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셉 아트부터 코스프레까지: Santa Monica Studio가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를 위해 크레토스와 아트레우스를 발전시킨 여정

0 0
컨셉 아트부터 코스프레까지: Santa Monica Studio가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를 위해 크레토스와 아트레우스를 발전시킨 여정

아버지와 아들, 2인조의 모습이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 아트 디렉터 라프 그라세티가 설명합니다

Santa Monica Studio를 이끄는 철학 중 하나는 바로 “우리는 팬 여러분의 팬이다”입니다. 동영상 예고편이나 자세한 세계관 소개 영상, 아니면 코스프레에 대한 반응이든… 저희 작업의 세세한 내용까지 즐겨주시는 팬들의 존재 자체만으로, God of War 팬덤에 부끄럽지 않은 결과물을 내놓는 원동력이 됩니다.

2005년에 첫 게임을 발매한 이후, 코스프레어는 저희 커뮤니티에서 큰 비중을 차지해왔습니다. 오랜 시간 동안, 저희는 단 한 명의 캐릭터를 만들어내는 데 얼마나 큰 노력, 애정, 그리고 헌신이 들어가는지 지켜봐 왔습니다. God of War 캐릭터들은 특히 다양한 소재, 레이어, 세부 표현 등에 상당한 주의를 기울여야 하죠. 저희가 한 가지 배운 게 있다면, 코스프레어에게 있어 가장 유용한 출발점은 캐릭터에 대한 좋은 참고 자료에서 시작하는 겁니다.

그런 점을 마음에 담아, 크레토스와 아트레우스의 새로운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 공식 코스프레 가이드를 공개할 수 있게 되어 무척 기쁩니다!

새 가이드를 읽어보고 난 뒤, Santa Monica Studio의 아트 디렉터인 라프 그라세티(Raf Grassetti)가 제작진이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에서 크레토스와 아트레우스의 디자인을 어떻게 발전시켰는지에 대해 나눈 인터뷰를 읽어보세요!

크레토스와 아트레우스의 공식 코스프레 가이드

지금까지 크레토스와 아트레우스의 캐릭터를 멋지게 표현해주신 God of War 코스프레어 여러분을 향한 감사의 뜻으로, 지난 God of War(2018)에서 제공했던 것보다 훨씬 방대한 가이드를 업데이트하여 제공해드리고 싶었습니다.

저희는 SMS의 환상적인 캐릭터 아티스트 및 작가와 협업하였으며, B is for Boy의 아티스트 로미나 템페스트(Romina Tempest) 역시 가이드 제작에 참여했습니다. 이를 통해 코스프레어를 위한 심층적인 참고 자료를 제공하는 동시에, 캐릭터의 시점에서 이러한 디자인을 관찰하면서 God of War 세계관을 더욱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커뮤니티 코스프레 파트너

This image shows cosplayers portraying Kratos and Atreus in front of a stream. Kratos has his axe raised looking off at an unseen target while Atreus points his bow towards it, ready to fire.

사진: Carlos Adama Photography

시각적인 참고 자료가 중요하다는 건 알지만, 저희의 코스프레어 커뮤니티에서 전문가 두 분을 모셔서 직접 코스프레를 준비하며 얻은 노하우와 각종 조언도 준비해보았습니다!

This image shows cosplayers portraying Kratos and Atreus emerging from a forest. Kratos They look ready for battle with their weapons drawn.

사진: Laughing Orc Photography

Opal Ink Cosplay(아트레우스), 그리고 ‘Baldsasquatch’ 조니 매더스(Jonny Mathers)와 협업하게 되어 기쁩니다. 두 분 다 2018년에 크레토스와 아트레우스의 환상적인 코스프레를 선보이신 바 있죠.

이분들께서는 공식 코스프레 가이드와 더불어, 코스프레어들을 위해 방대한 참고 자료를 종합해주셨습니다. 또한 이분들의 개인 채널에는 코스튬 제작 과정의 주요 부분이 동영상으로 공개될 예정이기도 합니다.

