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rizon Forbidden West의 음악: 작곡가와의 만남

0 0
Horizon Forbidden West의 음악: 작곡가와의 만남

Horizon Forbidden West의 작곡가들이 에일로이의 세계를 작곡하는 여정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지난주, 마침내 처음으로 Horizon Forbidden West에서 무엇이 우리를, 그리고 에일로이를 기다리는지 제대로 살펴봤습니다. Guerrilla는 숙달할 새로운 게임 플레이 메커니즘과 극복해야 할 새로운 기계, 탐험할 새로운 장소로 저희를 흥분시켰습니다. 그 비주얼 쇼케이스와 함께, 매력적이었으나 너무 짧았던 게임 사운드트랙도 첫선을 보였습니다. 오늘은 그 음악을 중심으로 얘기해보겠습니다.

첫 번째로, State of Play 데모를 통해 소개한 4개의 트랙을 개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첨탑의 섬(Isle of Spires) EP가 다음 스트리밍 서비스로 출시되었습니다 –  여기서 감상하세요 .

두 번째로, Horizon Forbidden West의 음악을 담당한 작곡가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요리스 드 만(Joris de Man), 닐스 반 드 리스트(Niels van de Leest), 그리고 작곡 듀오 “The Flight”가 모두 Horizon Zero Dawn에서 돌아와 올렉사 로자우척(Oleksa Lozowchuck)의 속편 작업에 합류합니다.

Guerrilla의 음악 감독 루카스 반 톨(Lucas Van Tol)과 함께 그 작곡가들이 매력적인 좌담회를 갖습니다. 아래에서 좌담회 전체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두 부분으로 나뉜 만남에서 이 음악가들은 2017년 Horizon Zero Dawn의 초기 컨셉부터 Horizon Forbidden West에서 에일로이의 새로운 모험, 그리고 새로운 개척지의 소리 정의에 이르기까지 프랜차이즈의 독특한 음악적 지평을 두루 이야기합니다.

또한, 작곡가 그룹과 이야기할 기회도 있었습니다. 광범위한 주제를 이야기하면서, 이전 작업의 어려움과 누가 무엇을 맡을지 정하는 일(“Horizon Zero Dawn보다 음악이 많아요”라고 반 톨은 그 필요성에 대해 설명합니다), 작곡에 대한 각각의 접근 방식(재미있는 사실은 작곡가 한 명이 독자적인 악기를 만든다는 것입니다) 같은 다양한 이야기도 나누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Horizon Forbidden West의 음악: 작곡가와의 만남

밴드 재결성

속편의 음악을 구상하기 시작한 건 “속편이 있을 것이라는 사실을 아는 순간부터였어요.”라고 반 톨은 장난스레 말합니다.

Guerrilla의 음악 감독은 4명의 각 작곡가가 Horizon Forbidden West의 어느 측면을 담당할지 정의할 뿐 아니라 모든 작업의 진행도 담당했습니다. 부족과 캐릭터, 적, 위치, 암시, 그 이상의 풍경을 다루는 속편의 오픈 월드에 대한 음악적 지평을 만드는 것에 더하여 과거의 음악을 진화시키는 일은 당연하게도 엄청나게 힘든 작업이었습니다. 분업이 합리적인 선택이었습니다. 반 톨이 무대 감독과 지휘자 두 가지 역을 모두 맡아 제작 전반에 걸쳐 작곡가 그룹을 이끌고 안내했습니다. 또한, 게임 음악에 다른 방식으로 접근하고 싶었습니다. 반 톨은 “Horizon Zero Dawn에서는 처음에 위치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이번에는 이야기에 더 밀착해서 따라가며 더 원활하고 감정적인 경험을 만들고자 했습니다. 컷신 외에도 말이죠.”라고 설명합니다.

