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 Ocean The Second Story R, 클래식 어드벤처 타이틀을 현대적으로 리메이크한 방법

0 0
Star Ocean The Second Story R, 클래식 어드벤처 타이틀을 현대적으로 리메이크한 방법

11월 2일 출시 예정인 Star Ocean The Second Story R의 개발 과정을 자세히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여러분, 저는 프로듀서 코마키 케이이며, 개발 프로듀서이자 디렉터인 키타오 유이치로와 함께 팬분들 그리고 신규 플레이어분들께 11월 2일 PS5 및 PS4용으로 출시될 Star Ocean The Second Story R의 개발 과정을 자세히 소개하려고 합니다.

클래식 PlayStation 시대 RPG를 리메이크한 이 작품은, 완전히 새로운 메커니즘, 새로운 음악을 포함해 편곡된 사운드트랙과 대담한 신규 2.5D 아트 스타일로 확장된 어드벤처 경험을 선사합니다.

팀 전체가 온 몸과 마음을 쏟아 부은 작품입니다. 오늘은 그 작품의 출시를 앞두고, 저희가 호평 받은 게임을 리메이크 하기 위해 선택한 접근 방식과 출시하기 위해 거친 비하인드 과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Star Ocean The Second Story R, 클래식 어드벤처 타이틀을 현대적으로 리메이크한 방법

리마스터에서 리메이크로

여러분이 가장 먼저 궁금해 할 만한 부분은 저희가 Star Ocean The Second Story를 리메이크한 이유겠죠? 간단하게 답변을 하자면 팬분들이 계속 원했기 때문입니다! 저희는 계속해서 2022년에 출시한 Star Ocean The Divine Force와 같은 새로운 작품을 개발했지만, 팬분들은 계속 Star Ocean The Second Story가 다시 제작되기를 원했습니다.

올해는 이 게임의 원작이 출시된 지 25주년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이를 어떻게 기념해야 할지 생각하기 시작했습니다. 당시에 저희는 운 좋게도 함께 개발 작업을 할지도 모르는 Gemdrops, Inc.의 키타오 유이치로를 만날 수 있었습니다. 자연스럽게 이 프로젝트에 관해 논의하게 되었고, 그는 리메이크 아이디어를 가지고 빠르게 합류했습니다. 

엄밀히 따지자면 100% 사실은 아닙니다. 원래는 Star Ocean First Departure R과 같이 리마스터로 제작할 것을 계획했지만, Gemdrops Inc.의 팀이 제작한 컨셉 아트를 본 순간 저희의 계획은 바뀌게 되었습니다.

그들이 보여준 아트워크는 저희가 궁극적으로 원하던 2D 및 3D의 융합이었습니다. 그래픽은 새롭고 신선했지만, 결과적으로 여전히 원작 픽셀 아트로 생성된 분위기는 간직했죠. 동시에, 원작을 플레이할 때 각 플레이어가 머릿속에 상상했던 세계를 그대로 선보일 수 있었습니다!

2.5D 비주얼

키타오(Gemdrops): 저희는 이 새로운 비주얼을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PS1 버전을 플레이한 팬들의 추억을 자극하는 것과 요즘 유행하는 비주얼 사이의 중간을 목표로 했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유일한 목표는 아니었습니다. 픽셀 아트 캐릭터 중 하나가 되면 어떨지, 그리고 현실적인 3D 세계로서 이 세계를 바라보는 관점은 또 어떤 모습일지 상상했고, 이 아이디어를 이 3D 환경에 구현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팬과 신규 플레이어를 위한 Star Ocean

코마키: 본격적으로 개발을 시작하면서, 저희는 두 가지를 고려했습니다. 큰 사랑을 받은 원작 게임의 핵심 요소들을 보존한 오리지널의 경험과, 동시에 새로운 플레이어들도 즐길 수 있는 최신 RPG로 만드는 것이었죠.

리메이크를 제작할 때 핵심은 PlayStation에서 출시한 원작 게임을 지금까지 사랑해 주신 팬분들의 추억을 존중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런 팬분들을 위해 게임 내 멋진 캐릭터들에 대해 더 깊게 알아갈 수 있는 다양한 대화 및 게임 플레이 시스템을 추가했습니다.

하지만, 원작을 플레이하지 않은 게이머분들이 편안하고, 재밌게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것 또한 중요했습니다. 전투 시스템을 더 화려하고 시원시원하게 바꾸고, 빠른 이동 및 기타 편의성 기능과 같은 현대 플레이어들이 기대하는 기능들도 추가해 만족을 높이려고 노력했습니다.

이 점을 계속 염두에 두고 개발했기 때문에, 오래된 팬분들부터 정말 처음으로 Star Ocean을 즐기러 오시는 분들이 동등하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을 성공적으로 제작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빛나는 전투 경험 만들기

코마키: Star Ocean The Second Story R를 위한 완전히 새로운 전투 시스템을 만들고 싶지는 않았습니다. 저희는 원작 게임의 전투를 발전시켜 기존 팬분들과 신규 플레이어가 동등하게 즐길 수 있는 전투 시스템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가장 먼저 전체 전투 속도를 올렸습니다. 그저 전투를 빠르게 만드는 것만이 아닌 더 나은 페이스도 갖추도록 조정했습니다. 

키타오: 브레이크와 어설트 액션과 같은 새로운 시스템도 도입했습니다. ‘브레이크’는 공격을 쌓아 적의 실드를 부수고 기절 시킬 수 있고, ‘어설트 액션’은 현재 활동 중이 아닌 파티원의 캐릭터에게 명령하고, 공격하고, 함께 콤보에 참여하도록 만들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 메커니즘을 추가함으로써 플레이어는 보다 전략적인 전투를 즐기면서 다양한 아군과 함께 싸우는 감각을 보다 생생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심지어 다른 Star Ocean 게임의 캐릭터를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최초에 픽셀 형태로 제작된 캐릭터들도 포함되어 있죠. 많은 플레이어분들이 다른 Star Ocean 게임을 경험했을 거라는 점을 알고 있기 때문에, 이런 요소가 팬분들을 위한 선물이 되길 바랐습니다. 전투에서 그들의 대단한 움직임을 기대하세요!

Star Ocean The Second Story R의 메커니즘은 플레이어분들이 계속해서 자신에게 유리한 전투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게끔 설계되었습니다. 저희는 그런 플레이어들을 위해서 수많은 옵션을 제공하죠!

마지막으로

코마키: 처음 Star Ocean The Second Story R을 소개했을 때, 모든 팀원이 이런 아트 스타일을 봤을 때 사람들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 그리고 특히 사람들이 데모를 플레이 했을 때 받을 피드백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기대해주신다는 점이 매우 자랑스럽고 기쁩니다.

Star Ocean The Second Story R은 2023년 11월 2일부터 PS5 및 PS4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게임이 꼭 여러분의 기억에 남기를 바랍니다. 더 나아가 다른 분들께도 Star Ocean을 세상에 내놓기 위해 저희가 거친 이 모험 이야기를 전해주시면 더 바랄게 없을 겁니다.

※ 게임 및 콘텐츠의 출시일은 국가/지역별로 상이할 수 있습니다.
※ 해당 내용은 사전 안내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이 종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