아트 디렉터 라프 그라세티와의 인터뷰

여러분께서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에서 보신 크레토스와 아트레우스의 새로운 디자인은, Santa Monica Studio의 환상적인 캐릭터 및 컨셉 아티스트들이 수개월에 걸쳐 반복한 노력의 결정체입니다. 특히 아트레우스는 저희에게 독특한 도전과 기회이기도 했습니다. 전작으로부터 몇 년의 시간이 흘렀기 때문이죠.

핌불의 겨울도 두렵지 않은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의 영웅들이 어떤 모습을 하고 있는지, 아트 디렉터 라프 그라세티가 디자인 과정에서 채택한 몇 가지 주요 요소를 소개해주었습니다.

— 

그레이스 올래이디(Grace Orlady): 우선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의 초기 개발 단계에서부터 이야기를 시작해보도록 하죠. 이번 작품과 전작 사이에서 캐릭터들이 수년의 시간 경과를 겪게 된다는 걸 깨달으셨을 때, 크레토스와 아트레우스의 시각적인 외관을 어떻게 처리해야겠다는 생각이 가장 먼저 들었나요?

라프그라세티(Raf Grassetti): 우리의 영웅들을 다시 만나서 의상을 디자인하게 되어 무척 즐거웠어요. 마지막으로 봤을 때 이후, 어떤 일을 겪어왔을지 생각해보면서 말이죠. 훌드라 형제의 도움 없이 홀로 훈련해왔다는 걸 알았기 때문에, 좀 더 간소하고 상징적인 의상으로 돌아갔어요. 스스로의 힘으로 제작한 방어구라면 이렇지 않을까 하고요.

그런 느낌은 바느질 자국, 소재 선택, 극한의 악천후에서 살아남는 걸 최우선순위로 상정하는 실용성 등에 반영되었습니다.

Concept art of Kratos by Santa Monica Studio Art Director Raf Grassetti.

크레토스의 컨셉 아트, 작가 라파엘 그라세티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는 핌불의 겨울이라는 사건 도중에 시작하는 것으로 정해졌습니다. 크레토스와 아트레우스가 사는 미드가르드는 눈과 얼음에 뒤덮인 모습입니다. 그런 부분은 제작진의 디자인 선택에 어떤 영향을 주었나요?

God of War(2018)의 끝부분에서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가 시작될 때까지, 캐릭터들의 여정을 그리기 위해 다양한 요소들을 채택했습니다. 예를 들어, 추운 날씨가 매우 중요한 환경 요소이기 때문에, 아트레우스의 의상에는 추위에 대비하여 뒤집은 가죽을 볼 수 있어요. 크레토스 역시 곰 가죽을 사용하죠.

This image is an excerpt from the Cosplay Guide showing full-body Kratos standing from four different angles with his bear fur cloak on.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 코스프레 가이드 – 5쪽

God of War(2018)에서는 누구든 즉시 알아볼 수 있는 상징적인 요소는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새로운 배경에 어울리도록 크레토스의 외관을 대폭 변경한 바 있습니다.

노르드 시대의 크레토스 디자인은 이제 플레이어들에게 각인된 상황에서,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에서 외관을 업데이트하는 데에는 어떠한 고려 사항이나 어려운 점이 있었나요?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는 후속작이기 때문에, 크레토스를 완전히 바꾸겠다는 생각은 하지 않았습니다. 대부분의 결정은 새로운 배경을 반영해서 외관을 발전시키기 위해서였죠. 오른쪽 어깨 보호대는 남겨두기로 결정했고, 상징적인 문신 또한 언제나 보이는 상태로 두었습니다.

비록 크레토스는 God of War(2018) 버전과 흡사해 보이지만, PS5를 위해서 품질을 향상하기 위해 3D 모델을 완전히 새로 제작했어요. 모든 세부 묘사 맵과 의상 또한 기초부터 다시 만들었죠.

This image is an excerpt from the Cosplay Guide showing full-body Kratos standing from four different angles.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 코스프레 가이드 – 4쪽

시각적인 스토리텔링에 있어서, 크레토스라는 캐릭터의 디자인에서 어떤 측면이 가장 중요했나요? 그걸 어떻게 표현하셨죠?

