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tchet & Clank 프랜차이즈가 20주년을 맞이했습니다!

0 0
Ratchet & Clank 프랜차이즈가 20주년을 맞이했습니다!

20주년을 기념해 Ratchet & Clank: Rift Apart 방어구 팩을 드립니다!

바로 오늘 Ratchet & Clank 프랜차이즈가 20주년을 맞이했습니다! Insomniac Games는 2002년 첫 게임을 발매한 이후 시공간과 차원을 넘나드는 장장 20년간의 모험을 이어왔죠. PlayStation 2 콘솔에서 시작한 Ratchet & Clank는 게임 속에는 다양한 캐릭터가 등장하며, 상징적인 무기와 장치들, 그리고 수많은 괴상한 외계 세계 등도 소개한 바 있습니다.

오늘 몇 가지 깜짝 소식을 공개하며, 더불어 프랜차이즈의 과거를 잠깐 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이제부터 Ratchet & Clank의 20주년 축하 행사(#Ratchet20이라고 불러주세요!)를 시작하겠습니다.

바로 본론부터 들어갑니다! #Ratchet20을 기념하기 위해 Ratchet & Clank: Rift Apart 플레이어 여러분들에게 20주년 기념 방어구 팩을 제공합니다. 추가 비용 없이, 게임 업데이트를 통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해당 팩에는 역대 프랜차이즈 게임에서 영감을 받은, 엄선된 5종의 멋진 방어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Ratchet & Clank: Going Commando에서 영감을 받은 코만도 방어구
  • Ratchet & Clank Future: A Crack in Time에서 영감을 받은 홀로플럭스 방어구
  • Ratchet & Clank Future: Quest for Booty에서 영감을 받은 퀘스트 방어구
  • Ratchet: Deadlocked에서 영감을 받은 약탈자 방어구
  • 최고의 친구를 기념하는 클랭크 방어구

새로운 무료 아이템을 소개해 드렸으니, 이제는 지난 20년 동안 이 프랜차이즈가 PlayStation의 상징적인 게임으로 성장한 이유를 살펴보기로 하죠. 추억을 나누기 위해 Insomniac Games 개발진도 초대했답니다!

안녕, 털 뭉치…

드래곤으로 가득 찬 총 세 번의 신비로운 모험을 마친 이후, 이제는 우주 깊숙한 곳으로 모험을 떠나 새로운 기회가 가득한 은하계를 탐험할 시간이 되었습니다. 맨 처음 떠올린 아이디어는 간단했습니다. 털이 복슬복슬한 귀가 달린 외계인과 작은 로봇이 함께 행성을 넘나드는 우주여행을 하며, 무기와 장비를 수집하고, 그 과정에서 세계를 구하는 것이었죠. 바로 라쳇과 클랭크입니다. 라쳇은 기계를 좋아하며, 사막 행성 벨딘 너머의 세상을 탐험하고자 갈망하는 롬백스죠. 클랭크는 지적이고 논리적이고 솔직한 로봇이고, 언제나 좋은 일을 하고자 합니다. 자칭 최약체로 인정하는 두 콤비는 그들이 사는 행성을 뛰어넘어 저희 마음 속에 깊은 여운을 남겨왔죠.


“2001년 오리지널 Ratchet & Clank를 처음 개발하기로 했을 때, 저희는 이야기에 적합한 톤이 무엇일지 찾는데 공을 많이 들였습니다. 브라이언 헤이스팅스(Brian Hastings)는 게임의 핵심 개념을 만들어 냈고, 저희는 이를 기반으로 빠르게 프로토타입을 제작하고 있었죠. 가장 까다로웠던 부분은 게임에 적합한 코미디적인 느낌을 찾는 것이었습니다.

유머에 소질이 없는 사람으로서, 대본을 함께 작업한 브라이언(Brian), 존 랠리(John Lally), 올리버 웨이드(Oliver Wade)는 슬랩스틱 없이도 실컷 웃을 수 있는 것을 찾아 낼 수 있을지 고민이 많았죠.

