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22일 출시되는 Drums Rock에 사용된 PS VR2 기능을 알아보세요

0 0
2월 22일 출시되는 Drums Rock에 사용된 PS VR2 기능을 알아보세요

이 음악 게임이 시선 트래킹과 햅틱 피드백 기술을 활용해 몰입감을 높인 방법을 확인하세요

록의 리듬으로 악마를 물리치는 아케이드 게임인 (아주 완벽하고 끝장나는!) Drums Rock이 PS VR2에 출시됩니다! Garage51 Entertainment의 제작진이 게임에 활용된 PS VR2의 기능들을 소개합니다. 2월 22일 집에서 직접 놀라운 기술들을 경험하세요. 그럼, Let’s Rock!

2월 22일 출시되는 Drums Rock에 사용된 PS VR2 기능을 알아보세요

저희는 PS VR2 개발 키트를 받기 몇 달 전부터 이미 Drums Rock을 개발하고 있었습니다. 당시 게임플레이를 다듬고 있었고, 게임에 사용할 멋진 노래를 확보하기 위해 레코드 레이블과 싸우고 있었습니다. 저희는 PS VR2 헤드셋과 Sense 컨트롤러의 기능들을 테스트하기 시작했습니다.

저희는 이미 과거에 수많은 VR 헤드셋을 시도해보았습니다. PS VR2 헤드셋을 받고 여태까지 실현할 수 없었던 부분까지도 모두 구현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는 저희의 목표였고, 저희는 위험을 감수하고 이를 실현하고 싶었습니다. 저희는 새로운 기능을 두려움 없이 상용화하기로 했고, 지금 돌이켜보면 이는 탁월한 결정이었습니다.

혹시 모르는 분들을 위해 말씀드리자면, 저희는 음악 게임의 엄청난 팬입니다. Drums Rock은 저희가 좋아하는 이 장르를 규정한 게임들에 바치는 헌사입니다. 저희에게만 해당하는 얘기일 수 있겠지만, 음악의 일부만 듣고 곡을 맞히거나 심지어 화면을 보지 않고 게임을 플레이해보셨나요? 마니아라면 지미 헨드릭스와 같은 입 모양을 하고 기타 컨트롤러를 플레이했을 수도 있겠네요. Drums Rock에서는 악보를 보지 않고 플레이하면 두 배의 점수를 얻게 됩니다. 도전해보세요!

시선 트래킹

PS VR2 개발자 키트의 헤드셋을 받고 가장 놀랐던 기능은 시선 트래킹이었습니다. 게임 내에서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플레이 방식을 제작했고, 세부 조정을 했습니다. 아주 재미있을 거예요. 아래에서 이 방식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아래를 보면 각각의 눈을 해당하는 두 개의 눈동자 스위치가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눈을 감고 있거나, 다가오는 음악 노트를 보고 있지 않을 때 이 눈동자는 활성화됩니다. 짧은 대기 시간이 있어 플레이어가 잠시 눈을 깜빡이거나 곁눈질로 노트를 볼 때는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일단 눈동자 스위치가 활성화되면 여러분의 점수는 2배가 됩니다. 그리고 체인을 연결할 때 얻는 강화 효과와 결합하면 점수는 최대 8배가 됩니다. 위험하지만 해내면 높은 보상이 주어지는 플레이죠. 제가 아주 좋아하는 방식이에요.

여기까지 읽으신 후 질문이 생기셨을 수도 있습니다. ‘괜찮아 보이기는 하는데… 내가 눈을 감고 노트를 안 보고 있으면 내 점수가 두 배가 되는지 아닌지 어떻게 알지?’하고요. 이는 디자인 컨셉을 확정하고 저희를 계속 괴롭혔던 질문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게임 오디오 덕분에 생각보다 빨리 해답을 찾게 되었습니다. 저희는 사운드 디자인 팀과 협업해 아끼는 노래를 훼손시키지 않는 선에서 효과음을 제작했습니다. 다행히 음량 조절과 약간의 에코 효과만으로 음악의 본질을 유지하면서도 분명한 피드백을 줄 수 있었습니다.

햅틱 피드백

혹시 게임에서 시선 트래킹을 많이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햅틱 피드백이 등장하지 않을 거라고 생각하시는 건 아니겠죠? 드럼, 심벌즈, 드럼 스틱을 사용하는 게임인데요, 당연히 아닙니다!

각각의 드럼, 원판, 스네어 마다 진동 스타일이 다르다고 상상해 보세요. Sense 컨트롤러의 햅틱 피드백을 활용해 이런 차이를 표현할 수 있었습니다. 플레이어들은 옵션을 통해 피드백의 강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헤드셋 진동

지금쯤이면 여러분은 PS VR2 헤드셋도 피드백 기능이 있다는 사실을 아실 겁니다. 여러분이 콘서트홀에 서서 바닥을 통해 전달되는 서브우퍼의 진동을 느끼고 있다고 상상해보세요! 실감 나는 경험을 제작하는 데 있어 물리적인 느낌을 전달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음악에 맞춰 헤드셋 피드백을 적용하기 위해, 각각의 노래마다 특별한 진동 강도를 적용했습니다. 곡의 매력을 살리고, 여러분이 그 느낌을 받으실 수 있도록 모두 다른 진동으로 디자인했습니다.

게임이 120fps 및 4k 해상도로 실행되는 방식이나 저희가 하나하나의 메카닉과 곡을 얼마나 소중히 생각했는지 등의 많은 이야기를 전달하고 싶지만, 여러분이 직접 즐기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며칠 후 모두 Drums Rock에서 락앤롤을 즐기며 열광하고 계시기를 바랍니다!

※ 게임 및 콘텐츠의 출시일은 국가/지역별로 상이할 수 있습니다.
※ 해당 내용은 사전 안내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이 종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