크레토스는 무수한 역경을 겪어왔으며, 이는 디자인에서도 항상 드러납니다. 겉모습보다 기능을 중시하는 성격이므로, 크레토스의 디자인에 관한 결정은 대부분 실용적인 목적을 두고 있죠. 몇 가지 부위는 전투에서의 활용성에 기반하고 있어요. 예를 들어서 금속 부품이 달린 어깨 보호대는크레토스가 주로 사용하는 팔을 지켜주고, 팔목 보호대는 필요할 경우 방패 역할도 하거든요.

크레토스에게는 고향을 상기시키는 빨간색 스파르탄 하의 소재처럼, 그의 과거에서 가져온 흔적들도 포함했습니다. 크레토스라는 캐릭터에 개연성을 부여하기 위해, 모든 디자인 요소는 의도적으로 선택되었습니다.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의 크레토스 디자인에서 특히 자랑스럽다든가, 플레이어들이 알아봐 주길 바라는 요소가 있나요?

God of War(2018)의 마지막에서, 크레토스는 붕대를 풀어 요툰하임의 바람에 날려 보내요. 아트레우스에게 자신의 흉터를 보여주면서요. 이 캐릭터에게는 정말 감동적인 순간이었기 때문에, 이걸 시각적으로 떠올리는 걸 돕기 위해서 크레토스가 집에 보관해두었던 붕대 한 조각을 새로운 장비에도 넣어주기로 했어요. 이제는 방어구를 한데 묶어주기 위해 오른쪽 팔목 보호대에 사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This image is an excerpt from the Cosplay Guide showing multiple angles of Kratos’ right arm.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 코스프레 가이드 – 15쪽

아버지는 그걸로 충분하니, 아들 이야기로 넘어갈까요! God of War(2018) 이후, 아트레우스에게는 급격한 성장기가 찾아왔어요. 생일도 몇 번 보냈을 거고, 마지막으로 봤을 때와는 옷차림도 달라졌네요. 나이를 먹은 아트레우스를 어떻게 표현할지 구상한 초창기 디자인 회의 과정을 소개해주실 수 있나요?

아트레우스를 작업하는 건 항상 즐거워요. 작가분들과 함께 의논하면서 캐릭터의 성장을 볼 수 있다는 건, 아티스트로서 캐릭터의 외관을 결정할 자유도가 그만큼 크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아트레우스는 크레토스에 비해서 훈련의 영향이 클 거라고 여겼기 때문에, 자기 몸을 지키기 위해 좀 더 나은 장비를 착용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또한 아트레우스의 경우에는 디자인 요소를 좀 더 자유롭게 활용해서 시각적인 흥미 요소를 부여하고 더욱 멋지게 만들 수 있었어요.

This image is an excerpt from the Cosplay Guide showing full-body Atreus standing from four different angles.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 코스프레 가이드 – 31쪽

아트레우스의 새로운 디자인을 개선하는 과정에서, 어떤 독특한 어려움을 겪으셨나요?

크레토스는 너무나도 상징적이기 때문에, 아버지 옆에서도 플레이어들이 즉시 알아볼 수 있도록 아트레우스의 개성을 찾아주는 게 매우 중요했습니다. 결코 쉬운 일은 아니죠. 결과적으로는 God of War(2018)에서 아트레우스를 특별하게 만들어주었던 디자인 요소에 집중한 다음, 거기서부터 채워나갔어요.

아트레우스의 코스프레 가이드에 있는 최종 방향을 결정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아트레우스의 부모를 상징하는 조각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했어요. 특히 페이를 나타내는 아트레우스의 노란색 스카프, 그리고 크레토스의 그리스 의상에서 온 빨간색 스커트 조각 말이에요.

가슴에 있는 X자 문양도 어린 시절의 의상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시각적 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에 남기고 싶었어요. 이를 기반으로 수많은 변형을 주면서 탐색했죠.

