 다른 버전도 등장합니다.” 키무라가 말합니다. “이러한 측면으로 볼 때, Ghostwire: Tokyo 속의 쿠치사케 온나는 전설이나 설화에서 바로 차용한 것이 아닌 개념을 재창조하고 조합한 것에 가깝습니다.”

텐구

피에 굶주린 쿠치사케와 같은 Visitor가 심각한 위협인 반면, 도쿄에서 만나는 모든 초자연적인 존재가 적은 아닙니다. 도쿄의 스카이라인을 배회하는 텐구와 같은 존재는 여러분의 임무에 있어 중요한 자산이 됩니다.

건물의 고층부 근처를 살펴보면 (혹은 Spectral Vision 기술을 사용하면) 이 부유하는 요괴를 발견할 수 있으며, Grapple 기술을 사용하여 여러분을 도쿄의 옥상으로 들어 올릴 수 있습니다! 새로운 장소 발견에 더해, 도시의 스카이라인은 적의 위로 착륙할 수 있는 좋은 위치와 함께 Ghostwire의 사진 모드에서 인상적인 장면을 촬영할 수 있는 기회를 선사합니다.

“Ghostwire: Tokyo에서 요괴를 디자인할 때 중점을 둔 사항은 모두가 독특하고 쉽게 눈에 띄어야 한다는 점이었습니다.” 리드 캐릭터 아티스트인 핫토리 요시후미(Hattori Yoshifumi)가 말합니다. “텐구의 경우에는 산에서 은둔하는 수도자와 비슷한 의상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도시 풍경에는 야수와 같은 요소가 어울릴 것이라고 생각하여 이를 비행하는 텐구에게 적용하게 되었습니다. 결국 도쿄는 까마귀로 가득한 장소가 되었습니다.”

“시기와 장소에 따라 텐구에게 얽힌 이야기는 다양합니다.” 키무라가 덧붙입니다. “순식간에 다른 장소로 잡혀간 사람이나 공중으로 물건을 들어 올릴 정도로 강한 바람을 불러일으키는 괴물이 저희의 흥미를 자극했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바탕으로 하여 플레이어를 높은 곳으로 이동시키면 재미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너구리

짓궂지만 사랑스러운 너구리는 전통적인 일본 설화에서 유명한 존재입니다. 종종 요정으로 묘사되는 신비로운 너구리는 변신 능력을 갖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너구리 전설로 유명한 일본 지역 방언을 사용하여 말하는 방식을 통해 뚜렷한 개성을 부여했습니다.” 키무라가 말합니다. “이에 더해 각각은 다양한 의상, 액세서리, 모자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도쿄를 배회하다 보면 거리에서 방황하고 있는 작은 존재들의 무리를 만날 수 있습니다. 그들과 마주하면 좋은 보상을 얻을 수 있지만 너구리는 변장의 달인이니 예리한 눈썰미를 갖춰야 합니다. 이상한 곳에 있는 표시나 라면 그릇을 보았나요? 너구리일 수도 있습니다!

Shine Dancer

Shine Dancer는 맑은 날씨를 기원하는 귀여운 부적이자 전통적인 종이 인형인 테루테루보즈에서 이름과 외형을 차용했습니다. 하지만 도쿄의 하늘을 부유하는 Visitor는 행운의 징조가 아니며 공중에서 습격할 수도 있습니다 (무해한 천 조각처럼 숨어 있을 수도 있으니 잘 관찰하세요).

“Ghostwire: Tokyo에서 완전히 익숙한 환경 속의 낯설고 기묘한 상황을 묘사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키무라가 말합니다. “이 목표를 달성하고자 해석을 기반으로 일반적인 사람을 다른 측면에서 조명하거나, 무해해 보이는 사물을 섬뜩하게 묘사하며 여러 요소를 저희의 방식대로 적용했습니다.”

“테루테루보즈 부적은 이를 보여주는 예시입니다. 일본에서 이 물건을 비를 막고 행운을 부르기 위해 건물의 처마 밑에 달아 놓습니다. 하지만 다른 관점에서 보면 줄이 목에 걸려 있는 인형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이는 매력적인 병렬 관계이기에 Shine Dancer는 제가 좋아하는 Visitor가 되었습니다.”