오래된 CRT TV 주위에 모여서 첫 번째 테스트 시네마틱 영상을 봤던 기억이 나네요. 알의 로봇가게에 대한 광고로, 캡틴 쿼크(위대한 짐 워드가 성우를 맡았어요)가 특유의 냉소적인 어조로 “블라그 스내글비스트를 내려다보는 것보다 나쁜 것은 없습니다… 안쪽에서 내려다보는 거면 말이죠.”라고 말했죠. 대본을 전부 기억하고 있는 저도 그 장면을 보고 크게 웃었어요. 대사, 전달력, 애니메이션, 미묘한 사회에 대한 논평 – 모든 것이 적합했죠. 제게 있어 그 장면은 프랜차이즈에 쓰일 코미디의 전체적인 톤을 결정하는 장면이 되었어요.”

테드 프라이스(Ted Price), Insomniac Games 사장

16개 이상의 게임에서 저희는 건장하지만 사랑스러운 캡틴 쿼크, 사악한 네파리우스 박사, 철학적인 플러머, 용감하고 완강한 탈윈, 그리고 반항적인 롬백스이자 Ratchet & Clank: Rift Apart에서 떠오른 스타인 리벳과 같은 놀라운 캐릭터들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무기와 장비…

Ratchet & Clank는 캐릭터 말고도 다양한 무기로도 유명합니다. 정말이지, PS2 시대에 내보냈던 라이브 액션 광고들을 누가 잊을 수 있겠어요? Up Your Arsenal의 쇼크 블래스터에서 Tools of Destruction의 그루비트론에 이르기까지 적에게 가하는 전면 공격은 Ratchet & Clank의 게임 플레이 경험의 핵심이죠. 모험에 도움이 되는 도구들도 잊지 말자고요! 스윙샷! 헬리팩! 호버부츠! 홀로그램 위장! 하이드로디스플레이서! 마그넷부츠!

20년의 시간은 무기를 설계하고, 업그레이드하고, 새로운 무기를 테스트하는.. 아주 긴 시간이었습니다. 블래스터, 대포, 근접 공격용 무기, 배치형 무기, 블레이드, 몰포레이, 로켓 발사기, 렌치, 망치 등…. 모두를 위한 무기가 있으며, 저희는 항상 커뮤니티의 여러분이 가장 즐겨 사용하는 무기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제가 처음으로 호버보드로 하프파이프 점프를 했을 때 작은 행성이 제 아래로 멀어지는 것을 지켜봤았던 기억이 나네요. 그때는 첫 번째 Ratchet & Clank 게임 개발 중이었고, “와, 우리가 정말 특별한 것을 만들었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만든 많은 순간 중 하나 였어요. 재미있는 점은 구형 세계는 정말 인상적이었지만, 속편에서 선보이기 위해 우선은 사용하지 않기로 결정했다는 거고요.

가장 좋아하는 순간을 두 가지만 더 선택하자면 바로 흡입 대포로 모래 상어의 둥지 전체를 빨아들이고 서로를 향해 다시 폭파 시켰던 순간과 터널을 걷다가 거대하게 뻗어 나가는 도시와 수많은 공중 자동차가 눈앞에 쏟아지며 케르완의 대도시가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낸 순간이에요. 하지만 첫 번째 게임을 만드는 과정에서 잊지 못할 순간을 적어도 100가지는 더 고를 수 있을 거예요. 그 첫해는 매일 누군가가 새롭고 놀라운 것을 추가하는, 마법 같은 시간이었어요.”

– 브라이언 헤이스팅스, Insomniac Games 크리에이티브 전략 책임자

…이 세계에는 맞지 않아!