과거에 협력했던 경험이 최선의 진행 방법을 정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The Flight의 알렉시스 스미스(Alexis Smith)는 반 톨이 각 작곡가의 사운드와 장점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얻었다고 언급합니다. “우리가 어느 부분을 작곡해야 할지에 대한 이해가 깊은 편이었어요.” 요리스 드 만은 “어떤 지역과 특별히 연결되지 않았던” 감정적인 신호를 작업했으며, 원작과 마찬가지로 닐스 반 더 리스트는 게임의 모든 부족 지역에 대한 음악과 사냥 같은 특정 이벤트의 타악기 음악을 맡았습니다. 예외가 하나 있었습니다. 주요 시네마틱과 퀘스트를 포함한 캐릭터 내면의 변화는 한 명의 작곡가에게 맡겨 주제의 연속성을 보장했습니다.

올렉사 로자우척의 임무는 더 광범위해서 “모든 유형”을 망라했습니다. “서로 다른 종류의 음악이 게임 진행을 통해 어떻게 서로 엮이는지에 대한 감각을 강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됐습니다.” 누구 말을 들어도 그는 처음부터 이 세계를 이해하고 있었습니다. Capcom 밴쿠버에서 7년 동안 근무한 업계 베테랑 로자우척은 오디션 작품으로 팀을 감동하게 한 뒤 작곡가로 합류했습니다.

즉, 그는 다른 작곡가의 작업을 주기적으로 확인하며 화합할 수 있는지 확인했습니다. 나머지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에 흩어져 있는 상태에서 그룹 통화와 공유 클라우드 드라이브가 가장 빠른 체크 방법이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강제 휴식 기간(“장비를 집으로 옮기고 거기서 작업했어요.”라고 알렉시스는 회상합니다)에 이러한 수단이 지침을 제공하고 동료와 연결할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공유는 예기치 않은 공동 작업으로도 이어졌습니다. “The Flight는 결국 제가 게임의 한 부족을 위해 작곡한 9부분의 합창곡 중 하나에서 가져온 제 보컬 에셋을 리믹스하고 다시 사용했어요. 그걸 The Flight만의 방식으로 사용해서 완전히 다른 맥락의 게임 장면을 충실하게 만들었어요.”라고 올렉사는 회상합니다.

Horizon Zero Dawn으로의 귀환

다른 사람들처럼 로자우척도 처음에는 에일로이의 세계를 이해하기 위해 원작의 사운드트랙으로 돌아갔습니다. The Flight은 과정을 상기하기 위해 원작 녹음 세션을 로드했고, 드 만은 “그 트랙이 통했던 이유를 파악”하기 위해 자신의 작품을 되돌아봤습니다.

외부인의 관점에서 올렉사에게 원작의 작곡이 그렇게 특별한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물었습니다. “다양한 요소가 훌륭하게 조화를 이룬 작품이죠. 가공되지 않은 느낌인 동시에 풍성한 느낌이었어요. 유기적인 음원과 타악기 요소가 따뜻한 현악 8중주 형식과 함께 어우러졌고, 깊은 서브 베이스로 무게를 잡고 확장했으며, 콘트라베이스 플루트 같은 친밀한 솔로 오버레이와 줄리 엘븐(Julie Elven)이 노래한 에일로이 내면의 목소리의 힌트가 층을 더했습니다. 그 균형이 그대로 저에게 다가왔죠.”라고 올렉사는 대답합니다. 올렉사의 경우, 자신의 작품이 이전 테마의 변형과 단편을 구축하는 동시에 플레이어를 위한 새로운 감정적 울림도 만들어내면서 전작에 “찬사를 보내고 그 선을 뚜렷하게” 할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모두들 우리가 원작으로 돌아가는 테마를 들을 것이라고 합니다. 에일로이의 테마가 바로 그렇습니다. “비록 새로운 게임에 맞춰졌기는 하지만 말이죠”라고 드 만이 확인해줍니다. 에일로이의 자신감이 커지는 모습을 포착한 트랙에 대해, 어떻게 익숙한 공명을 유지하면서 트랙이 더 진화할 수 있는지 물었습니다. “저에게는 그 부분이 이번 속편에서 가장 흥미로운 점 중 하나였습니다.”라고 드 만은 답합니다.

