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2일 PS4로 출시되는 Behind the Frame 게임플레이의 핵심 경험이 중요한 이유를 자세히 알아봅니다
‘Game of the Year’ 목록에 있는 많은 게임들이 판타지를 중심으로 먼 미래와 아득한 과거를 배경으로 삼고 있으며, 이를 통해 플레이어를 완전히 다른 세계로 이동시켜 겪어 보지 못한 새로운 경험을 선사합니다. 6월 2일 Playstation 4로 출시되는 Behind the Frame: The Finest Scenery는 매일 진행되는 즐거운 일상이라는 색다른 판타지를 선사합니다.
저는 Akupara Games의 커뮤니티 매니저인 버디(Buddy)이며, 저희에게 Behind the Frame 게임플레이의 핵심 경험이 중요한 이유에 관해 자세히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Behind the Frame에서 여러분은 젊은 예술가로 플레이하며 대형 전시회에서 작품을 전시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리고 게임은 그녀가 해결하고자 하는 수수께끼에 집중하고 있기 때문에 그녀가 살고 있는 낡은 스튜디오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게 됩니다.
Behind the Frame은 게임 곳곳을 다수의 움직이는 컷신으로 장식하고 있으며, 많은 플레이어와 비평가들이 모노노케 히메 및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등의 작품으로 유명한 스튜디오 지브리의 애니메이션에 비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작품들은 물론이고 일본의 유사한 애니메이션들은 Behind the Frame에 큰 영감을 주었습니다. 특히 추억의 마니는 Silving Lining Studios가 게임의 컷신에 활용한 전통적인 애니메이션 기법에 익숙해지는 데에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대담하고 정성스러운 색상과 거친 선을 통해 예술가와 스튜디오를 보다 아름답게 표현합니다.
게임플레이 측면에서 저희의 목표는 몰입이었습니다. Silver Lining Studios의 개발자들은 플레이어를 일상적인 활동에 익숙하게 만들고자 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고, 커피를 마시며 정신을 차리고, 아침을 준비하고, 음악을 재생하고 그림 작업을 시작합니다. 그림을 그리고 퍼즐을 푸는 일이 Behind the Frame의 주요 게임플레이를 구성하며, 점점 스토리가 진행되고 더 많은 수수께끼가 드러나게 됩니다. Behind the Frame의 주인공에게 친근감을 느끼는 플레이어는 줄거리와 관련된 사항보다 그녀 자체를 더 보고 싶어합니다. 그녀가 달걀을 요리하고 토스트에 버터를 바르는 일을 도와주며 이러한 감정을 느끼게 됩니다.
다른 예를 말씀드리면, 저는 플레이어가 카세트 테이프 플레이어로 음악을 재생할 때의 디테일을 좋아합니다. 이는 단순히 버튼을 누르고 재생을 시작하는 일에 그치는 것이 아닙니다. 플레이어는 차근차근 테이프 데크를 연 다음 테이프를 들고, 삽입한 후에 데크를 닫고, 재생 버튼을 눌러 음악이 흘러나오게 됩니다. 게임 디자인 측면을 살펴보면 저희는 가상 공간에서의 움직임을 느끼게 하는 ‘운동 감각’을 구현했습니다. 같은 원리로 손의 움직임을 통해 화면에 표시되는 글자를 입력하고, 가상 공간에서 가상의 아바타의 움직임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나의 게임이 다양한 기법, 그래픽, 사운드 디자인을 갖출 수 있듯이 게임에서 느낄 수 있는 운동 감각은 경험을 극적으로 향상시킵니다. 단순히 버튼을 누르거나 컷신을 통하는 것이 아니라 카세트 테이프를 재생하는 과정을 거쳤기 때문에, 플레이어는 주인공과 더욱 깊은 유대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운동 감각에 관한 세심한 배려가 게임 속 애니메이션의 다른 부분에도 적용되었습니다. 플레이어가 재생 버튼을 누르면 그날의 음악이 성공적으로 재생되고, 회전하는 카세트 테이프의 즉각적인 컷이 표현되며 플레이어가 게임 속 세계에 음악을 추가하는 순간을 느끼게 만듭니다. 사실 주인공의 집에서 일어나는 모든 사소한 일상들은 테이프가 재생되는 것을 지켜보거나 컵에 커피를 따르는 일과 같은 감상의 순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세부 요소에 대한 집중은 게임 속 그림을 그리는 애니메이션에도 표현됩니다. Silver Lining은 주인공의 팔을 위해 특별한 뼈대를 추가했으며, 만약 플레이어가 붓으로 그림을 그리면 (컨트롤러와 맞물려 동작하는) 팔이 부드럽게 붓의 움직임에 따르게 됩니다. 게임플레이의 그림을 최종 형태로 표현할 때에도 디테일을 추가했습니다. 한 영역의 작업을 마무리하면 그림이 깔끔한 최종 제품의 형태로 자연스럽게 변환됩니다. 이 과정을 통해 그림의 세부 요소를 확보하기 위한 시간과 노력을 줄일 수 있습니다.
Silver Lining Studios의 개발자들과 Akupara Games 소속의 저희는, 이러한 디테일을 통해 자신의 집에서 며칠동안 그림 작업을 하는 젊은 예술가의 생활감 및 몰입감 넘치는 경험을 선사하고자 했습니다. 만약 몇 개의 걸작을 직접 그리고 싶다면 다음 주인 6월 2일에 Playstation 4로 출시되는 Behind the Frame: The Finest Scenery을 놓치지 마세요. 그리고 같은 날에 다른 젊은 화가의 사이드 스토리에 관한 새로운 콘텐트도 출시할 예정입니다! 만약 Behind the Frame을 구입한다면 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은 다양한 선택지를 잘 지켜보세요. 게임은 이러한 것들로 가득합니다!
※ 게임 및 콘텐츠의 출시일은 국가/지역별로 상이할 수 있습니다.
※ 해당 내용은 사전 안내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이 종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