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turnal 직접 체험 프리뷰

0 0
Returnal 직접 체험 프리뷰

탐험 플랫포머, 액션 스릴러, 심리 호러 게임 - PS5 독점작에 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Returnal이 4월 30일에 출시됩니다. 이 PS5 독점작은 Housemarque가 4년의 정성으로 만들어 낸 결과물이며, 이 핀란드 스튜디오는 Super Stardust, Nex Machina, 그리고 호평 받은 PS4 런칭 타이틀인 Resogun과 같은 스릴 넘치는 게임으로 유명합니다. Returnal은 박진감 넘치는 조작감, 촘촘한 게임플레이 루프와 같은 걸출한 아케이드 유산의 DNA를 이어받아, 이를 강렬한 캐릭터 드라마, 어둠 속의 호러 미스터리, 지도에 없는 심우주 중심부와 결합합니다. 이는 3인칭 공상과학 액션 스릴러이자, 개발팀의 가장 거대하고 야망 넘치는 프로젝트로 이어졌습니다.

지난 해 처음 공개된 이후, 여러분은 게임의 일부를 살펴볼 수 있었죠. Housemarque는 Returnal의 전투스토리를 살짝 공개했습니다. (잘 몰라도 걱정 마세요. 아래에서 다시 다룹니다). 저희는 거의 완성된 버전을 몇 시간 플레이한 후 이 요소들이 어떻게 하나로 결합되었는지 더 잘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인상적인 차세대 데뷔를 위해 Housemarque가 어떻게 PlayStation 5의 기능을 활용하는지도 알게 되었죠.

그리스계 미국인이자 ASTRA 정찰자인 셀린은 알 수 없는 출처의 신호를 따라 아직 발견되지 않은 세상으로 향합니다. 아트로포스에 도착하는 것부터 매우 격렬했습니다. 궤도 진입 중 발생한 폭발 사고로 셀린의 우주선인 헬리오스는 추락 후 불시착합니다. 이 부분은 스튜디오가 DualSense 무선 컨트롤러의 햅틱 피드백을 어떻게 활용했는지 보여주는 훌륭한 초반 장면입니다. 쇠가 부딪히는 충격이 전부 컨트롤러를 통해 전해지죠. 불붙은 헬리오스가 TV 화면을 가로지를 때, 여러분은 그 절망적인 비행을 직접 손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비록 함선은 파괴됐지만 슈트 시스템은 정상 작동 중이고, 셀린은 오직 보조무기와 과학자의 집요함으로 무장하고 신호를 추적합니다. 신호의 출처와 셀린 사이에는 다양한 환경이 존재하며, 각각은 서로 연결된 미로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각 지역에서 외계 문명의 잔해와 매우 공격적인 생명체들이 그녀를 기다립니다. 셀린은 잔해 속에서 아티팩트를 찾아 적대적인 생명체를 상대하게 됩니다. 만약 실패하면 2가지 필연적인 상황이 발생합니다. 여러분은 불시착한 현장에서 부활하고, 이 적대적인 세계는 형태를 바꿉니다.

설명: DualSense 무선 컨트롤러의 적응형 트리거를 멋지게 활용한 예입니다. L2 버튼은 중간에서 잠기며 줌을 사용한 조준이 가능합니다 (이 상태에서는 적의 약점이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끝까지 누르면 무기의 보조 사격 모드로 전환됩니다. 보조 사격 쿨다운 시간은 HUD로 확인할 수 있고, 소리로 충전 완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DualSense 무선 컨트롤러를 활용한 멋진 디테일도 있죠. 방전된 후에도 계속 트리거를 당기고 있으면 무기의 보조 사격 모드 재충전 주기에 맞춰 강도가 점점 강해지는 진동을 느낄 수 있습니다.

Returnal의 절차적 생성과 로그라이크 요소는 게임플레이 그 자체이자 스토리의 포인트입니다. 매번 순환할 때마다 지역의 환경과 구성물이 새롭게 바뀝니다. 셀린으로 이 세계를 탐험하는 것이 능숙해져도, 변화는 게임의 음울하고 날카로운 음악과 짝을 지어 탐험을 더욱 위험하게 만듭니다.

그럼 셀린에 대해 이야기를 해 보죠.

ASTRA 정찰자 셀린은 호전적인 슈퍼 솔저가 아닙니다. 저돌적이기보다는 신중한 편인 셀린은 과학자의 심성과 탐험자의 강인함을 갖췄죠. 셀린은 인간이기도 합니다. 그 굳건한 페르소나는 서서히 무너지며, 제인 페리(Jane Perry)의 확실한 연기는 이에 설득력을 더합니다. 셀린의 분석 로그를 기록할 때 점점 불안함이 엄습하며, 회수한 음성 기록에서는 커져가는 혼돈에 불안해 하는 또 다른 자신(미래의 자신? 혹은 과거의 자신?)의 음성이 담겨있습니다.