돌아온 세 명의 작곡가는 자신들이 정의한 음악적 DNA의 세계에 층을 더할 새로운 추가 요소를 열렬히 찾았습니다. “저희는 이게 새로운 음의 영역이었다는 걸 알았고, 이전 게임의 작품을 재탕할 수는 없었어요.”라고 말하며 드 만은 앞으로의 어려움을 인정합니다. 모두 영감을 얻기 위해 현실 세계와 에일로이의 세계 양쪽을 살펴봤습니다. “작업하고 있는 Horizon Forbidden West 세계의 배경 이야기를 철저하게 연구해야 해요. 저희의 음악적 이력과 비슷한 점을 찾아보고 거기서부터 새로운 것을 창조하려 노력해야 하죠.”라고 반 더 리스트는 자신의 작업을 설명합니다. 올렉사는 팀이 예전의 음악과 새로운 음악 간의 균형을 잘 잡았다고 생각합니다. “첫 번째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을 절대 소외시켜서는 안 돼요. 그러면서도 속편을 위한 풍성한 탐험과 여정을 선사해야 하죠.”

이원성과 균형은 그의 Horizon Forbidden West 작업에 있어 핵심이며, “매우 개인적이고 친밀하면서도 장엄하고 강력한 느낌”의 음악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Guerrilla가 친밀한 사운드를 목표로 하고 있다는 걸 잊지 않고 있었어요. 그걸 연주하는 악기에서 나오는 선율과 내장과 나무를 느끼고 듣는 하이퍼 바이노럴 믹스처럼 취급해야 했습니다. 가끔 ASMR 녹음을 하는 것처럼 느꼈지만, 물결치는 질감이나 감정적 코드를 통해서는… 매우 친밀한 사운드를 유지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음에도 불구하고, 저희는 끝없이 잔향을 울리는 구름(아니, 폭풍이었어요!)에 둘러싸여 있었어요. 바로 거시와 미시의 역설을 안고 있었죠.”

Horizon Forbidden West

새로운 사운드 찾기

게임의 음향 팔레트에 적합하지 않다고 느끼거나 어떤 제약 같은 게 있었는지 물었습니다. 다시 한번, 모든 점이 루카스 반 톨이 모두를 올바른 길로 이끌고 있다고 말합니다. “반 톨은 저희가 곡을 낼 때 의견을 말해줬어요. ‘이 악기는 이 부족과 연결되어 있으니 사용하지 말아 주세요’라고 드 만에게 설명합니다. ‘이 텍스처의 일부를 사용하거나 다른 작곡가가 이 영역에 적절한 울림을 주기 위해 한 작업을 들어보세요’라는 식으로요.”

드 만은 더 자세히 설명합니다. “주요 초점은 Horizon Forbidden West 게임 세계의 미학에 맞는 유기적 질감과 사운드를 내는 동시에, Horizon Zero Dawn의 기반 사운드를 업그레이드하는 것이었습니다. 즉, 이전 게임보다 약간 더 많은 신디사이저 작업과 유기적 톤을 보완하는 합성 텍스처를 의미했죠.” 반 더 리스트의 경우, 항상 주인공을 염두에 두고 작업합니다. “저에게 주요 테마는 언제나 에일로이의 눈으로 세상을 보는 것이었어요. 그녀는 다시 한번 주변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어려운 일을 시작했습니다.”

그 질문을 따라 흥미로운 사실이 튀어나왔습니다. 잘 알려지지 않은 악기를 추적하고 각 부족에 맞는 악기에 대해 연구하면서 닐스 반 더 리스트는 자신의 악기를 만들어 에일로이의 세계에 더 몰입해 들어갔습니다. “그 세계의 사람들은 우리 사회에 대한 기억이 전혀 없습니다. 따라서 그들은 처음부터 자신들의 악기를 만들었고, 많은 악기가 우리 세계에서 보는 악기와 다르죠.”라고 반 더 리스트는 그 이유를 설명합니다.