멋진 행성들은 장대한 모험을 위한 무대가 됩니다. 대도시의 거대한 스카이라인부터 Quest for Booty의 훌레파 섬의 어두운 해적 만에 이르기까지, 모든 지역은 수집할 수 있는 볼트, 잠금 해제할 도구, 구매할 무기, 발견되기를 기다리는 비밀들로 가득합니다. 미학적인 관점에서,  드레드존의 위엄 있는 배틀플렉스, Going Commando의 메가코프 시설의 산업 섹터, 포키타루의 울창한 열대 지역의 리조트까지 다양한 분위기의 세계가 존재하죠. 은하계 여행을 진행하면서 만나게 될 모든 세계는 독특한 매력을 가지고 있을 겁니다!


“저는 PS2용 ‘Ratchet and Clank: Going Commando’를 제작할 때 Insomniac Games에서 일하기 시작했어요. 그때 저희는 모든 어셋의 이름을 숫자로 지정해서, 어셋 이름에 문자가 없었죠. 아티스트는 차후에 참조할 수 있도록 어셋에 대한 설명과 함께 긴 숫자 목록을 작성했고요.

어셋을 공유하고 싶을 때는 아티스트에게 해당 번호를 요청하거나 복사기를 사용해서 자신이 사용할 어셋 목록을 복사했었죠. 디자이너는 Illustrator에서 레벨 맵도 만들었어요. 그러면 아티스트가 그걸 큰 롤 용지에 인쇄해 레벨을 만들 때 가이드로 썼었죠. 컨셉 아트는 종이에 그려서 아티스트들에게 전달됐고요. 3D로 모델링하고 있었지만, 아티스트의 책상은 종이 더미로 덮여 있었다는 건 말할 필요도 없겠죠.”

– 재신다 츄(Jacinda Chew), Insomniac Games 시니어 아트 디렉터

Ratchet & Clank: Into the Nexus에서 저희 팀은 무서운 고아원에서 파괴된 우주 정거장에 이르기까지 더욱 오싹한 환경으로 게임에 고유한 정체성을 부여했습니다. 이러한  미적감각과 분위기 때문에 저는 비주얼적인 면에서는 시리즈 중 Into the Nexus를 가장 좋아해요!

“훌륭한 홀로그램을 본 적 있나요?”

PlayStation 2는 기존의 PlayStation을 뛰어넘는 새로운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당시의 막대한 예산의 영화에 필적하는 수준의 컷 신을 제작할 수 있는 기능도 있었고요. 이후에 저희 애니메이션 팀은 게임 디자인과 시각적 스토리텔링을 하나로 연결하면서 노력을 더했어요. 못 믿으시겠다고요?

애니메이션은 저희 스토리텔링과 게임 플레이의 핵심이죠. Ratchet & Clank Future: A Crack in Time의 마지막 장면들은 저희 팀의 노력을 보여주는 증거죠. 애니메이션을 통한 스토리텔링이 남긴 감정적 임팩트와 감동으로 많은 사람들이 눈물을 흘렸거든요!

Ratchet & Clank 프랜차이즈가 20주년을 맞이했습니다!

조금 더 최근에는, 2016년 첫 번째 게임을 재해석해 오늘날의 Ratchet & Clank 게임과 오리지널 게임의 비주얼을 직접적으로 비교하여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죠. 애니메이션이 비약적으로 도약했으며, Ratchet & Clank에 생명을 불어넣은 저희 팀의 다 년간의 경험을 여실히 보여줍니다.


“전 세계가 듣는 스크린샷이라고 불러주세요…”

2014년 12월, 매년 겨울에 있는 오피스 휴일 며칠 전, SIE의 유럽 프로듀서 중 한 사람으로부터 이메일을 받았습니다. 제목은 “Milestone update”였고 본문에는 물음표 하나만이 있었죠.

분기별 테스트 직전에 프로듀서가 보낼 만한 말이죠. 특히 저희가 작업하고 있었던 PS4용 Ratchet & Clank의 첫 번째 플레이 테스트만큼이나 중요한 분기점이었죠.