필드에서 셀린은 민첩합니다. 빠른 대쉬는 깊은 틈을 뛰어넘거나, 적의 발사체를 피하거나 빠져나가게 해줍니다. 캐릭터 주위의 유색 HUD는 방향을 표시하고 공격의 거리를 나타내죠. 또한 빠르게 블레이드와 훅샷을 해제하면 근접 공격과 빠른 이동이 용이합니다. 특정 원거리 지점에 사용할 수 있는 훅샷의 사거리 덕분에 넓은 지형을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순환 중에 피해를 입히고 공격을 피하면 아드레날린이 생성됩니다. 이는 최대 다섯 단계까지 쌓이고 각 단계는 개선 요소를 해제합니다. 개선 사항은 무기 대미지 증가, 비전 (빨간색 원으로 적 표시), 근접 공격 강화 등을 포함합니다. 한 번 맞으면 모든 것이 초기화됩니다. 이는 긴장을 유지하는 훌륭한 보상이며, 고난도 플레이를 촉진하기도 합니다.

무기는 장전이 아닌 충전 방식을 적용합니다. 충전 시 적절한 조작을 통해 즉시 재충전(과부하)할 수 있으며, 성공하면 대미지 보너스도 얻게 됩니다. 다만 실수하면 무기에 오류가 발생합니다. 모든 무기는 보조 사격 모드와, 많은 적을 쓰러뜨리면 해제할 수 있는 추가 모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모드 모두 다양한 공격 방법의 많은 후보 중에 선택되며, 이는 광범위한 폭의 잠재적 무기 빌드로 이어집니다.

설명: 화면 HUD의 좌측 하단에서 수트 내구력(체력)과 무기 숙련도 게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구력은 수집품을 통해 보충하거나 연장할 수 있습니다. 무기 숙련도는 다음에 발견하는 무기의 파워 레벨을 나타냅니다. 이는 적이 드롭하는 무기와 상자에서 발견하는 무기 모두에 적용됩니다. 또한 무기 숙련도 역시 수집한 아이템을 통해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무기는 친숙한 것(피스톨, 라이플)부터 외계 타입(스핏모 블래스터는 적의 체력을 지속적으로 감소시키는 부식성 액체를 발사합니다)까지 다양합니다. 무기의 오디오도 강렬합니다. 폭발은 계곡의 땅을 타고 울려 퍼지며, 좁은 지역에서는 울리죠. 재미있는 사실을 말씀드리면, 이 울림이 실시간으로 일어나며 3D 오디오와 레이 캐스팅 기법을 사용하여 위치에 따라 역동적으로 달라진다는 점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만든 것이 바로 매 순환을 흥미롭게 만드는 복합적이고 서로 얽혀 있는 게임 시스템입니다. 아티팩트는 현재 사이클동안 특수 효과를 부여합니다. 예를 들면 체력이 낮은 타겟에게 피해를 10% 더 주거나, 보조 사격 모드 사용 시 슬로우 모션을 적용하죠. 소모성 아이템은 단발성입니다 (힐링 샷, 방어막). 획득 시 슈트에 부착되는 생명체인 패러사이트는 Returnal이 활용하는 변형 요소의 좋은 예입니다. 보상과 위험은 항상 함께 하죠. 이는 여러분이 다음에 발견하게 되는 무기의 능력치를 올려주지만, 동시에 근접 피해가 반으로 줄어들 수 있습니다. 패러사이트를 모두 제거할 수 있는 특정 외계 장치가 존재하지만, 이는 적이 사망 시 드롭하거나 노란색 불빛 아래에서 발견할 수 있는 행성의 화폐인 오볼라이트로 구매해야 합니다.

여러분은 늘 수적으로 열세이지만, 빠른 반응과 핵심 피드백 루프를 통해 보다 만족스러운 전투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지역에 입장함과 동시에 여러분을 공격하는 다양한 외계 생명체도 존재합니다. 촉수가 많은 네발 생물, 도약하는 거대한 두발 생물, 오징어와 비슷한 비행 생물, 장갑을 두른 지하 생물 등 말입니다. 하지만 수와 조합에 상관없이 그들의 흉포함과 패턴은 신속한 대응과 전략으로 충분히 상대 가능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총알이 난무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총알이 빗발치는 지옥에서도 밝은 색으로 표시가 되어, 인식하지 못하는 일은 없죠. 게임의 3D 오디오 설계도 언급하고 싶습니다. 이 기능을 지원하는 헤드셋을 착용하면 주변의 적을 더욱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PS5에서 PULSE 3D 무선 헤드셋을 착용한 상태로 플레이 중에, 저는 배후에서 적이 접근하는 소리를 감지하고 바로 뒤로 돌아 적이 생성 중인 곳을 정확히 공격할 수 있었습니다.