델라 롱피쉬(Dela Longfish)(리드 캐릭터 컨셉트 아티스트)가 아트레우스의 끝내주는 디자인을 몇 가지 제작했거든요. 완벽한 버전을 찾기 위해서 수많은 진화를 거친 후, 지금 보시는 모습이 탄생한 거예요.

Concept art of Atreus by Santa Monica Studio Lead Character Concept Artist Dela Longfish.

아트레우스의 컨셉 아트, 작가 델라 롱피쉬

시각적인 스토리텔링에 있어서, 아트레우스라는 캐릭터의 디자인을 통해서 어떤 측면을 가장 중요하게 전달하고 싶었나요?

아트레우스는 청소년이기 때문에, 의상을 통해서 개성을 표현하는 모습을 그리고 싶었어요. 특히 아트레우스는 스스로 옷을 만들기도 하니까요. 저희에게는 캐릭터가 살아가는 시대상이 디자인에 반영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의상의 재료, 제작법, 색상 역시 게임의 기반을 따라야 하죠. 하지만 너무 지나치게 제약을 둘 필요는 없어요.

God of War의 캐릭터들을 이토록 널리 알려지게 만든, 사실적인 표현과 흥미로운 디자인 사이에서 최적의 균형을 찾으려고 항상 노력하고 있어요.

전작에서 아트레우스는 어느 정도 눈에 띄는 색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반면에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에서는 좀 더 밝은 계열의 색으로 기운 듯해요. 제작진이 이런 방향으로 아트레우스를 디자인하게 된 이유는 뭔가요?

현재 시점에서 아트레우스는 자신이 누구인지 알아내려 노력 중입니다. 그래서 색의 선택에도 그런 테마가 녹아들어 있어요. 거인족의 노란색은 매우 강렬하고, God of War(2018) 시절부터 아트레우스의 혈통을 암시하기 위해 사용해온 색상이기도 해요.

아버지의 영향이라면 빨간색 복대, 공격적인 붉은 화살, 그리고 활의 빨간 장식에서 나타납니다. 그런 영향이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에서 아트레우스의 장비 강화를 어떤 모습으로 이끌어가는지 직접 볼 수 있을 거예요.

This image is an excerpt from the Cosplay Guide showing the front angle of Atreus’ waist. The page also has several close-ups of his armor.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 코스프레 가이드 – 36쪽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의 아트레우스 디자인에서 특히 자랑스럽다든가, 플레이어들이 알아봐 주길 바라는 요소가 있나요?

아트레우스는 주변 환경과 주위 인물에 의해 빚어진 결과물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알아차리기 어려운 세부 묘사가 하나 있는데요, 바로 방어구 디자인을 통해 크레토스의 문신을 엿볼 수 있다는 거예요.

왼쪽 팔과 어깨에는 의상 아래로 크레토스의 문신이 일부 드러나는 걸 볼 수 있어요. 부전자전이라고나 할까요.

This image is an excerpt from the Cosplay Guide showing the front angle of Atreus’ chest. The page also features Lúnda’s sketch of Atreus’ mistletoe necklace.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 코스프레 가이드 – 34쪽

God of War 코스프레 커뮤니티에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나요?

아티스트로서 가장 뿌듯한 순간 중 하나는 코스프레어가 캐릭터를 멋지게 구현하는 모습을 직접 볼 때입니다. 저희는 팬 여러분께 개연성 있는 캐릭터를 선사하기 위해서 혼신을 다해 작업하거든요. 직접 코스프레할 정도로 저희의 캐릭터에 공감해주시는 건 정말 놀라운 일이에요.

이 정도로 복잡한 코스튬을 만드는 게 얼마나 힘든 일인지 잘 알아요. 여러분 한 분 한 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에 관한 최신 업데이트를 받으려면Twitter, Facebook, Instagram에서 Santa Monica Studio를 팔로우하세요.

다른 팬들과의 대화에 참여하려면, 공식 Santa Monica Studio 디스코드를 방문하세요!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는 2022년 11월 9일 출시됩니다. 여기서 예약주문하세요.

댓글 작성이 종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