모두의 창작 과정은 다릅니다. 요리스 드 만 은 피아노를 가지고 놀거나, 바이올린 현 사이에 종이를 끼워 넣고 피크로 뜯는 등(“못할 건 뭐죠?”) 독특한 트릭을 시도합니다. 그는 이번에는 “예측할 수 없는 일이 기다리는 더 위험한 지역”인 서부 금역의 스타일을 반영하여 자신의 팔레트가 더 깔깔하고 원시적이 되었다고 말합니다. 

반 더 리스트는 깨끗한 상태에서 새로운 지역의 트랙 작업에 들어가기 위해 스튜디오와 키보드에서 떨어져 ‘휴가’를 보냅니다. The Flight는 실험에 영감을 얻기 위해 주제에 맞는 모습으로 작업 공간을 덮습니다. 올렉사는 자신의 세계의 구석을 구축하는 데 사용하는 유기적 음원, 토착 타악기, 합성 음원 등, 눈길을 사로잡는 악기 목록을 정리합니다. 대부분 인터넷 검색을 해야 알 수 있는 악기입니다. “저는 다양한 수준의 듣기 환경으로 모든 멜로디와 하모니, 질감을 통과하는 에너지의 조수와 흐름을 들으려고 노력해요. 단순히 포화점에 이를 때까지 계속 주의를 집중하면서요. 그걸 놓아줄 만큼 들으면 다음으로 넘어가죠.”

무엇과도 다른 사운드트랙

“Horizon Zero Dawn에서 작곡팀이 이루어낸 자랑스러운 성과 중 하나는 음악이 자연스럽게 어울린다는 점이었습니다. 음악을 들은 사람이 ‘그래, 이렇게 들려야지, Horizon 세계의 자연스러운 부분 같이 느껴지는군’이라고 생각했죠.”라고 2017년에 뚜렷한 사운드스케이프를 구축한 것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반 더 리스트도 똑같이 강조합니다. “이것이 음악을 만드는 데 가장 흥미로운 부분 중 하나였어요. 딱 꼬집어 말할 수는 없지만, 왠지 익숙하게 들리는 음악을 만드는 것이죠. 물론 아는 악기도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이 세상의 것이 아닌 듯한 악기와 일렉트로닉이 결합되면 새롭고 신선한 소리가 됩니다.”

좌담회에서 원작 게임의 접근 방식은 플레이어가 전에 들어보지 못한 다른 사운드트랙을 만드는 것이었다는 말이 나왔습니다. 작곡가들은 속편을 위해 그 점을 염두에 두었습니다. “같은 혈통이지만, 다르게” 알렉시스는 원작의 작업과 이번 최신작의 작업 사이를 관통하는 선에 대해 흥미롭게 말합니다. 올렉사는 그 결과를 “음의 연금술”이라 부릅니다. “이번 프로젝트에서 인간이 아닌 소리를 만들어내는 인간의 목소리와 인간의 목소리와 말씨에 가까운 어쿠스틱 악기를 얻었습니다.” 이 모든 요소가 이 세상에서 한 발짝 물러나 그 사운드스케이프를 키울 기회를 풍성하게 합니다. 닐스 반 더 리스트의 말이 이를 가장 잘 표현합니다. “Horizon Forbidden West는 특별한 프로젝트에요. 항상 틀을 벗어나서 생각하도록 도전을 제기하죠. 이 게임의 음악을 만드는 건 독특한 경험이에요.”

Horizon Forbidden West의 음악: 작곡가와의 만남

※게임 및 콘텐츠의 출시일은 국가/지역별로 상이할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사전 안내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이 종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