이 모든 것은 아케이드 게임의 역사 속에서 빛나고 있습니다. 조작은 명확합니다. 여러분은 아마 전투 옵션이나 이동 기술에 의문을 품는 일 없이, 적과 탐험이 가득한 무대 안에서 이를 탈바꿈시킬 것입니다.

설명: Returnal은 온라인 순위표에 적용되는 일일 과제를 제공합니다. 헬리오스의 잔해에서 선택 가능하며, 이는 특정 무기 및 필요한 조건을 제시합니다. 여러분은 글로벌 랭킹에 기록되기 위해 한 번의 기회를 갖게 됩니다. (참여를 위해서 PlayStation Plus 정기 구독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총격전은 항상 근처에 있지만, Returnal은 슈팅 게임이자 탐험 플랫포머 게임이기도 합니다. 여러분은 정해진 소형 지역을 빠르게 돌파하는 것이 아닙니다. 레벨 디자인은 매우 다양하며 탐험할 수 있는 장소도 충분합니다. 게임 대부분의 경우, 화면에 보여지는 구성 중 약 2/3는 주변 환경을 강조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는 물론 전투 중에 위험 요소를 평가하기 위해 확인할 수도 있지만, 외계 문명의 거대한 규모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전투 밖의 세밀한 요소는 분위기를 강조합니다. 멀리서 들려오는 야생 동물의 희미한 울음 소리, 적대적이지 않은 생물 중 하나인 풀의 구겨짐, 셀린의 수트를 점점 더럽히는 진흙, DualSense 무선 컨트롤러의 햅틱 피드백을 통해 느끼는 비가 조용히 내리는 느낌이 모두 여기 포함됩니다.

출입구들은 두려울 만큼 좁은 복도와, 여러 층으로 이루어진 건축물, 좁은 동굴, 부분적으로 파괴된 다리로 이어집니다. 숨겨진 지하 묘소와 사이드 룸이 가득하죠. 또한, 함정과 상호작용 가능한 외계 장치들, 그리고 그 장치를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아이템도 도처에 깔려있습니다 (아이템을 생성하는 제작기나, 온전한 상태로 부활시켜 주는 일회성 장비인 재구성기가 있죠). 여러분이 미래의 순환에 접근할 수 있는 알맞은 외계 기술을 발견하고 활용하기 전까지 접근 불가능한 장소는 여러분을 도발할 것입니다. 주요 목표를 가리키는 나침반 형태의 안내 정보가 주어지지만, 여러분은 마음껏 자유롭게 탐험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탐험과 왔던 길을 다시 탐색하는 것은 장비를 업그레이드하고, 잠긴 지역을 해제하고, 오래 전에 붕괴된 문명의 비밀을 파헤치는 것을 도와줄 것입니다.

설명: 미니맵(대부분의 HUD와 마찬가지로, 원하면 숨길 수 있습니다)은 주요 경로, 사이드 룸, 미니 보스 도전과 같은 다른 출입구들을 표시합니다. 아이콘은 수집품을 표시하기도 합니다. 이를 되찾는 것은 퍼즐과 같습니다.
안내: HUD 맞춤 설정은 색각 이상 모드를 포함하며 선택 시 드롭 색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모든 환경은 고유의 도전과 생물이 존재하는 별개의 공간입니다 (일단 한 번 마주치면 다른 지역을 침범하는 아주 강력한 “엘리트” 버전의 적도 있습니다) . 진행은 비선형적입니다. 모든 환경은 물리쳐야 할 메인 보스가 있지만, 차후의 순환부터는 꼭 대면하지 않아도 됩니다. 운이 좋다면 바로 다른 환경으로 이동할 수 있는 지역도 있습니다. 이 부분에서 PS5 콘솔의 SSD가 위력을 발휘합니다. 마치 문을 지나는 것처럼 빠르게 포털을 통해 아트로포스의 다른 지역으로 이동할 수 있죠. 부활 또한 빠릅니다. 몇 초의 회상 이후에 추락 지점에서 다시 깨어나게 되죠.

탐험 플랫포머, 액션 슈터, 심리 호러. Returnal은 이 이질적인 부분들을 우아하게 하나로 합칩니다. 그리고 말씀드릴 것이 많지만 무엇보다도 직접 경험해 보시는 것이 가장 좋을 것입니다. 그리 오래 기다리지 않으셔도 됩니다. 아트로포스에 추락하고 순환을 깨뜨리기까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댓글 작성이 종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