빌드에는 처음 몇 개의 레벨이 포함되었지만, 더 중요한 건 Ratchet & Clank 영화의 장면과 당시 작업 진행 중이었던 새로운 시네마틱이 혼합되어 있다는 점이었어요. 저희가 새로운 접근 방식으로 재해석한 Ratchet & Clank의 기원에 대한 이야기가 플레이어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을지 처음으로 평가받게 된 거죠.

전달 시기에 가까워지며 저는 처리해야 할 일이 엄청나게 많았기 때문에, 팀의 누군가가 최근에 돌렸던 스크린샷으로 프로듀서에게 장난처럼 대답했어요.

그 프로듀서는 처음에 제가 장편영화의 한 장면을 장난으로 보냈다고 생각했었죠. 그러다가 제가 사전 렌더링된 시네마틱의 한 장면을 보냈다고 생각했고요. 그러다 마침내 이해했어요. PlayStation 4 콘솔에서 캡처한 게임 프레임이란 걸요.

프로듀서는 자신이 본 것에 너무 놀라 스크린샷을 SIE 유럽의 직원들에게 전달했고, SIE 유럽은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했죠. 얼마 지나지 않아 Ratchet & Clank(2016)가 리마스터된 게 아니라 완전히 새로 만들어진 거라는 소문이 퍼졌어요.

RCPS4는 몇 년 만에 가장 성공적인 타이틀이 되었고 PlayStation 커뮤니티 내 Ratchet & Clank 프랜차이즈에 활력을 불어넣게 되었죠!”

– 숀 맥케이브(Shaun McCabe), Insomniac Games 기술 책임자

2021년 6월로 넘어가면, 가장 최근 게임인 Ratchet & Clank: Rift Apart는 프랜차이즈에서 새로운 기준을 세웠어요. 엄청난 풍경, 진심 어린 순간들, 그리고 전투 애니메이션을 통해 플레이어들이 더 몰입할 수 있도록 했고 PlayStation 5 콘솔의 성능과 저희가 가진 기술력을 혼합했죠. 사심 가득 품고 한마디 더하자면, Ratchet & Clank:  Rift Apart의 완벽한 애니메이션을 분석하는 저희 블로그를 읽어보세요!

이상으로 간략한 회상을 마칠게요. 오늘은 Ratchet & Clank: Rift Apart에 제공되는 20주년 기념 방어구 팩을 소개해 드렸고, PlayStation Plus 디럭스 플랜에 여러분이 사랑했던 클래식 게임들이 돌아온다는 소식도 전해드립니다! 여러분도 저희만큼 기대가 크셨으면 합니다. Insomniac Games를 대표해, 지난 20년 동안 라쳇과 클랭크의 모험에 함께해주셔서 감사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언제나처럼 여러분이 가장 좋아하는 Ratchet & Clank에서 많은 추억 쌓으시길 기대합니다. SNS(@insomniacgames)에서 저희를 태그하고 해시태그 #Ratchet20을 사용해 프랜차이즈의 20주년 기념일을 함께 축하해주세요!

Ratchet & Clank 프랜차이즈의 최신 타이틀인 Ratchet & Clank: Rift Apart는 지금 PS5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직접 플레이 해보세요! 이제 시리즈의 지난 게임들에서 영감을 받은 5종의 신규 방어구가 포함된 무료 20주년 기념 방어구 팩과 함께하니까요!

*게임 업데이트 v.1.004에는 인터넷 연결이 필요합니다.
**국가/지역에 따라 플레이 할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PlayStation®Plus는 유료 정기 구독 서비스로, 구독을 취소할 때까지 소비자가 구매 당시 선택한 주기별로 요금이 자동 결제됩니다. 이용약관: play.st/psplus-usageterms

※ 게임 및 콘텐츠의 출시일은 국가/지역별로 상이할 수 있습니다.
※ 해당 내용은 사전 안내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이 종료되었습니다.