갓파

일본 설화 속 존재와 유사하게, Ghostwire의 갓파는 물 근처에서 사는 양서류 요괴입니다. 이들은 여러분의 잠재력을 해방시켜 고급 기술을 익힐 수 있는 유용한 곡옥을 갖고 있지만 잡기 힘든 미끄럽고 작은 생물이기도 합니다. “갓파는 Ghostwire: Tokyo에 적용하는 데에 수월했습니다.” 키무라가 말합니다. “도쿄의 도시 풍경을 보면 많은 수의 강과 연못은 물론 상업 시설의 분수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물의 원천들은 도쿄에 살고 있는 사람에게는 익숙한 풍경입니다.”

“접시 같은 머리와 껍질을 포함하여 게임에 등장하는 갓파를 많은 사람들이 마음 속으로 그리고 있는 모습이 존재합니다.” 핫토리가 덧붙입니다. “세부 요소 등을 추가할 때, 일본 외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크리처 디자인의 요소를 차용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기반이 되는 신화와 마찬가지로 Ghostwire의 갓파는 좋아하는 간식인 미끼를 그냥 지나칠 수 없습니다. 갓파의 설화로 인해 이미 잘 알고 있겠지만 힌트를 드리면 시원하기로 유명한 초록색 채소가 되겠습니다. 운이 좋다면 인근의 가게나 가판대에서 구입할 수 있을 것입니다…

네코마타

가게를 언급한 김에 말씀드림면, 도시 속 편의점과 가판대는 꼬리가 두 개인 고양이를 닮은 네코마타 요괴인 가게 주인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초기 아이디어는 가게를 플레이어가 도시를 탐험하거나 Visitor와 전투하고 휴식이 필요할 때 찾는 장소로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플레이어를 차분하게 만드는 요소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고 지금처럼 네코마타가 가게를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키무라가 말합니다.

Ghostwire의 네코마타는 플레이어에게 식량, 탄약, 다른 물자 등을 제공하며… 물론 유료입니다. 임무를 완료하고 특수 화폐인 Meika를 획득하여 필요한 물품을 장만할 수 있습니다. 가끔은 네코마타가 특별한 아이템을 가져와 달라고 부탁하기도 합니다. 이들은 열심히 임하는 고스트 헌터에게 확실한 보상을 주니 Ghostwire 속 고양이 친구의 부탁을 들어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들을 도와 필요한 아이템을 갖다 주면 다양한 보상을 얻을 수 있는 반면에 그 자체로 재미있는 측면도 존재합니다.” 키무라가 말합니다. “아이템을 전달하면 네코마타가 이를 착용하게 됩니다. 사자 가면, 조롱박 등이 해당됩니다. 이러한 액세서리를 착용하면 귀여워지는 모습을 감상하기를 바랍니다.”

“원칙적으로 요괴는 인간에게 유해한 존재가 아니며, 사람을 공격하고 돕는 이야기를 모두 발견할 수 있습니다.” 키무라가 계속 설명합니다. “이들은 오히려 인간성의 관점에서 중립적인 위치에 가깝습니다. 이는 개념적으로 요괴가 중립적이거나 설명할 수 없는 자연 현상을 의인화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한편으로는 여러분이 이들을 보지 못하더라도 항상 근처에서 자신의 일을 하고 있을 것입니다. 이 점은 도시 전설에서 접할 수 있는 괴물과 뚜렷한 차이를 보입니다. 도시 전설 속 대부분의 괴물은 사람들이 갖고 있는 부정적인 감정이나 불안 등에서 탄생했습니다. 그래서 상대적으로 사람을 해치는 이야기를 많이 접한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생각은 Ghostwire: Tokyo에도 영향을 미쳤으며 플레이어가 요괴의 힘을 얻어 이를 사용하며 도시 전설 속 괴물을 물리치게 됩니다.”

Ghostwire: Tokyo는 3월 25일에 PlayStation 5로 출시되며 지금 예약주문하면 프리미엄 바이커 의상 팩과 한냐 의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PlayStation Plus 회원은 PlayStation Store에서 디지털 버전을 예약주문하면 10%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약관과 조건이 적용되며 모든 지역에서 혜택을 이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 게임 및 콘텐츠의 출시일은 국가/지역별로 상이할 수 있습니다.
※ 해당 내용은 사전 안내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